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도희 의장을 비롯한 천안시의원들이 결의문을 의결한 후, 본회의장에서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에 대한 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 촉구’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정도희 의장을 비롯한 천안시의원들이 결의문을 의결한 후, 본회의장에서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에 대한 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 촉구’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국강호
 
충남 천안시의회 제254회 정례회 6차 본회의가 지난 28일 정도희 의장(라선거구, 국민의힘)의 개회선언으로 본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시의회는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에 대한 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 결의문' 등 41건을 의결하고 12일간 실시한 제254회 정례회 회기를 마쳤다.

정도희 의장은 경제산업위원회 소관 6건, 행정안전위원회 15건, 복지문화위원회 11건, 건설교통위원회 5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관 3건을 상정하고 표결을 진행했다.

주요 의결 안건은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 출연 동의안' '천안시 고향사랑 기부금 조례안' '천안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천안시 건축물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등이다.
     
이번 본회의에서는 김길자, 이지원, 육종영 의원이 5분 발언을 했고, 김철환 의원이 결의안을 설명했다.

먼저 김길자(카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해 충남도민체전을 치른 보령시는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머드축제 등 각종 대회와 행사를 치르면서 지역경제를 활성하고 보령시의 위상을 높였다"라며 "그리고 천안과 비슷한 인구 68만 명인 전주시는 올해 연말까지 16개의 국제체육대회 및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천안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해외교류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 ▲전국 규모의 체육대회와 국제대회 유치를 위한 스포츠마케팅 TF팀을 구성할 것 ▲경제 전문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목표와 전략을 세워 지원체계를 갖출 것을 제시했다.
     
이지원 의원(바선거구, 국민의힘)은 "지금의 천안시 심벌마크는 쉽게 알아볼 수 없고, 고유 이미지와 개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지 못해 의미와 전달력이 약하다"라며 "또한 '인구 100만 혁신도시'를 꿈꾸는 천안시가 이러한 심벌마크를 23년째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누구나 천안시를 쉽게 연상할 수 있게 하고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심벌마크를 교체하자"며 ▲심벌마크 교체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시민에게 공개하여 제작과정에 직접 관여하게 할 것 ▲심벌마크 교체에 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새로운 심벌마크와의 혼용기간을 충분히 두고, 점진적으로 교체할 것을 제안했다.
     
끝으로 육종영 의원(마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은 "천안은 가축을 키우는 농민의 생존권과 주민의 환경권이 충돌하는 경우가 지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라며 "따라서 축산 농민들의 생존권과 비축산 주민들의 환경권이 충돌하기 때문에 보다 명확한 처리 기준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천안시 가축사육제한 조례'에 기존 축사에 대한 신축을 허용할 수 있는 '가축사육 제한구역'의 범위나 이용 등의 구체적인 요건을 정해 둘 것 ▲축사에 대한 이주대책부터 마련해 놓고 공익사업을 추진하도록 하여 지역개발과 축산업이 공존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김철환 의원(마선거구, 국민의힘)은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에 대한 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 결의문'을 통해 "천안시는 오는 12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선정'과 관련하여 주변지역 뉴타운 건설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창출에 관심이 크고, 이에 관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성환종축장 부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향후 지역경제산업의 미래가 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맞춰 천안시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선정 평가에 철저하게 대비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고, 빈틈없는 대응전략을 수립해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천안시의회는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의 차질 없는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다시 천명하여 결의한다"라면서 ▲정부는 국가 신성장동력 산업을 확보하는 천안시 북부권역의 성환종축장 부지에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와 뉴타운 건설을 적극 이행할 것 ▲충청남도는 천안시 성환종축장 부지 개발에 대해 천안시의 '첨단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일관성 있게 지지할 것 ▲천안시는 성환종축장 부지를 차질 없이 첨단 국가산업단지로 선정, 유치하기 위해 TF팀을 조속히 구성하여 이를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천안시의회는 지난 2021년 12월 21일 제247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성환종축장 부지 활용을 위한 건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 
 
 천안시의회 제254회 정례회 6차 본회의가 28일 본회의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천안시의회 제254회 정례회 6차 본회의가 28일 본회의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 국강호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포스트에도 실립니다.


#성환종축장부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