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는 11일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경기도의원 및 유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려마루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은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동연 지사
경기도는 11일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경기도의원 및 유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려마루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은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동연 지사 ⓒ 박정훈


"이곳은 전국 최대 규모의 최고 시설이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반려마루나 우리 경기도가 가지고 있는 가치입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1일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반려마루' 개관식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9월 화성 개 번식장에서 구출한 강아지들의 임시 보금자리였던 '반려마루'가 이날 정식 개관을 통해 새 출발을 알리게 된 것이다.

김 지사는 "사랑, 배려, 존중, 더불어 함께 사람 사는 세상은 반려동물이 포함된 것 아니겠느냐"며 "우리가 함께 소중하게 그 가치를 가지고 경기도가 동물복지에 있어서 대한민국을 견인할 수 있는 동물 복지의 선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경기도는 11일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경기도의원 및 유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려마루 개관식을 진행했다.

도는 이날 여주시에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반려마루' 개관을 통해 경기도형 반려동물 복지정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도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2026년까지 동물등록률 80%·유기 동물 입양률 50% 달성, 반려동물 친화 공간 60개소 설치 등을 목표로 반려동물 복지정책을 추진한다.

앞서 도는 선도적 반려동물 돌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그동안 도민 설문조사, 전문가 회의 등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 애니웰(AniWel) 실현'을 비전으로 하는 경기도형 반려동물 복지정책을 수립했다.
  
 입양을 기다리고 있는 반려견을 안아보고 있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입양을 기다리고 있는 반려견을 안아보고 있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 박정훈
  
 경기도는 11일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경기도의원 및 유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려마루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은 입야을 기다리고 있는 반려견들 모습
경기도는 11일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여주시장, 경기도의원 및 유관 단체, 자원봉사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려마루 개관식을 진행했다. 사진은 입야을 기다리고 있는 반려견들 모습 ⓒ 박정훈
 
이날 개관한 반려마루여주는 여주시 명품1로 1-2 일원 16만5200㎡ 규모로 조성됐다. 유기 동물 보호 및 입양시설 들로 구성된 이곳은 향후 추모관 및 놀이터, 피크닉존 등 도민편익시설이 함께 들어서게 된다.

개관식은 반려동물 리딩쇼를 시작으로 반려견 동반 참석자와의 현장 소통으로 이어졌다. 이어 반려견 입양에 참여한 경기도민에게 김동연 지사와 이충우 시장, 김성남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장이 반려견을 인계하는 입양식 및 세레머니 등이 진행됐다.

"온라인 오프라인 통해 입양 생태계 조성"

행사 말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초기 입양을 고민하는 이들에 대한 정책지원 등의 계획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입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온라인 오프라인 조치를 통해 입양 생태계를 조성했다"며 "향후 반려동물 관련 비용에 대한 세제혜택이나 일부 지원 등 제도적인 방법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까지 경기도는 (입양을 위한) 생태계를 만들어 왔다"며 "앞으로 다방면으로 지원 및 제도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 비전 실현을 위해 ▲학대·유기 없는 글로벌 수준의 반려동물 돌봄 체계 구축(동물등록률 2022년 72% → 2026년 80%, 유기동물 입양률 2022년 34% → 2026년 50%) ▲성숙한 반려동물 양육문화 생태계 조성 및 반려산업 육성(반려동물 친화 공간 60개소, 평생 반려교육 연 2만 명, 반려동물 연관 산업 육성 연 100개 사, 반려동물 전문가 양성 연 1000명) 등의 목표를 수립해 달성할 계획이다.
 
 경기도 반려마루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감도
경기도 반려마루여주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감도 ⓒ 경기도

#경기도#김동연#반려마루#이충우#여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