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원구 원룸촌 건물의 엘리베이터 내부에 부착된 경고문이다.
 노원구 원룸촌 건물의 엘리베이터 내부에 부착된 경고문이다.
ⓒ 임다영

관련사진보기

 
"음식물 쓰레기는 지정된 통에 깨끗하게 버려주세요."
"나무젓가락, 영수증, 휴지는 재활용품함에 버리지 마세요."


원룸촌 대부분의 건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문구다. 엘리베이터에 부착돼, 문이 열리면 가장 먼저 보이는 문구지만 어느 누구도 주의 깊게 읽지 않는 듯하다. 일반 쓰레기의 경우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하는 것이 원칙임에도 일반 봉투에 담긴 채 그대로 버려지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해당 쓰레기들은 회수되지 못한 채 그 자리에 그대로 방치된다. 분리수거함의 플라스틱 칸에는 일반쓰레기들이 함께 뒹굴기도 한다.

심지어 원룸촌 대다수의 건물은 제대로 된 분리수거함조차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기자가 직접 확인해 본 원룸촌 건물 30개 중 21곳에 분리수거함이 아예 없었다. 누군가는 제대로 버려야 함에도 이를 따르지 않는 반면, 제대로 버리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도 존재하는 것이다.

원룸촌 건물 30개 중 21곳, 분리수거함 없었다
 
노원구의 한 원룸 앞에 쓰레기가 모여있는 모습이다.
 노원구의 한 원룸 앞에 쓰레기가 모여있는 모습이다.
ⓒ 임다영

관련사진보기

노원구의 한 원룸 앞에 쓰레기가 모여있는 모습이다.
 노원구의 한 원룸 앞에 쓰레기가 모여있는 모습이다.
ⓒ 임다영

관련사진보기

 
지난 달 15일부터 17일 매일 오후 10시, 서울 노원구 일대의 원룸촌 30곳을 돌아다녔다. 그중 21곳에서는 분리수거함이 없었다. 7곳은 분리수거함이 있음에도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분리배출이 올바르게 되는 곳은 30곳 중 겨우 2곳에 불과했다.

일반쓰레기를 수거하던 환경미화원 A씨는 '분리수거함이 없는 곳이 많냐'고 묻자 "집주인이 임의로 정해둔 곳에 쓰레기를 모아두는 경우가 대다수인 것 같다"고 답했다.

한 원룸 건물 앞에 쓰레기를 버리고 있던 김아무개(22)씨는 "공동현관 앞이 암묵적인 분리수거장이 됐다"고 전했다. 9개월째 자취를 하고 있는 김씨는 매달 6만 원의 관리비를 집주인에게 지불하고 있음에도 분리수거함이 마련되지 않은 데 대해 불편함을 토로했다.

"분리수거함이 없어서 제대로 버리기 어려워요. 비닐 쓰레기나 과자 봉지도 분리배출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따로 분리 배출할 공간이 없으니까 그냥 일반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요. 다른 세입자들도 그렇게 하는 거 같더라고요. 

무엇보다 건물 입구부터 쓰레기가 있으니까... 지인들 초대할 때도 부끄럽고, 심할 때는 자취방이 쓰레기장처럼 느껴지기도 해요."


김씨는 여러 차례 집주인에게 분리수거장 설치 문의를 해왔다. 집주인은 한결같이 '분리수거장을 놓을 공간이 없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고 한다. 김씨는 "앞으로 벌레가 나오지는 않을지, 여름이 되면 냄새가 올라오지는 않을지 등을 걱정하며 살 생각에 머리가 아프다"고 전했다.

현재 주택법 등에 따르면 10만 ㎡ 이상 대규모 주거시설을 제외하고는 생활폐기물 보관시설 마련기준이 따로 없다. 이에 원룸이나 다가구 주택에 분리수거함 등이 마련돼있지 않아 재활용품과 쓰레기가 무분별하게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플라스틱을 버리는 칸에 일반 쓰레기 등이 함께 버려져 있다. 또한 깨끗하게 세척되지 않은 플라스틱 쓰레기의 모습이다.
 플라스틱을 버리는 칸에 일반 쓰레기 등이 함께 버려져 있다. 또한 깨끗하게 세척되지 않은 플라스틱 쓰레기의 모습이다.
ⓒ 임다영

관련사진보기

 
물론, 원룸 건물에 분리수거함이 마련돼 있다고 해도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한 원룸건물의 분리수거함에는 비닐을 버리는 칸에 물티슈가 섞여있었다. 또 다른 분리수거함에는 플라스틱을 버리는 칸에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가 한 데 섞여 버려져 있었다. 이처럼 '버리면 끝'이라는 생각으로 분리배출을 소홀히 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제대로 분리배출되지 않은 재활용품들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질 가능성이 높다.

분리수거함이 없어서 재활용품을 분리하지 못하고 일반쓰레기로 처리하고, 분리수거함이 있어도 제대로 분리수거를 하지 않아 일반쓰레기를 만드는 형국이다. 

태그:#원룸촌, #쓰레기, #분리수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말과 글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바뀐 세상은 분명 더 나은 쪽일겁니다. 마음을 담아 글을 쓰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