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양평군이 군민을 대상으로 10월 15일까지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경기 양평군이 군민을 대상으로 10월 15일까지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경기 양평군이 군민을 대상으로 10월 15일까지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일치 여부를 조사하는 것으로, 7월 22일부터 8월 26일까지는 비대면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8월 27일부터 10월 15일까지는 이장 및 읍면 공무원이 주거지 방문 조사를 실시한다.

비대면 조사는 대상자가 본인의 거주지(주민등록지)에서 '정부24' 앱에 접속한 후 사실조사 사항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상자가 주민등록지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위치기반(GPS)으로 확인하기 위해 본인의 주민등록지에서 참여해야 하며, 이 경우 주소지가 같은 세대별 1인이 세대 전체를 대표하여 사실조사 사항에 응답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더욱 편리하게 비대면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 방식을 개선했다. 비대면 조사 기간 중 '정부24' 앱에 접속하면 바로 사실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용 페이지를 운영한다. 또한, '정부24' 앱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 없이 일회성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 후 사실조사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조사 기간 이후 진행되는 방문 조사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 조사 대상이 포함된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중점 조사 대상이 포함된 세대의 경우에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했더라도 방문조사가 진행된다.

2024년 중점 조사 대상은 ▲ 100세 이상 고령자 ▲ 5년 이상 장기 거주 불명자 ▲ 고위험 복지 위기 가구 ▲ 사망 의심자 ▲ 장기 미인정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이 포함된 세대다.

한편, 이·통장 방문 조사 결과 실거주와 주민등록사항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담당 공무원이 추가 확인 조사를 실시하고, 사실조사 결과 주민등록사항을 고칠 필요가 있을 경우, 최고·공고 절차를 거쳐 직권으로 수정하게 된다.

#양평#전진선#주민등록조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