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 기자회견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 기자회견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이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보훈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이정민

관련사진보기

 
5·18민주유공자 유족회 등 오월 3단체도 오는 15일 정부 주관 광복절 기념행사 불참을 선언했다.

친일 뉴라이트 계열의 논쟁적 인물인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정부 기념식 불참을 선언한 광복회 행동에 동참하겠다는 취지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와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5·18기념재단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김형석 관장 임명이 철회되지 않으면 5·18민주화운동 단체도 광복절 기념식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복회 등 10여개 단체와 함께 보훈공법단체로 등록된 이들 오월 3단체의 회장들은 최근 정부 기념식 초청장을 받은 뒤 논의를 거쳐 불참을 결정했다.

이들 오월 3단체는 3년 전 공법단체로 전환된 뒤 5·18민주화운동기념식 뿐아니라 3·1절 기념식, 광복절 기념식 등 정부 주요 기념식 초청을 받고 매년 행사에 참여해 왔다.

양재혁 5·18민주유공자유족회장은 <오마이뉴스> 통화에서 "최근 3년 간 정부로부터 공식 초청을 받은 정부 주요 기념식 가운데 불참을 선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우리나라 독립운동 역사를 부정하는 인물을 독립기념관장으로 임명한다는 것이 가당키나 한일이냐"고 했다.

양 회장 등 오월 단체장들은 정부 기념식을 불참하는 대신 광주광역시가 주최하는 광복절 기념식 참석을 검토 중이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양재혁 회장(자료사진)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양재혁 회장(자료사진)
ⓒ 5·18민주유공자유족회

관련사진보기

 
오월단체들은 이날 광복회가 김형석 독립기념관장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정부 주최 2024년 광복절 기념식 불참 선언 사실을 거론하며 "이는 뉴라이트 성향 논란이 있는 사람을 독립기념관장으로 임명하여 (정부가) 자초한 일"이라고 했다.

이어 "1980년 5·18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기 위해 활동하는 5·18 제 단체는 독립운동단체들의 광복절 기념식 불참 선언이 얼마나 고통스럽고 고뇌에 찬 결정인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이명박·박근혜 정권 '임 행진곡' 제창 거부 '5·18 흔들기' 기억 또렷
5월단체 "보수정권마다 역사 지우기 반복... 광복회 고통·고뇌 이해"

이들 단체는 "2009년 이명박 정부가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못하도록 한 것을 시작으로 보수정권은 끊임없이 역사 지우기를 계속했고, 이에 맞서 5·18민주화운동 유공자들은 급기야 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 국가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채 온몸으로 정부의 부당한 역사 인식과 싸운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명박, 박근혜 보수정권 9년여 동안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못하도록 한 것은 단순히 노래 한 곡을 하고 말고 문제가 아니었다"며 "이미 대법원 판결과 역사적 정의가 내려진 5·18민주화운동을 끊임없이 왜곡하고 폄훼하며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세력에 맞서 싸운 역사 지키기 운동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난 수십 년간 5·18민주화운동을 흔든 보수정권의 속성을 경험했기에 이번 사태도 역사를 자신들의 입맛대로 해석하고 끌고 가려는 세력의 준동으로 여기고 있다"며 "그러기에 관장 임명이 철회되지 않으면 우리 단체들도 광복절 기념식에 불참할 것"이라고 했다.
 
 18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들이 '제36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 5.18민주묘지 입구에서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 및 제창 거부에 항의하며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18일 오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들이 '제36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 5.18민주묘지 입구에서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기념곡 지정 및 제창 거부에 항의하며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독립기념관장#광복절#광복회#김형석#뉴라이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