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KS 라인' 본격가동... 남북 정상회담 물밑접촉 주목

서훈 NSC 실장 → 국정원 대북전략국장 기용

등록 2004.12.24 15:49수정 2004.12.24 18:15
0
원고료로 응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는 서훈 정보관리실장이 국정원 신임 전략국장으로 발령이 남에 따라 24일 전옥현 주 UN대표부 공사를 신임 정보관리실장으로 임명했다고 이날 오후에 발표했다.

서훈(50) 신임 국정원 전략국장은 서울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80년에 국정원에 입사해 주로 대북전략 파트에서 근무해왔다. 미 존스 홉킨스대에서 국제정치학 석사학위를 마치고 동국대 대학원에서 박사과정(북한학)을 수료했다.

전옥현(48) 신임 NSC 정보관리실장은 충남 서천 출신으로 대전고·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주 UN 대표부 1등서기관·참사관·공사를 지내며 주로 유엔을 무대로 활동해왔다.

노 대통령, 22일 국정원 인사 재가→23일 실·국장 인사→24일 NSC 인사

이에 앞서 국가정보원(고영구 원장)은 22일 노무현 대통령에게 국정원의 실·국장 인사 및 일부 부서 명칭 변경에 대한 재가를 받고, 23일 1급 부서장인 실·국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해 서훈 NSC 정보관리실장을 국정원 대북전략국장으로 임명했다.

이로써 지난 22일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노 대통령, 국정원 간부인사-부서명칭 변경 재가' 기사는 사실로 확인되었다.

관련
기사
노 대통령, 국정원 간부인사-부서명칭변경 재가

서훈 국장은 지난 2월 인사에서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승진 기용된 김만복 정보관리실장의 후임으로 1급으로 승진 기용된 바 있다. 따라서 서 국장은 10개월만에 '친정'으로 복귀했다.

그런데 이번 인사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대목은 서훈 국장이 국정원 대북전략의 실무책임자인 전략국장으로 기용된 점이다. 이는 참여정부가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물밑 접촉' 대북라인을 본격 가동하는 것으로 간주할 만하다.

지난 80년에 국정원에 입사해 주로 대북전략 파트에서 근무해온 서 국장은 전임 서영교 대북전략국장과 함께 국정원의 대표적인 대북전략통이다. 국정원의 한 관계자는 "서영교 대북전략국장은 후배들에게 길을 열어준다는 차원에서 용퇴한 것으로 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서영교-서훈 전·현직 전략국장은 국정원 내의 대표적인 대북전략·협상 채널로 알려진 이른바 'KSS 라인'(김보현·서영교·서훈의 영문 이니셜을 딴 것임)의 일원이다. 따라서 이번 인사에서 서영교 국장이 빠짐으로써 기존의 'KSS 라인'은 'KS 라인'으로 개편되었음을 의미한다.

김보현·서영교·서훈으로 이어지는 'KSS 라인'의 대북 협상채널 본격 가동 의미

지난 90년대부터 북한과의 협상채널을 구축한 이 'KSS 라인'은 김영삼 정부 때도 가동되었고, 특히 지난 2000년 6월에 성사된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예비회담 때에 성과를 발휘한 바 있다.

서훈 국장은 2000년 당시 박지원 문광부장관이 김대중 대통령특사 자격으로 싱가포르·상하이·베이징 등지에서 송호경 북한 아태평화위 부위원장을 비밀리에 4번 만날 때마다 박 장관을 보좌해 현장에서 협상을 조율했던 핵심 실무자이다. 김보현 현 국정원 대북담당 3차장은 당시 국정원 대북전략국장으로서 본부에서 베이징 현장의 협상을 지휘했다.

서훈 국장은 2000년 6월 '청와대 국장'이라는 위장감투를 쓰고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공식 준비회담에도 깊숙이 관여했다.

박 장관은 나중에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뒤에 사석에서 'KSS 라인'을 '국보(國寶)급 대북채널'이라고 칭찬한 바 있다. 그러나 국정원 일부에서는 KSS 라인이 대북채널을 '장기 독점'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당시 김보현 국장-서영교 단장-서훈 과장으로 이어지는 KSS 라인은 정상회담 이후에 그 공로를 인정받아 김보현 차장-서영교 국장-서훈 단장으로 각각 1계급 승진 기용되었으며, 서훈 단장은 다시 지난 2월에 NSC 정보관리실장(1급)으로 승진 기용되었다.

따라서 국정원과 대북 전문가들은 지난 10개월간 이종석 NSC 사무차장과 '호흡'을 맞춘 서훈 실장의 전략국장 기용을 2005년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물밑 접촉' 대북라인을 본격 가동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노 대통령도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정부간 회담은 국민적 동의하에 투명하게 진행하겠지만 성사를 위한 사전 '물밑 접촉'은 비공개로 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지금 남북관계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이지만, 현 단계에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말이 남북한간 접촉 등 아무 것도 안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