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기자, 언론연대 방안 놓고 대화해야"

인터넷기자협회, 정부와 기자협회에 타결 촉구

등록 2007.09.12 14:48수정 2007.09.12 14:48
0
원고료로 응원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취재 제약 우려가 큰 공보관실 경유 취재 등 취재지원 기준안의 불합리한 요소를 삭제하고, 브리핑 룸 통합 등을 골자로 한 언론개혁시민연대의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방안에 대한 입장을 지지하고 나섰다.

 

인터넷기자협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언론연대는 취재지원 기준안을 둘러싼 여러 쟁점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하고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했다"며  "언론연대의 방안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이에 앞서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취재 지원 시스템 논란에 대한 입장을 표명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정부가 언론을 한꺼번에 뜯어고치려고 하는 일이나 기자 사회가 배수진을 치고, 브리핑 룸과 기사 송고석 통합을 결사 저지하려고 하는 것 모두 볼썽사납다"며 대화와 타협을 촉구했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정부와 기자 사회는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지난한 산고 끝에 내놓은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방안에 관한 입장을 근거로 대화하고, 타협을 서둘러 모색해야 한다"며 "특히 기자협회의 현명한 처신, 미래를 내다보는 먼 안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취재를 제약하는 불합리한 정부 방안에 대해서는 기자협회, 언론노조, PD연합회 등과 연대해 싸우고자 한다"면서도 "그러나 언론 환경의 변화를 외면하고, 무조건적 기득권에 안주하려는 기자 사회 일각의 퇴행성에 대해서는 결코 지지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성명] "정부와 기자, 언론연대 방안 놓고 대화해야"
- 취재지원 시스템, 소모적 갈등과 대립 끝내야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방안을 둘러싼 정부와 언론계 간의 갈등과 대립이 멈추지 않고 있다. 정부는 안일한 상황 판단과 미숙한 대처로 화를 자초했다. 반면 언론과 기자 사회는 자신의 문제점을 철저히 뒤돌아보고 개선책을 제시하지 않은 채 정부를 향한 공격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렇게 해선 안 된다. 정부와 언론 모두 잘못이 있다. 그렇기에 서로 간에 양보할 사항은 양보해 소모적인 논란을 중단해야 한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어제(11일) 정부의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언론연대는 먼저 취재시스템 개편의 기본원칙으로 △정보공개법 9월 정기국회 처리 △내부고발자 보호방안 제도화 △브리핑 내실화 △전자브리핑 활성화를 정부가 우선 완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정부를 향해서는 ‘취재지원에 관한 기준안(총리훈령)’과 관련해 정책홍보관리관실 사전 협의, 공무원의 전화취재 사후 공보관실 보고 및 대면 접촉 공간 제한, 엠바고 제재, 홍보처 일괄 기자등록, 기자출입증 전자 칩 부착 등에 대해서 삭제하거나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언론의 취재를 제약하거나 기자 통제 수단으로 사용될 우려가 있는 조항에 대해서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언론연대는 기자사회를 향해서도 “브리핑 룸 통합은 상당한 폐해가 있는 것으로 지적돼온 부처별 출입기자 관행을 없애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브리핑 룸과 기사 송고석 통합에는 조건부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언론연대는 “각 부처 기자들이 상주함으로써 작동하는 감시기능이 정보공개법 개정안과 브리핑 내실화 등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새로운 취재시스템 개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브리핑 룸 통합이 언론의 정부 감시 기능을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 언론연대는 취재지원 기준안을 둘러싼 여러 쟁점을 일목요연하게 분석하고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했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언론연대의 방안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환영한다.

 

수개월 째 계속 확산되어 온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을 둘러싼 정부와 언론의 갈등은 쟁점 여부를 떠나서 국민에게 큰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 정부와 언론 간의 대책 없는 대립에 진절머리가 날 정도이다.

 

이제 수긍할 점은 수긍하고, 잘못된 오기는 거두어 들여야 한다. 정부가 언론을 한꺼번에 뜯어고치려고 하는 일이나 기자 사회가 배수진을 치고, 브리핑 룸과 기사 송고석 통합을 결사 저지하려고 하는 것 모두 볼썽사납다.

 

국민의 알권리 신장과 정부 감시를 위한 언론과 기자의 역할은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를 명분으로 한 기자 사회 일부의 시대에 걸맞지 않는 맹목적인 반발이 무한정 합리화돼서도 안 된다. 정부도 빨리 취재지원 기준안의 불합리한 취재 제약 요소를 원천 제거하고 기자 사회가 수긍할 수 있는 기준안을 확정해 제시해야 한다. 기자 사회의 반발을 기득권의 저항으로 규정하고, 취재 편의 불편을 개선하지 않은 채 브리핑 룸 통합 공사를 우선 강행하는 정부의 조치도 이해하기 어렵긴 마찬가지다.

 

정부와 기자 사회는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지난한 산고 끝에 내놓은 취재지원 시스템 개편방안에 관한 입장을 근거로 대화하고, 타협을 서둘러 모색해야 한다. 특히 기자협회의 현명한 처신, 미래를 내다보는 먼 안목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취재를 제약하는 불합리한 정부 방안에 대해서는 기자협회, 언론노조, PD연합회 등과 연대해 싸우고자 한다. 그러나 언론 환경의 변화를 외면하고, 무조건적 기득권에 안주하려는 기자 사회 일각의 퇴행성에 대해서는 결코 지지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

 

2007년 9월 12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 이준희)

2007.09.12 14:48 ⓒ 2007 OhmyNews
#인터넷기자협회 #취재지원시스템 #언론연대 #기자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