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상식] 달리던 차가 갑자기 멈춰 버린다면?

'타이밍벨트' 제때 교환 중요... 여성 운전자들 관심 필요

등록 2007.11.04 14:00수정 2007.11.04 14:00
0
원고료로 응원
a

달리던 차들이 갑자기 멈춰 버린다면?? ⓒ 윤태


어제(3일) 사랑하는 ‘애마’ 마티즈를 정비로소 끌고 갔습니다. 엔진오일 교체시기가 다 되었기 때문이지요. 오일을 갈고 정비사께서 이것저것 살펴보는데 ‘타이밍벨트’ 교환할 시기가 됐다고 합니다. 제 차가 거의 10만에 육박하니까 타이밍벨트 교환할 시기가 된것이지요.

독자 여러분! 타이밍 벨트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특히 차량 구조나 부품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관심이 없는 여성 운전자분들, 지금 당장 계기판을 보고 총 주행거리를 살펴봐 주세요. 8만에서 10만 사이를 주행한 차라면 타이밍 벨트를 점검 받고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 상식에도 잘 나와 있지만 타이밍 벨트의 교환시기는 8만~10만 이거든요.

그런데, 요놈 교체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제차 마티즈의 경우(99년 수동) 타이밍벨트 교환하는데 약 20만원 정도 달라고 합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 천차만별인게 이 타이밍벨트 교체비용이지요. 타이밍 벨트와 함께 여러 가지 부품이 세트로 교환되는데 교체비용을 차종별로 살펴보면

소형준중형 : 20만원~25만원
중형, RV차량 :  30만~50만원
대형 : 40만~60만원


만만치 않은 가격이지요. 그렇다면 이 타이밍벨트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이 벨트는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엔진의 크랭크축과 캠축을 연결해 주는 벨트입니다. 즉 혼합기가 연소할 때 정확한 시간에 흡입·배기가 이루어지도록  캠축을 회전시키는 것이죠. 이 벨트는 엔진 내부에 붙어 있는 것으로 육안으로 점검하기가 참 힘들지요. 

거의 모든 일반 승용차에는 고무 재질로 된 타이밍벨트가 사용되는데, 아무래도 고무 재질이다 보니 주행거리와 함께 차량 사용기간도 교체주기에 반영됩니다. 교환주기가 8만 km  정도라지만 수년 동안 차량을 방치해놔도 타이밍벨트에 부식이 와서 수명이 다할 수 있겠지요.


타이밍벨트는 웬만해서는 쉽게 끊어지지 않지만 한번 끊어지면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벨트가 끊어지면 그 자리에서 엔진이 멈춰 버립니다. 특히 운행중에 끊어지면 응급조치를 할 수 없어 견인차를 불러와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문제는 이게 아닙니다.

벨트가 끊어짐과 동시에 엔진이 멈춰 버리면서 DOHC엔진(SOHC엔진과 나누어짐)의 경우 엔진헤드가 충격을 받아 엔진헤드까지 교체해줘야 하는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때 수리비용이 얼마나 되냐구요? 정비사 아저씨께 여쭤봤더니, 타이밍벨트 교체가격의 두세배는 한다고 합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요. 타이밍벨트 교체가격 위에 언급해놨지요? 그 가격에 두세배하면 답이 나오지요?

결국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미리 예방할 방법밖에 없습니다. 자동차에는 수만개의 부품이 있고 어느 부품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겠지만 타이밍벨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하다가 엔진이 멈춰버린다고 생각해보세요. 아찔하지 않나요? 단순히 벨트 하나 끊어졌는데 이 여파로 고가의 비용을 주고 엔진헤드까지 교체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얼마나 억울하고 화가 나시겠습니까? “미리미리 교체할 걸”하고 말이지요.

차를 타고 다니다보면 어느 부품, 어느 기능에 문제가 생겨 수리 하고 교체하고 또 그렇게 타고 다닙니다. 그런데 이 타이밍벨트는 특별한 변화가 없더라도 일정 시기가 되면 교환하거나 정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 말씀 들어보면 25만 km를 탔는데도 타이밍벨트 한번도 안갈았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쉽게 끊어지지 않는게 타이밍벨트입니다. 하지만 끊어졌을 땐 그 어떤 부품보다도 비용적, 기계적인 측면에서 큰 타격을 받는다고 하지요.

특히 마티즈의 경우 일반 SOHC 엔진과는 달라서 타이밍벨트가 끊어져버리면 정말 큰 돈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유독 마티즈만 그렇다고 합니다. 정비사 아저씨께서 말이지요.
10만 km의 주행을 하신 운전자 분들은 타이밍벨트 점검 받아보시고 미리미리 교체하시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지 않았으면 합니다.

오늘의 자동차 정보! 마음에 드셨습니까?

특히 여성 운전자 분들이요 ^^

a

특히 이 마티즈의 경우 타이밍벨트가 끊어지면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 윤태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다음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다음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정비 #타이밍벨트 #운전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소통과 대화를 좋아하는 새롬이아빠 윤태(문)입니다. 현재 4차원 놀이터 관리소장 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며 착한노예를 만드는 도덕교육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