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춘 마곡사 추 마곡사'

오색단풍과 우리의 문화재가 어우러진 마곡사의 가을풍경

등록 2008.11.13 11:15수정 2008.11.13 11:15
0
원고료로 응원
a

마곡사 안내도 ⓒ 마곡사


천년고찰 마곡사(麻谷寺)는 충남 공주시 사곡면 운암리의 태화산 동쪽 산허리에 있다. 사찰의 이름은 신라의 보철화상이 설법을 전도할 때 신도가 삼밭의 삼대 같이 많이 모여 삼 마(麻)를 넣은 마곡사로 지어졌다.

이 일대는 전란에도 위험을 피할 수 특별한 지역으로 알려졌다. 임진왜란, 6·25전쟁 등의 전란을 피한 덕에 오층석탑(보물 제799호), 영산전(보물 제800호), 대웅보전(보물 제801호), 대광보전(보물 제802호), 석가모니괘불탱(보물 제1260호), 마곡사 동제 은입사향로, 동종, 포저유서 및 송곡문집판각, 해탈문, 천왕문, 명부전, 응진전, 신검당, 국사당 등 중요 문화재가 고스란히 보관되고 있다.


마곡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주석으로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백범 김구 선생이 명성황후 시해에 대한 분노로 황해도에서 일본군 장교를 살해한 후 입산수도했던 곳이다. 김구 선생이 심은 향나무 한그루가 국사당 앞에 서있다.

확대 ( 1 / 12 )
ⓒ 변종만

흔히 듣는 말이 '춘 마곡사 추 갑사'이다. 그런데 마곡사는 봄뿐만 아니라 녹음이 우거진 여름, 단풍으로 곱게 물든 가을, 흰 눈이 소복이 쌓여있는 겨울에도 아름답다. 나는 역사가 오래된 중요 문화재들이 곱게 물든 단풍에 둘러싸여 아름다움을 자랑하고 있는 가을의 마곡사를 좋아한다.

a

마곡사 풍경 ⓒ 변종만


확대 ( 1 / 18 )
ⓒ 변종만

11월 8일 단풍구경을 하려고 마곡사로 차를 몰았다. 강수량이 적어 단풍의 빛깔이 예전만 못하다는 이번 가을이건만 마곡사는 예쁜 단풍들이 향연을 벌이고 있었다.

마곡사 근처의 가로수에 반해 차를 세웠었는데 입구에 있는 계곡 주변의 나무들도 오색으로 옷을 갈아입었다. 오가는 사람들의 얼굴에도 웃음꽃이 활짝 피었다. 캔버스에 물감을 칠하며 풍경을 담는 사람은 더 멋져보였다.

a

마을의 장승제단 풍경 ⓒ 변종만


단풍구경을 더 하려고 마곡사 구경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매표소 앞에서 하천길로 내려섰다. 마곡초등학교가 위치한 운암리의 마을길도 단풍 때문에 운치가 있다. 이곳에서 만난 장승제단도 볼거리였다.


오색단풍과 우리의 문화재가 함께 어울러지고 있는 마곡사의 가을풍경을 슬라이드와 사진으로 감상해보자.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한교닷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교통안내]
공주시 - 우성삼거리 직진 - 32번 국도 - 호계삼거리 우회전 - 629번 지방도 - 마곡사 주차장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한교닷컴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교통안내]
공주시 - 우성삼거리 직진 - 32번 국도 - 호계삼거리 우회전 - 629번 지방도 - 마곡사 주차장
#태화산 #마곡사 #마곡사오층석탑 #마곡사영산전 #마곡사대웅보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