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추가 유치할 것" 울주군수 발언 논란

"신고리 5~6호기 유치해 지원금 받을 것"... 환경련 "반생태적 작태"

등록 2009.10.30 18:06수정 2009.10.30 18:22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2008년 10.29 보궐선거에서 당선한 한나라당 소속 신장열 울주군수가 취임 1주년을 맞아 울주군 지역에 있는 신고리원전(1~4호기)에 더해 5~6호기를 추가로 유치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울주군에는 이미 신고리원전 1~4호기가 있고, 주변 부산 기장에 고리원자력 1~4호기, 인근 경주에 월성원자력 1~2호기가 있는 등 주변이 원전으로 둘러싸여 있다.

특히 최근 국감에서 조승수 의원이 월성원자력에 대한 안정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울산지역 원자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시점의 일이라 논란이 더 확산되고 있다.

신장열 울주군수는 10월 29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연 기자회견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유치 뜻을 밝히면서 "시민 전체의 정서와 맞물려 있는 일이니만큼 충분한 소통을 통해 추진하되 2010년 울주군 발전을 위한 주요사업에 원전유치를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원전 5~6호기를 유치하면서 받을 수 있는 지원은 충분히 받아내겠다"며 결국 원전 추가 유치가 금전적인 이득을 위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수원이 2019년 준공 목표로 신고리 원자력 5~6호기 건설계획을 세우면서 1155억원의 원전지원금을 당근으로 내놓고 있는데 이를 염두에 둔 것이다.

이에 대해 환경단체는 물론 지역계에서 "과연 제정신을 가진 지자체장인가" 하는 강한 반발이 나오면서 신 군수가 역풍을 맞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신고리 핵발전소 유치신청을 하면서 지금도 활동하는 울산 국회의원과 정치인을 포함해 학계 등에서 "더 이상 울산을 핵단지화해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약속을 조건으로 내걸고 성사시켰는데, 지금 울주군수가 핵발전소를 더 지어달라는 요청을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

울산환경운동연합은 30일 대 시민 호소문을 내고 "울주군수의 원전 추가 유치는 역사를 가볍게 보고 시민을 우습게 보는 폭정"이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말 바꾸기, 소신 죽이기, 양심팔기가 만연해 있다 하더라도 핵발전소를 더 지어달라는 울주군수의 기자회견은 가슴에 대못이 박히는 고통스러운 소식"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울주군수는 핵발전소 유치 계획보다는 이미 가동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기구설치, 투명한 정보공개 여건을 조성하는 일 등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울주군수가 '원전센터를 조성하고 핵발전소를 유치해 인센티브를 받아와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는 것은 이미 핵단지화되어 있는 울산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사실상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돈이라면 울산시민의 영혼이라도 팔아먹겠다는 반생태적 작태에 불과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울산환경운동연합 오영애 사무처장은 "울산은 지금 생태도시를 표방하며 각종 계획을 발표하거나 진행하고 있는데, 핵발전소를 더 지어달라는 것은 울산 시민 전체에 대한 생태적 구속"이라며 "핵발전소로 둘러싸인 생태도시를 봤나"고 반문했다.

한편 신장열 울주군수는 울산시청 고위 공무원 출신으로 전직 한나라당 소속 군수가 비리로 도중하차해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당선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울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울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울주군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