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여명 대가족의 새해 맞이, 보실래요?

시부모님과 시아주버니, 형님, 조카들과 함께한 2010년 첫날

등록 2010.01.01 20:26수정 2010.01.01 20:2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010년 1월1일, 경인년 새해가 밝았다. 우리 가족은 방배동에 있는 큰 댁에서 차례를 지내며 가족들과 맛있는 떡국도 먹고 사촌, 육 촌간에 우애를 다지는 시간을 보냈다.


요즘처럼 한 가정에 아이가 하나 아니면 둘 있는 가정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대가족인 우리 가족은 큰 집 7남매, 우리 집 4형제 그리고 며느리 손자까지 거의 40명에서 50명에 이르는 대규모의 가족이다.

새해 아침이면 대구, 부산  강릉 대전 서울 전국 각지에서 일하고, 공부하는 가족들이 모여 차례를 지내고 할아버지의 덕담도 들으며 한해를 맞이한다.
 
a

새해 첫 날 차례상을 차리는 며느리들 차례음식을 준비하는 모습 ⓒ 송춘희


오전 8시, 어제 하루 종일 준비한 차례음식으로 차례를 올렸다. 차례가 끝나면 집안의 가장 큰 어른이신 시부모님께 절을 올리고 사촌들끼리 새해 인사를 나눈다. 그리고 아들과 딸들의 세배를 받고 세뱃돈을 준다.

a

준비된 차례상 나의 시할아버지와 시할머니의 사진과 차례음식들 ⓒ 송춘희


a

며느리들의 세배 차례를 마치고 며느리들의 세배 ⓒ 송춘희


a

세배를 마친 아들들 아버님과 작은 아버님의 말씀을 듣는 아들들 ⓒ 송춘희


a

손자, 손녀들의 세배 세배를 올리는 손자, 손녀들 ⓒ 송춘희


a

할아버지께 세뱃돈 받는 모습 행복하게 세뱃돈을 받는 조카 ⓒ 송춘희


a

차례를 마치고 아침 식사 마치 장터를 방불케하는 아침식사 시간 ⓒ 송춘희


시아버님께서는 대학생이나 사회인 그리고 학생인 손자들에게 우리 가족의 가훈을 이야기 하셨다. "無自欺!" 나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나 스스로에게 최선을 다하며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 자신에게 떳떳하라'는 의미로 한해를 열심히 살아가라는 것이다. 아이들은 할아버지의 세뱃돈을 받으며 행복하게 덕담을 들었다. 

play

할아버지의 덕담 손자들에게 가훈을 설명하시는 할아버지 ⓒ 송춘희


다음으로는 아이들의 큰 아버지의 덕담이 있었다. 시아주버니께서는 "너희들이 사촌들과 육촌들과 새해에 추석에 이렇게 많은 가족들이 모이는 것은 아주 축복받은 경우란다"라며 "서로 형제간에 살아가다 보면 나보다 앞서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더 긴밀하게 연락하고 잘 지내면 더 풍부한 삶을 살 수 있을 거야"라고 말씀하셨다.

play

큰 아버지의 덕담 형제간의 우애를 강조하시는 큰 시아주버님 ⓒ 송춘희


아이들은 새해 아침에 조상들께 차례도 지내고 가족들과 둘러 앉아 즐겁게 아침식사도 하고 사촌, 육촌들과 함께 학교 생활의 이야기도 나누고 친하게 지내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될 것이다.


올해 대구에 사시는 사촌 형님께서는 직접 염색해서 만든 스카프를 사촌 동서들에게 선물로 주셨다. 작은 집 며느리인 우리 동서들에 비해 큰 집 형님들이 늘 일을 많이 하시고 해마다 정성이 담긴 선물을 주시는데, 그 때마다 내가 무척 부끄러워진다. 경인년 새해에도 나도, 나의 자녀도  우리 조카들 모두가 형제간에 우애 있게 지내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한 해를 잘 보내길 바란다.

'아버님, 어머님!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형님!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 덕담 #가족애 #세배 #차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는 이야기입니다.세상에는 가슴훈훈한 일들이 참 많은 것 같아요. 힘들고 고통스러울때 등불같은, 때로는 소금같은 기사를 많이 쓰는 것이 제 바람이랍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앵그르에서 칸딘스키까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