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봉사를 하더니 아이가 의젓해졌어요"

해외봉사, 세계와 함께 하는 또 하나의 방법

등록 2010.02.10 14:34수정 2010.02.10 14:34
0
원고료로 응원

"아이가 이렇게 진지한 모습을 한 것을 본 적이 없어요. 아직은 어린 애라고 생각했는데 의젓해진 모습에 너무 놀랐어요. 고 2가 되면 봉사활동을 할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 추천했었는데, 철이 들고 왔다는 느낌이 들어요."

 

'2010 꿈과 사람 속으로 G20'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봉사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정성직 군 이모의 말이다. 한편 1월 12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인도네시아 반뚤군에서 봉사활동을 마치고 지난 8일, 서울청소년센터에서 열린 해단식에 참석한 정 군은 봉사활동을 통해 새로운 꿈을 꾸게 되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a

꿈과 사람 속으로 G20 봉사단 인도네시아 반뚤 군수(가운데)와 봉사단 일동. 앞줄 맨 왼쪽에 태권도 도복을 입은 정성직 군의 모습이 보인다. ⓒ KOVA

▲ 꿈과 사람 속으로 G20 봉사단 인도네시아 반뚤 군수(가운데)와 봉사단 일동. 앞줄 맨 왼쪽에 태권도 도복을 입은 정성직 군의 모습이 보인다. ⓒ KOVA

"함께 한 사람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 기간 동안 태권도도 가르치고, 학교 구석구석에 페인트칠도 하면서 아이들을 위해 무언가 할 수 있었다는 것이 기뻤는데, 앞으로 기회가 되면 국제기구에서 아동들을 위한 활동을 하고 싶어요."


정 군이 참가한 '꿈과 사람 속으로 G20' 봉사단은 보건복지가족부 주최, (사)한국해외봉사단연합회(KOVA) 주관으로 실시된, '대한민국 청소년 해외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꿈과 사람 속으로 G20 봉사단은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들이 출국 전 현지주민이 필요한 실질적인 사업을 선정 발굴하여 한국어 교육, 위생보건교육, 문화공연, 도서관 꾸미기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특별히 이들 봉사단은 현지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G20' 개최국인 대한민국에 대한 소개를 하는 등 민간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기도 했다.

 

해외봉사가 단순히 개인의 경험이나 봉사시간 시수를 채우기 위한 수단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그를 통해 변화된 젊은이들이 우리 사회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며, 봉사의 참 의미를 깨닫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했던 이들은 말하고 있다. 봉사활동에 참가했던 동기와 참가 후의 변화된 모습에 대해 대학생 박경미 양은 이렇게 말했다.

 

"솔직히 해외봉사는 이력서에 한 줄 써 넣어야 하는 스펙이다는 생각으로 지원을 하였어요. 하지만 현지에서 봉사를 하며 오히려 위로와 사랑을 받을 수 있었고, 앞으로는 좀 더 순수한 마음으로 봉사를 계속해야겠다는 결심이 생겼어요. 이 인연이 지속되었으면 좋겠어요."


해외봉사, 우리사회가 세계와 함께 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되고 있다.

2010.02.10 14:34 ⓒ 2010 OhmyNews
#해외봉사 #보건복지가족부 #G20 #KOV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차별과 편견 없는 세상, 상식과 논리적인 대화가 가능한 세상,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사) '모두를 위한 이주인권문화센터'(부설 용인이주노동자쉼터) 이사장, 이주인권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서 『내 생애 단 한 번, 가슴 뛰는 삶을 살아도 좋다』, 공저 『다르지만 평등한 이주민 인권 길라잡이, 다문화인권교육 기본교재』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