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학교 만들기’ 서울형 혁신학교 성공할것인가

생활정치연구소, ‘공립형 혁신학교 현황과 과제’ 토론회 가져

등록 2010.11.13 12:18수정 2010.11.13 12:18
0
원고료로 응원
교육감 선출이 직선제로 바뀌면서 혁신학교는 경기도에서 출발해 서울, 전북, 광주 등으로 확대돼 이제 전국적 의제로 떠올라 있다.

이에 생활정치연구소는 11월 12일 오후 연구소에서 '서울 혁신학교추진자문단' 안승문 기획분과장을 발제자, '새로운사회를여는연구원' 최민선 상임연구원의 토론자로 초청해 '공립형 혁신학교 현황과 과제'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서울형 혁신학교'를 '배움과 돌봄의 책임교육'을 실현하고 학생·교원·학부모·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가 서로 소통하는 '참여와 협력의 교육문화공동체로서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학교로 만들 고자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곽노현 교육감의 핵심 공약이었다.

혁신학교로 지정이 되면 프로그램 개발·운영비, 연수 운영비, 전문기관 컨설팅비, 학습자료 및 교구 구입비, 보조 인력 인건비 등의 운영비를 학교 여건과 교육 프로그램 고려해 학교당 최대 2억 원 이내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교장공모제 및 교사초빙제를 적극 연계해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하고 교사 초빙권을 50%까지 부여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은 2011년 40개, 2012년 80개, 2013년 120개, 2014년 60개교 등 총 300개의 혁신학교를 지정하기로 했다. 2011년 혁신학교 지정과 관련해서 이미 지난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설명회를 가졌고, 19일까지 혁신학교 신청·접수를 통해 12월 2일까지 선정 심사를 마칠 계획으로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서울형 혁신학교 지정 결과 발표는 12월 9일로 예정되어 있다.

12일 진행된 토론회에 발제로 나선 안승문 기획분과장은 "서울형 혁신학교는 '아래로부터 스스로 만들어 가는 혁신'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행정력으로 밀어붙이지 않고, 구성원 스스로 결의하고 주도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서울의 모든 학교와 유치원에서 작더라도 의미있는 혁신이 일어나게 해야 하며, 작은 혁신을 통해 변화를 체감하면서 더 큰 혁신 과제로 확대해 가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학생간, 교사간, 학교간, 지역간의 소통과 협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함과 동시에 지역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들을 학교 교육 향상을 위해 조직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육청 주관 사업을 최소화하고 학교별 교육계획에 반영되어 실행되게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승문 기획분과장은 혁신학교가 "적성 탐색, 진로 지도, 전문 상담, 돌봄과 치유에도 힘쓰는 학교를 지향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진로상담교사가 꼭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혁신학교는 "학습 환경과 교육여건이 개선되어 끊임없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교사들의 행정 잡무를 없애고, 교육활동에 충실할 수 있게 하는 학교, 학교평가·교사평가를 통합한 학교 자율평가 제도가 실현되는 학교가 되어야 올바른 혁신학교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경기도 일부 혁신학교에서는 학급당 학생수가 40명이 되는 문제가 있는데 제대로 된 혁신학교가 되기 위해서는 학급당 25명 등 최적의 학습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지적했다.

혁신학교, 과연 공교육의 희망이 될 수 있을까?

토론자로 함께 한 최민선 연구원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혁신학교 흥덕고를 사례로 소개하면서 "혁신학교의 성공 키워드는 교육행정의 민주적 개혁"이라고  했다.

최 연구원은 "혁신학교로 지정된 학교들은 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각 주체가 '배움과 돌봄의 공동체'를 향해 조화롭게 변화해 가고 있다. 혁신학교는 그야말로 공교육의 '희망'이라 할만하다"고 단언했다.

흥덕고의 경우 "교무회의 모습도 달라졌다. 업무 전달로 일관했던 교무회의에서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생활지도 등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일어났다. 교장·교감·교사 모두 직위에 따른 수직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인 관계로 공동의 지향에 한발 더 나아기기 위해 치열하게 토론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교육활동에 대한 자신감과 서로에 대한 신뢰를 쌓게 된다"고 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혁신학교에는 교사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했다.

이어 혁신학교의 과제도 많다고 말했다. "이제는 혁신학교가 소수가 아닌 다수의 학교 모델로 자리잡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혁신학교를 일반화하기 위해 주체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 현재도 많은 관리자와 교사, 학부모 등이 학교 혁신에 대해 관심있게 지켜보고 학습하고 있지만, 주체 형성을 위한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준비된 주체'없이는 혁신학교의 확대가 어렵다고 최연구원은 지적했고, "혁신학교 일반화를 위해서는 교육행정의 합리화와 민주화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최 연구원은 "공교육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혁신학교가 일반화되어야 하고, 대학교육의 개혁도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과제가 더 많이 남아 있는게 엄연한 현실이다. 혁신학교의 역사는 이제 2년밖에 안됐다. 혁신학교 교장선생님들께서 항상 말씀하신다. '제발 기다려 달라.' 당장의 성과보다는..."이 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토론에 참석한 민주당 원혜영의원은 "좋은 모델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기존 학교들 중에서 모델을 찾아 그 사례들을 정리해서 체계를 잡아야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최순영 전 국회의원은 "교사들의 일이 너무 많다. 중요한 건 학부모가 함께 가야 한다. '내 자식'만이 아닌 '우리 자식'을 위한 학교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토론회는 개최한 생활정치연구소는 미래의 정치는 권력이나 계급과 같은 거대담론이 아니라 고용, 교육, 복지, 인권, 환경 등 일상 문제에 대한 시민참여를 바탕으로 한 정책대안이 관건이라는 점에 생각을 같이하는 정치인, 전문가, 시민들의 열린 정책네트워크의 형태로 창립되었다.

주민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그러나 그동안 정치와 정책의제로 주목받지 못했던 분야에 대해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현재 활동으로 생활정치의 정잭화와 실천을 위한 블로그 활동, 생활정치포럼, 현안 중심의 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생활정치연구소는 2009년에는 지방정치연구회, 생활체육연구회, 생활정치연구회를 구성해 운영했으며 올해엔 교육의 문제점이 많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성과가 부족했다는 현재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교육자치연구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생활정치연구소 #교육자치 #혁신학교 #서울시 교육청 #안승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