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경제적 가치는 얼마나 될까?

[서평] 달려라 꼴찌 류성용의 <치과의 비밀>

등록 2011.01.24 16:17수정 2011.01.24 17:17
0
원고료로 응원
a

치아의 상식을 밝힌 류성용의 <치과의 비밀> ⓒ 임현철


"원장님이 치아 관리를 안 해줘 이를 빼고 새로 해 생돈 들었잖아요."

수 년 전, 주치의에게 한바탕 쏘아 붙인 적이 있다. 원인은 윗니 왼쪽 송곳니가 염증으로 흔들리더니 보름 만에 빼야 했기 때문이다. 자신을 원망하던 내게, 그는 눈을 휘둥그레 뜨고 어이없다는 듯 빤히 보며 이렇게 말했었다.


"그게 무슨 소리야. 치과에 오라 해도 제때에 잘 안 오더니, 지금 누굴 탓해."

어쨌거나 속이 아렸다. 한 달 전까지만 해도 멀쩡하던 치아를 풍치로 빼야 했으니 오죽했겠는가. 특히 말할 때마다 뻥 뚫린 치아가 보기 싫어 결국 170여만 원아나 들여 임플란트를 해야 했다. 으으으으~, 그 생돈 들인 경험은 지금까지도 무척 쓰라리다. 

치아는 20대 이전에는 '충치', 40대 이후에는 '풍치'가 가장 큰 '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당시 난 풍치가 그렇게 무서운 줄 몰랐다. 치아에 관한 기초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속절없이 당한 아픔이었다.

이런 아픔을 없애기 위해 필요한 책이 있다. 아플까 봐 무섭고, 비쌀까 봐 두려운 <치과의 비밀>(류성용, 페이퍼로드)이다.

a

아플까봐 무섭고 비쌀까봐 두려운 치과의 숨은 진실은? ⓒ 임현철


치아 하나가 가지는 경제적 가치는 얼마나 될까?


치아의 가치, 개당 3천만 원 총 28개 8억 4천만 원 이상.

"건강한 치아 하나의 경제적 가치는 3천만 원 이상이다."

치과 의사 류성용씨의 견해이다. 그는 이에 대해 "대부분 치과 의사들의 공통된 견해다"고 부언했다. 그럼 우리들 치아의 총 가치는 어느 정도 될까?

"자연 치아 28개를 가지고 태어나므로 약 8억4천만 원의 경제적 가치를 공평하게 가지고 인생을 시작한다."

막연하게 생각했던 치아가 이런 가치를 지녔다니 엄청 놀랍다. 그래서 조상들은 치아를 오복 중 하나로 여겼나 보다.

10개의 장으로 구성된 <치과의 비밀>은 치아의 가치뿐 아니라 치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치아 관리 등 치아의 모든 것을 밝히고 있다.

특히 치과의 오해와 진실, 칫솔질의 비밀, 교정의 비밀, 임플란트의 비밀, 생활 속 치과의 비밀, 젖니의 비밀, 사랑니의 비밀, 치료비의 비밀, 치과에 이런 일이 등으로 나눠 치아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a

칫솔 어떤 걸 사용해야 할까? 정답은........1번이다. ⓒ 임현철


치약은 칫솔에 물 묻히지 않고 꾹 눌러 짜라!

'칫솔질의 비밀'은 충치와 풍치가 없는 비결, 잇몸도 닦기, 치아와 치아 사이, 입냄새 없애는 칫솔질, 잇몸 건강을 위한 칫솔질, 치약은 약이 아니다, 전동칫솔을 사용하기 전에 등 칫솔질 상식을 알려준다.

'오해와 진실'에서는 스케일링, 잇몸 약과 잇몸 관리, 구강청정제와 입 냄새, 자일리톨과 충치예방, 금과 치과 재료, 소금 양치질과 치아 건강, 치아 미백 등을 진솔하게 밝히고 있다.

아울러 '생활 속 치과의 비밀'에서는 코골이가 심한 경우와 이갈이 잠버릇 고치는 방법, 임신과 출산으로 치아가 망가지는 진짜 이유, 당뇨병 환자의 잇몸과 치아 관리, 40대 치아 관리를 위한 조언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이 닦을 때 도움 되는 생활 지혜 몇 가지를 소개하면, "칫솔은 머리 부분이 작은 게 좋고, 칫솔 손잡이는 긴 것이 좋고, 칫솔모는 부드러운 게 좋으며, 칫솔모 한 줄 당 6~7개 정도의 뭉치를 가진 게 좋다"고 한다. 또 "치약은 칫솔에 물을 묻히지 말고 치약을 짤 때는 꾹꾹 눌러 칫솔모 뭉치 끝까지 스며들게 한다"고 권한다.

문제는 실천하지 않은 데 있다. 사실 "충치나 풍치 등 치과 질환은 거의 대부분 100% 예방이 가능하다"고 한다. 예방에는 "올바르고 꼼꼼한 칫솔질이 가장 중요하다"니 수억 원의 가치를 지닌 치아 관리에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

특히 치아 해롭다고 해도 기어이 탄산음료를 즐기는 딸에게 <치과의 비밀>을 읽히는 중이다. 효과가 어떨까? 기대된다.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덧붙이는 글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치과의 비밀 - 아플까봐 무섭고 비쌀까봐 두려운

류성용 지음,
페이퍼로드, 2010


#치과 #치아 #치과의 비밀 #류성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국인들만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소름 돋는 '어메이징 코리아'
  2. 2 그가 입을 열까 불안? 황당한 윤석열표 장성 인사
  3. 3 참전용사 선창에 후배해병들 화답 "윤석열 거부권? 사생결단낸다"
  4. 4 눈썹 문신한 사람들 보십시오... 이게 말이 됩니까
  5. 5 맨발 걷기 길이라니... 다음에 또 오고 싶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