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 년 전 궁궐 터에서 족구를?

마한의 마지막 궁, 달궁을 찾아가다

등록 2011.04.02 15:44수정 2011.04.02 15:44
0
원고료로 응원
a

달궁 터 지리산 정령치를 넘어 피앗골 방향으로 가다가 만나는 달궁 터. 마한의 궁이었다고 전한다. ⓒ 하주성


마한은 9대를 계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한 마한은 54개의 부족국가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큰 나라는 1만여 호, 작은 나라는 수천 호로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마한 전체에는 10만여 호가 있었고 인구는 50만 명 정도가 되었을 것으로 본다. 마한은 농업과 잠업에 힘을 쓴 국가였다고 한다.

'달궁'은 마한의 제6대 효왕 때 백제와 변한, 진한의 침략으로 인하여, 지금의 지리산 피앗골로 들어가는 입구에 피신하며 지은 궁이라고 한다. 지금으로부터 약 2천 년 전의 일이다. 한반도 서남부에 있던 마한이 어떻게 이곳 지리산 속으로 옮기게 된 것일까?


a

주춧돌 커다란 자연석을 그대로 이용한 주추. ⓒ 하주성


a

주춧돌 주춧돌들이 나란히 줄지어 있다. 건물이 서 있던 흔적이다. ⓒ 하주성


효왕이 이곳에 달궁을 건축하고 이전을 한 뒤에도, 7대 양왕이 15년, 8대 원왕이 26년, 9대 계왕이 16년 동안 이곳에서 나라를 통치하였다고 한다. 백제에게 마한이 멸망할 때까지 이 달궁이 존속하였다면, 효왕 통치 말기에 궁을 옮겼다고 쳐도 70년 이상을 이곳에 있었다는 것이다.

마한의 직제상으로는 각각의 부족에게는 족장이 있고, 큰 부족의 통솔자는 '신지'라 하며, 그보다 작은 부족의 인솔자는 '읍차'라고 불렀다고 한다. 이렇게 54개 부족국가로 형성된 마한이 이곳 달궁을 거점으로 70여 년을 존속하였다고 하면, 아마도 이 달궁 일대에 거대한 마을이 형성되어 있었을 것은 아니었을까?   

a

주춧돌 구멍이 나 있는 주춧돌. 아마도 이 위에 문이 있던 것은 아니었을까? ⓒ 하주성


달궁은 도대체 어떤 모습이었을까

3월 말, 전남 남원에서 지리산 정령치를 넘었다. 피앗골 안에 자리하고 있는 와운마을을 찾아가다가 만난 달궁. 그저 지나칠 뻔하다가 다시 돌아간 곳이다. 달궁의 터라는 곳에는 여기저기 돌들이 쌓여 있다. 그리고 나란히 선 주춧돌이 보인다.

정령치, 성삼재, 팔랑치 등의 이름은 모두 이 달궁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용성지>에 보면 "서산대사의 '황령기'에 한 소제 3년에 마한의 임금이 진한의 침략을 받아 피신하여, 도성을 쌓고 유지한 것이 71년이었다. 무너진 성과 허물어진 벽이 지금도 남아있어, 세상에서는 달궁터라고 전한다"고 하였다.


달궁은 도대체 어떤 모습이었을까? 남아 있는 주춧돌을 보면 대개 이 달궁에는 네 개 정도의 전각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지금의 도로가 난 곳을 정면으로 하고 안으로 들어가면, 동서로 길게 나 있는 주춧돌이 있다. 그리고 그 좌측으로, 지금의 달궁 주차장 편으로 길게 두 줄로 된 또 한 무더기의 주춧돌이 보인다.

그 밑으로는 축대를 쌓은 흔적이 남아 있고, 그 아래에도 주추가 두 군데 보인다. 이런 형태로 볼 때 달궁은 모두 네 개의 건물이 들어서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다. 아마도 마한이 멸망하고 난 뒤에도 많은 백제의 유민들이 이곳 달궁 인근에 살았을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이곳을 근거지로 하여 계속 항거를 했을 것이다.

a

궁터 줄지어 서 있는 주춧돌. 건물이 들어서 있던 흔적이다. ⓒ 하주성


계곡 안에 자리한 천혜의 궁

달궁 터를 돌아본다. 누군가 한 편에 족구라도 할 양인 듯, 지주대를 세워놓았다. 참 이렇게 문화유적에 들어와 개념 없는 짓들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해할 수가 없다. 족구를 할 장소가 그렇게 없는 것일까? 문화재가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이 나라 백성이라는 것이 한심할 뿐이다.

달궁 터에는 여기저기 돌무더기가 있다. 마른 풀 더미에 가려져 있어, 주춧돌의 형태도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운 것들도 있다. 아마도 마한의 유민들이 이 지리산 속 첩첩산중 계곡에 들어와 잃어버린 나라를 기억하며 살았던 것은 아니었을까?

a

족구장 달궁 터 안에 누군가 족구장을 만들어 놓았다. 이런 개념 없는 사람들이 있다니. ⓒ 하주성


a

주춧돌 달궁 터에는 모두 네 개의 전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 하주성


<여지도서>에는 "신해년(영조 7년, 1731년)에 장마가 지고 산사태가 반야봉에서 일어나 마을 전체를 덮어버림으로써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위로부터 향과 축문을 내려 보내어 제사를 지냈다"고 적혀 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조선조 영종 때에도 이곳에는 마한의 후손들이 살았던 것은 아닐까?

잃어버린 달궁. 이제는 그 주춧돌만이 옛 흔적으로 남아 있다. 아마도 이곳이 정말 달궁이었는지, 그리고 그 주춧돌이 널린 곳이 마한의 옛 궁이었는지, 그런 것들을 밝혀내야 하지 않을까?
#달궁 #마한 #효왕 #남원 #지리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