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기 부자는 뇌물로 학교 돌려받았다"

[인터뷰] 정대화 상지대 비상대책위원장

등록 2011.05.19 19:27수정 2011.05.19 19:27
0
원고료로 응원

정대화 상지대 교수. ⓒ 권우성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들려온 '소식'이었다.

'비리재단'의 핵심을 구성했던 김문기 전 상지대 이사장 부자가 여야 국회의원 16명에게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해 검찰에 고발됐다는 소식이 19일 전해지자, 정대화 상지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것이 상지대 사태를 풀 수 있는 작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지난 3월부터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온 정대화 위원장은 "작년에 사학분쟁조정위(사분위)가 김문기 전 이사장 쪽에 학교를 돌려주는 결정을 내렸는데 그 결정에는 돈의 힘이 작용한 것"이라며 "결국 뇌물을 받고 학교를 돌려준 셈"이라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작년에 상지대 건으로 한나라당도 방문하고 사분위원장까지 불러 청문회를 열었는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한마디도 안 해서 이상하다고 생각했다"며 "그런데 알고 보니 돈(정치자금)이 있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하지만 김문기 전 이사장 부자가 제공한 불법 정치자금이 사분위의 작년 결정(2010년 8월 9일)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명단에 국회 교과위 한나라당 간사(서상기)와 교과위원 2명(박영아·조전혁)이 포함돼 있어 그 가능성을 짐작할 뿐이다.

다만 중앙선관위가 "김 전 이사장 부자가 청탁 사실을 부인하고 의원후원회 쪽도 청탁행위가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이들이 국회의원들에게 도움을 받기 위해 기부했을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정치자금 수수와 관련해 청탁·알선행위 여부 등을 함께 수사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혀 주목된다.

정 위원장은 "우리는 정치인들에게 제공한 정치자금 규모가 더 클 것으로 의심한다"고 말한 뒤, "김문기 전 이사장은 법인자금을 안 써도 될 정도로 돈이 많은데 왜 법인 자금을 썼겠나?"라며 "합법적인 정치자금을 다 쓰고도 부족해 불법 정치자금까지 제공한 것 같다"고 추정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김문기 전 이사장은 작년에 비리를 자행하는 현행범이었다"며 "그런데 사분위는 학교를 되찾으려고 불법을 저지르고 있던 당사자들에게 학교를 돌려주었다"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은 "사분위가 아무리 나쁜 제도라고 한들 비리를 저지른 사람에게 학교를 돌려줄 수 없다는 자체 내부규정을 가지고 있다"며 "그런 점에서 사분위와 교과부는 (김 전 이사장측의 복귀를 가능하게 한) 작년의 결정을 취소하는 절차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다음주 국회, 한나라당, 민주당 등을 방문해 불법 정치자금 수수와 관련해 항의하고 교과부 장관과 사분위원장도 찾아가 결정을 취소하라고 촉구할 것"이라며 "검찰에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요청서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대화 #상지대 비상대책위 #김문기 #중앙선관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