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보안 걱정 없는 나만의 PC 만들기

[서평]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등록 2011.06.22 17:37수정 2011.06.22 17:37
0
원고료로 응원
a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 성안당

고향 친구가 집으로 책을 보내왔다. 자신이 저자인 따끈따끈한 책이다.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조계원 지음, 성안당 펴냄)은 컴퓨터와 공생 관계에 있는 지금도, 내게 필요한 요소들만 대충 알고 쓰는 터라 더욱 반가웠다.


저자 조계원씨는 성균관대학교 총학생회장 출신이면서 컴퓨터매거진 편집장, 국회정책연구위원, 문국현 원내대표실 원내행정실장 등을 지냈다. 그러는 사이 컴퓨터 관련 책을 12권이나 발간한 컴퓨터 전문가다.

그가 컴퓨터 전문가라니 친구인 나로서는 참 의아하다. 그는 인문계열을 나왔는데, 대학시절 전산학개론도 F학점을 받아 사실상 컴퓨터엔 문외한이었다. 그랬던 그가 컴퓨터 관련 전문가가 되었다니 기찰 노릇이다. 물론, 많은 열정과 노력을 쏟았을 테지만….

고장과 보안 걱정 없는 나만의 PC 만들기

a

저자 조계원.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의 저자 조계원씨가 말하는 컴퓨터 관련 책을 쓴 계기다.

"컴퓨터를 잘 아는 것과 남이 잘 알 수 있게 설명하는 것의 차이를 몸소 체험하며, F학점을 받은 씁쓸한 기억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컴맹 수준이라도 쉽게 컴퓨터를 조립하고, 도사가 될 수 있는 책을 만들었다."


복잡한 컴퓨터 세계를 한 권의 책으로 마스터한다는 게 가능할까 싶어 꼼꼼히 살펴보았다.

목차를 따라 충실한 그림 예제와 함께 설명된 내용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한 권의 책으로 컴퓨터를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책을 뒤집어 찾아보기를 활용하면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지침서였다.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책 제목에 표현된 '바이블'이란 말이 딱 어울리는 그런 책이었다. 참고로, 표지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이 책을 보고 읽으면…

- 1인 1 PC시대 고장 걱정, 보안 걱정 없는 나만의 PC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윈도우 XP와 윈도우 7을 함께 익히고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성능은 높이고, 전기료는 절약하는 뉴패러다임의 그린 파워 업 테크닉을 알려줍니다.
- 네트워크와 원격 컴퓨팅, 멀티미디어 환경을 내 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실, 책 제목을 얼핏 봤을 때에는 PC 조립에 관한 책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단순히 컴퓨터 조립 방법만을 설명한 책이 아니었다. 스스로 PC를 만들고, 어떤 운영체제를 사용하건 최적으로 활용하고, 전기 절약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뉴 패러다임의 그린 오버클러킹까지 차분히 알려주고 있었다.

또 느린 보조기억장치 성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레이드, 그래픽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파워 업 방법, 심지어 네트워크와 원격 컴퓨팅, 멀티미디어 같은 고급 컴퓨터 활용 방법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을 한 권으로 끝내는 컴퓨터 바이블임을 암시했다.

머리말에서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그가 책을 펴낸 당찬 포부가 숨어 있었다.

"이 책은 컴퓨터 고수로 통할 정도로 고도의 실무 활용 능력을 배양하고, 독자 여러분을 디지털 마스터의 길로 인도하는 데 목표를 두었습니다."

이걸 보니, 컴퓨터를 알고 싶은 욕심이 '버럭' 났다. 용기 내어 목차를 살폈다. 752 페이지 분량이 다섯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첫째 마당, PC 속속들이 알아보기
둘째 마당, 나만의 만능 PC 만들기
셋째 마당, 운영체제 설치와 최적화
넷째 마당, 하드웨어 성능 극대화하기
다섯째 마당, 네트워킹과 원격 컴퓨팅

a

목차 중 다섯째 마당에서는 '네트워킹과 원격 컴퓨팅'에 대해 소개되어 있었다. ⓒ 성안당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살펴보기

우선, 본문은 글이 사진과 함께 실려 있어 이해하기 쉬웠다. 나는 기계치라 기계 관련 설명서는 읽어도 헷갈린다. 하지만 예외도 있었다. 원격 컴퓨팅과 관련된 아래 설명처럼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원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워킹 맘의 경우라면 원격시동으로 집에 있는 PC를 켜고,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통해 PC의 웹캠으로 집에 있는 아이가 잘 지내고 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깜박 두고 처리하지 못한 작업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38쪽 -

원격 컴퓨팅은 사실 전문가들만 하는 것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을 따라하면 금방 터득할 수 있고, 지구 반대편에 출장 가더라도 원격으로 컴퓨터를 시동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게 무척 흥미로웠다.

이 내용은 다섯째 마당 '네트워킹과 원격 컴퓨팅'에 그림과 함께 상세히 설명되어 초보자들도 원격 컴퓨팅에 도전할 계기가 될 듯하다.

평소 관심이 많았던 절전 관련 내용은 넷째 마당 '하드웨어 성능 극대화하기' 편에 소개되어 있었다. 아울러 느려 터진 컴퓨터 때문에 애를 먹기 일쑤인데 PC 속도 업그레이드에도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다.

"CPU나 메모리가 전력을 많이 사용할수록 열이 나므로, 전력 소비를 줄이려면 그만큼 발열을 최소화하여 냉각 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 477쪽 -

오버클러킹은 예전부터 관심 있었지만 PC가 잡아먹는 전기세가 꽤나 신경 쓰여 엄두를 내지 못했었다. 이제는 오버클러킹에도 도전해 볼 용기가 생겼다. 내친 김에 레이드 설치와 구성에도 도전해 볼 생각이다.

"느린 보조기억장치는 PC작업 성능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초고속 디스크로 변신하는 기술이 바로 레이드 기술입니다. 동일한 종류의 동일한 둘 이상의 SSD나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레이드로 묶어서 디스크 성능을 배가할 수 있습니다." - 522쪽 -

인터넷 검색으로 단편적인 컴퓨터 지식이나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지만 이 방법으로는 자신의 산지식으로 만들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체계적으로 컴퓨터와 디지털 활용 능력을 익히기도 힘들다. 그래서 아직은 책이 더 보기 편하고, 도움도 더 많이 되는 듯하다.

책을 읽고 나니 이런 생각 든다.

"아는 만큼 보인다!"

이 말이 정답인 것 같다. 나름대로 컴퓨터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컴퓨터 능력을 채 30% 정도도 활용하지 못한 게 느껴졌다.

컴퓨터 초보자뿐 아니라 나처럼 컴퓨터를 쓰면서도 컴퓨터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사소한 고장에도 당황한 경험을 겪었던 분이라면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을 통해 컴퓨터 도사, 디지털 마스터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기회가 될 것 같다.

a

레이드 설치하는 법. ⓒ 성안당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덧붙이는 글 제 블로그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PC 조립 & 스마트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한 권으로 끝내는)

조계원 지음,
성안당, 2017


#PC조립 & 네트워킹 & 문제해결 BIBLE #조계원 #컴퓨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