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코엘료의 집에 갔어, 물론 증거는 없지만

[연금술사 찾아 나선 중남미 여행1] 진짜 중요한 건, '자아의 신화' 만드는 과정

등록 2011.07.20 21:00수정 2011.07.21 09:49
0
원고료로 응원
어둠이 찾아오면, 코파카바나 해변에서는 하늘과 바다가 사랑을 한다. 둘 사이를 가르던 수평선이 멀어지고, 하늘과 바다는 짙은 어둠의 장막 속에 하나가 된다. 태양이 비추는 동안 시시각각 빛깔을 달리하던 하늘과 바다가 맞닿아, 총총히 몰려오는 별들 아래에서 별빛사랑을 나눈다.

나는 브라질 코파카바나 해변에 서 있었다. 이 신비한 순간, 낮밤의 황홀한 교대장면이 펼쳐지고 있던 시간이었다. 운이 좋았다고 해야겠다. 따가운 햇살이 슬금슬금 뒷걸음치면서 오징어 먹물처럼 검은 어둠이 몰려들었다. 손바닥만한, 세모난 가랑잎처럼 생긴 헝겊으로 커다란 몸뚱이를 가린 듯 만 듯 나체의 향연을 즐기던 사람들도, 사랑이 기다리는 보금자리로 돌아가고 있었다. 살 헤집는 뜨거운 태양 뒤에 오는 어둠은, 하얀 눈동자를 뽑아버릴 만큼 매섭게 달려들고 있었다.


바닷가만큼 태양과 어둠이 순식간에 지배자의 위치를 바꾸는 곳도 드물다. 나는 오래도록 자연의 오묘한 이치를 보여주는 적막한 코파카바나 해변을 바라보았다. 어디가 바다이고, 어디가 하늘인지 모를 정도로 어둠이 해변을 지배할 무렵, 대서양 멀리에서 희미하게 다가오는 물체가 보였다. 삼각돛을 단 다우선이었다. 누군가 해변에서 내려 검은 그림자를 드리운 채 걸어오고 있었다.

a

해질 무렵 코파카바나 해변 ⓒ 위키피디아


산티아고였다. 나는 반갑기도 하고 호기심도 솟아 그에게 달려갔다. 나는 인사하는 것도 까먹고 불쑥 질문부터 던졌다.

"찾았어?"

그가 시무룩한 표정으로 답했다.

"아니."


나는 짓궂게 다시 추궁했다.

"너, 연금술사 찾으러 간 거 아니야?"

그는 풀이 죽은 목소리로 말했다.

"연금술사는 아프리카보다 중남미에 더 많대. 나에게 배를 타고 가보라고 하네."

아프리카로 연금술사를 찾아 나섰던 산티아고는 빈손으로 막 코파카바나 해변에 도착한 것이었다. 아프리카 남아공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다우선을 마련해 줬다고 했다. 더욱이 만델라 대통령이 케이프타운 희망봉까지 찾아와 남미로 떠나는 자신을 배웅까지 했단다.

"만델라 대통령이 아프리카보다 중남미에 연금술사가 더 많다고 했다는 거지. 만델라 대통령이 누구라고는 하지 않았어?"
"말해주기는 했어."

산티아고는 더듬거리며 말했다. 나의 호기심은 커졌다.

"누군데?"

산티아고는 "으~음" 잠시 머뭇거렸다.

"파울로 코엘료, 파블로 네루다.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또 다른 사람은 말하지 않았어?"라고 나는 다그치듯 물었다.

"체 게바라, 아옌데, 오르테가도 말했던 것 같아."
"또 다른 사람은?" 
"과야사민, 보테로, 디에고 리베라, 빅토르 하라, 밥 말리,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 에바 페론, 멘추, 프리다 칼로...."

산티아고는 줄줄이 이름을 대고 있었다. 나는 안도의 한숨과 기쁨의 환희를 느꼈다. 나에게 중남미의 연금술사를 말해준 산티아고는, 다름 아닌 브라질 작가 파울로 코엘료가 쓴 <연금술사>의 주인공 양치기 청년이었다.

겨울이 끝나가는 2월 남미로 떠난 나는, 90일 동안 남미의 최남단에서 시작해 멕시코까지 중남미를 종단하는 여행에 나섰다. 중남미의 연금술사를 찾아 나선 탐험이자 탐사였다. 내가 떠난 북반구에서는 2월이면 겨울의 끝 무렵이었지만, 남반구인 남미에 도착해 보니 여름의 가장자리였다.

산티아고는 아프리카로 연금술사를 찾아 나서면서, 배낭 속에 "두꺼운 책 한 권과 겉옷, 그리고 노인이 준 두 개의 보석"만을 넣었다. 나는 배낭 속에 낡은 지도와 나침반, 카메라만 달랑 넣고, 나머지 공간에는 마야와 잉카 문명에 대한 상상력을 잔뜩 쑤셔 넣었다. 

늘 갖고 다니던 취재용 노트를 이번에는 배낭의 목록에서 빼어 버렸다. 여행지마다 만나는 사람이나 풍경, 느낌 등을 취재하듯이 노트에 적다 보니, 정작 누가 여행을 하는 것인지 여행의 주체가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5년 전 아프리카 여행을 하면서 느꼈던 뒤늦은 후회였다. 이제는 노트가 여행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여행을 하고 싶었다.

노트와 카메라가 주체가 되는 여행이 아니라, 내 눈과 마음으로 하는 여행 말이다. 내가 오랜 삶과 여행 끝에 깨달은, 조금은 쓸모 있는 교훈이다. 삶은 자아인 주체가 하는 긴 여정이고, 여행은 마음이 이끄는 짧은 여정이다. 정말 중남미 여행 만큼은 거추장스런 기록을 모두 걷어치우고, 철저히 마음으로 여행하고 싶었다.

산티아고는 "인생을 살맛나게 해주는 건, 꿈이 실현되리라고 믿는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아프리카 여행에 나섰다. 나는 그렇잖아도 홀로 떠나온 여행이라 외로웠던 참에, 산티아고를 만나 다행이라 생각했다. 홀로 떠나는 여행은 자유의 바람이 가슴을 시원하게 하기도 하지만, 바다나 호숫가를 지날 때면 가슴에서 발가락으로 흘러내리는 고독이 지독한 외로움을 깨우기도 한다.

코엘료의 연금술사를 찾아 브라질 코파카바나 해변을 가다

내가 중남미 여행의 첫 도착지로 브라질을 택한 것은 바로 산티아고, 아니 산티아고를 소설 속에서 만들어 낸 파울로 코엘료 때문이었다. 상파울루 비행장에 첫발을 내딘 나는 쿠리치바를 거쳐, 코엘료가 산다는 이곳 리우 데 자네이루(리우)로 달려왔다. 코엘료가 쓴 소설 <연금술사>와 <순례자>, <11분> 등을 읽고, 왠지 그를 만나보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코엘료를 만나면 삶에 대해 뭔가 모르지만, 삶의 방향의 흔적이랄까 아니면 행복의 끝자락이라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뭐 그런 것이 손에 잡히지나 않을까 하는 희망이 있었던 것 같다. 

코엘료가 브라질 리우의 어느 아파트에 산다는 희미한 단서를 갖고, 무작정 코파카바나 해변이 있는 리우 데 자네이루로 달려왔다. 리우로 오기 전 내 딴에는 여러 책들과 인터넷 여행 정보 등을 통해 코엘료의 행방을 알아보려고 했으나, 평소에 프랑스 남부지역에 부인과 함께 살다, 가끔 브라질에 오면 리우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칩거한다는 정보뿐이었다. 들으나마나한 얘기였다.

a

파울로 코엘료 소설 <연금술사> 표지를 찍은 사진 ⓒ 문학동네

코파카바나 해변이 있는 리우는 코엘료가 때어난 고향이기도 하니, 리우의 어느 아파트에 코엘료가 가끔 들른다는 얘기는 전혀 터무니없는 헛소리는 아닌 것이 분명했다. 코엘료의 주소는 없었지만, 언뜻 떠오른 말을 믿고 나는 리우로 왔다. 경찰이 범인을 잡으려면 범죄현장에 가야하고, 기자가 기사를 쓰려면 사건 현장에 가야 한다는 말이다.

오랜 옛날인가, 내가 어느 신문사의 초년병 기자생활할 때 얘기다. 세월이 오래 흘러 내가 신문기자였던 사실조차도 흐릿해서 사실 여부가 불확실하기는 하다. 하여튼 내가 예전에 신문기자를 했었다고 치자. 그래야 이야기가 술술 물 흐르듯 나오니까. 선배 기자들이 신입 기자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었다.

"야, 임마, 너는 기사를 책상에서 쓰냐? 현장에 가야지, 현장에 가야 기사가 나오지."

나는 돌아서며 "뭐 이런 선배가 다 있어. ××(화가 나면 '사랑'을 이렇게 고상하게 부르곤 했다)"이라고 중얼거린 뒤, 엉뚱한 하늘에다 대고 "엿 먹어라"고 손짓으로 욕을 해대기는 했으나, 실제로 범죄나 사건 현장에 가면 거짓말처럼 기사가 쏟아져 나왔다. 그 선배는 나의 선배고, 나는 후배의 선배다. 그러고 보니 나도 선배다. 사람들은 그 후배의 선배를 '김성깔'로 불렀던 것 같다.

리우에 도착한 날부터 나는 코엘료를 찾아 나섰다. 물론, 하루 온 종일 코엘료를 찾아나선 것은 아니었다. 막상 리우에 와 보니, 코엘료 말고도 볼거리, 먹을거리, 들을거리가 천지였다. 재미거리가 떨어지면, 틈틈이 코엘료를 찾았다고 하는 말이 적합하다. 물론,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서울 가서 김서방 찾는 꼴이었으니.

첫날은 눈이 휘둥그레져서, 나는 구름 위를 떠다니듯 멍한 상태였다. 귀신에 홀린 듯 영혼과 육체가 분리되는 유체이탈현상까지 느꼈다. 코파카바나 해변은 사람을 넋을 잃게 만들었다. 넘치는 열정을 어찌할 줄 몰라 바닷가로 달려가 담금질을 해대는 전 세계의 여행자들의 모습과 늘씬하게 빠진 여자들이 마치 손짓으로 나를 오라고 유혹하는 듯한 착각에 빠져 정신이 혼란했다.

다음날은 코파카바나 옆에 있는 이파네마 해변에서, <이파네마의 처녀>라는 보사노바에 빠져 하루를 다 보냈다. <이파네마의 처녀>는 너무나 유명한 노래이기도 했지만, 나도 그런 사랑에 빠지고 싶다는 망상까지 겹쳐지다 보니 하루해가 지는 줄도 몰랐다.

맥주에 얼큰하게 취한 상태에서 망상까지 겹치면, 시간이 마치 크루즈 미사일처럼 휙 하고 지나가는 찰나의 속도로 흘러가 버린다. 오래전 읽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에도 요양원에 있던 레이코가 기타연주로 <이파네마의 처녀>를 부른 기억이 떠오르다 보니, 현실과 환상 사이를 왔다갔다 했다.

이제는 코엘료를 만나지 못하고 떠나야 하나 체념할 수밖에 없었다. 리우에 머무는 시간은 단지 3일밖에 없었다. 리우에서 남미의 최남단인 아르헨티나 우슈아이아로 비행기로 날아가서, 버스를 타고 멕시코까지 올라가는 진짜 중남미 종단여행의 험난한 여정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리우를 떠나야 하는 마지막 날이다. 나는 리우에 오면, 여행자들이 필수여정으로 보고 가는 거대한 예수상과 월드컵 축구경기장, 리우 카니발 삼바 퍼레이드가 펼쳐지는 삼바드로모, 빵처럼 생겼다고 하여 빵산이라 불리는 팡데 아수카르산 등을 둘러봤다. 여행자들을 위한 리우 시내 투어여행이, 나를 짧은 시간에 많은 곳을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살다보면 그렇지만, 행운은 엉뚱한데서 오는 법이다. 시내 투어여행이 끝나갈 무렵, 나는 가이드에게 "혹시 코엘료를 아느냐"고 물었다. 50대 중반의 여자 가이드는 별 싱거운 질문을 다한다는 표정을 지었다. 그 질문은 한국 사람보고 세종대왕 아느냐고 묻는 것과 같은, 상대방을 놀리는 것인지 아니면 정말 몰라서 묻는 것인지, 그 의도를 헷갈리게 하기에 충분한 수준이하의 질문이었던 셈이다.

여자 가이드는 코엘료의 주소까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나는 종이를 꺼내 코엘료의 아파트 주소를 적어달라고 부탁했다. "호텔 골든 튤립 리젠테 옆, 노란 빌딩 아파트(Hotel Golden Tulip Regente, Yellow Building Apartment)." 그녀가 적어준 코엘료의 리우 아파트 주소였다. 그녀가 적어 준 주소대로 찾아가니, 코엘료의 집이 나타났다. 코파카바나 해변이 바라다 보이는 큰 길 바로 옆에 있었다. 노란 아파트 최고층인 9층에 그의 집이 있었다.

바다를 내려다보는 9층 베란다에는 화분에 담긴 커다란 나무가,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듯 고개를 쳐들고 있었다. 목을 쑥 빼고 있는 나무를 보니, 코엘료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코엘료는 프랑스 남부지방에 머물고 있음이 틀림없다. 그래도 나를 반갑게 맞이 해준 것은 아파트의 강아지와 키가 작은 50대 초반의 아파트 경비원이었다.

산티아고, 마리아, 베로니카는 코파카바나 해변이 만들어낸 자아

내가 문이 잠겨 있는 아파트 입구로 다가가자, 강아지가 꼬리를 흔들며 나를 반갑게 맞이 했다. 그 모습이 얼마나 유혹적인지, 리우 카니발에서 전 세계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엉덩이를 흔들어 대는 무희들의 삼바 춤이 떠올랐다. 강아지의 따뜻한 환영을 받은 나는, 뜻하지 않은 경비원의 친절까지 받으니 마치 코엘료의 따뜻한 인품이 느껴지는 듯했다.

"내가 없는 동안, 아시아에서 여행자들이 찾아오면 친절하게 대해줘."

코엘료가 그런 부탁을 했는지 모르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했다. 악담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하지만, 친절은 과잉해석해도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니까.

경비원은 어디서 왔느냐, 코엘료의 어떤 책을 읽었느냐고 묻더니, 내가 줄줄이 코엘료의 책을 읊으니, 나를 다시 쳐다보는 것 같았다. 배낭 하나만을 달랑 둘러메고 땀을 뻘뻘 흘리며 찾아온 아시아인에게 크게 기대하지 않았던 모양이다. 코엘료는 주로 프랑스에 살다가, 가끔 리우에 오면 이 아파트에 머문다고 경비원이 자랑스럽게 설명했다. 내가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르지 않았다.

a

파울로 코엘료 소설 <11분>을 읽고 있는 해변의 여성 ⓒ 파울로 코엘료 홈페이지


나는 코엘료가 사는 아파트를 카메라에 담았다. 아마도 한국 사람으로는 최초로 코엘료의 아파트를 찍는다고 생각하니, 카메라를 누르는 나의 손이 조금은 무겁게 느껴졌다. 그런데 왜 사진을 기사에 올리지 않느냐고 궁금해 할지도 모르겠다. 나라고 자랑하고 싶지 않겠는가.

여행을 마치고 귀국해 보니, 브라질에서 아르헨티나, 칠레, 볼리비아, 페루까지 찍은 사진을 담은 USB가 어디론가 사라져버렸다. 남미 여행의 절반을 담은 사진을 모두 잃어 버린 것이다. 애초 나의 계획대로 남미 여행은 철저히 마음으로만 남게 되었다. 말이 씨가 된다고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되고 말았으니,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누군가 리우에 갈 때, 이 주소로 찾아가 코엘료 아파트 사진을 찍는다면 '사상 최초'의 타이틀은 누가 갖는 것일까.

한참 코엘료의 아파트 베란다를 쳐다보니, 머리가 희끗희끗하고 대머리가 약간 까진 노인이 나오고 있었다. 얼굴 모습은 영락없는 코엘료인데, 자세히 보니 해변에서 밀려온 하얀 구름이 베란다에 잠시 머물다 사라지는 환영이었다. 잠시나마 나는 코엘료의 환영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코엘료의 말이 잘 들리지 않아, 그와의 대화가 끝났을 때는 뭐라고 말했는지 하나도 남아 있지 않다.

저 아파트에서 코파카바나 해변을 넘어 끝없이 펼쳐진, 아프리카와 유럽 대륙으로 뻗어가는 대서양을 바라보며 코엘료가 상상했을 소설 속 이야기가 들려왔다. "어디로든 갈 수 있는 바람의 자유가 부러웠던" 산티아고는 '자신의 보물'을 찾아 이집트 피라미드에 갔다 이제 막 코파카바나 해변으로 되돌아왔다.

빈손으로 돌아온 산티아고는 왜 그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었을까. 자신의 보물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안의 '자아의 신화'였으며, 연금술은 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이다. 스페인의 '산티아고의 길'을 순례하면서 깨달음을 얻었던 코엘료는, <순례자>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나아가고 끊임없이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코엘료는 산티아고의 길을 걸으면서, 산티아고는 아프리카 사막을 여행하면서, 그럼 나는 중남미 여행을 통해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코엘료의 집 앞에서 건너편 코파카바나 해변을 바라보았다.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연금술사>의 산티아고처럼 아프리카로 보물을 찾으러 가야할까, <11분>의 마리아처럼 리우로 휴가 여행을 왔다 만난 외국 남자를 따라 돈을 벌러 스위스로 갈까, <베로니카, 죽기로 결심하다>의 베로니카처럼 죽음을 찾아 정신병원으로 갈까.

산티아고나 마리아, 베로니카는, 어둠이 몰려오면 하늘과 바다가 맞닿아 별들과 어우러져 알콩달콩 사랑을 하는 코파카바나 해변이 만들어낸 자아였다. 이곳 리우에서 태어난 코엘료가 어릴 적 정신병원을 오가며, 영혼을 찾아 여행을 떠나고, 군사독재 정권에 저항하다 투옥되어 고문을 당하고, 영혼과 육체가 만신창이가 되어 집으로 돌아올 때마다, 변함없이 그를 따뜻하게 맞이해주던 친구가 있었다. 그것은 코파카바나 해변이었다.

뒤를 돌아보자, 코엘료의 아파트 베란다를 하얀 구름이 휘감고 있었다. 마치 백발의 코엘료가 서 있는 듯한 환영이 오랫동안 머물러 있었다. 육체의 코엘료는 프랑스 남부 지방에 있었지만, 영혼으로서의 '언어의 연금술사' 코엘료가 아파트 베란다에 우뚝 솟아 있었다. 리우를 방문하는 많은 여행자들은 코르코바두 산 정상에 솟아 있는 거대한 예수상을 찾지만, 나에게는 코엘료가 더 높이 더 웅장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나는 가벼운 마음으로 리우를 떠날 수 있었다. 또 다른 '언어의 연금술사'들을 찾아서. 칠레의 파블로 네루다와 콜롬비아의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오랫동안 보고 싶었던 얼굴들이다.

덧붙이는 글 |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90여일에 걸쳐 중남미의 혁명가, 여성운동가, 문학가, 예술가, 그리고 소설무대와 생태마을 등을 둘러봤다. 모처럼 환상과 현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여행, 중남미 문학의 상징인 마술적 리얼리즘 같은 여행이었다. 글 쓰는 형식이 뭐 그리 대수랴, 내가 배낭 하나 달랑 메고 홀로 90여일에 걸쳐 중남미를 여행했다는 것, 그것만은 허구가 아니라 안데스 산맥이 알고 있듯 사실인데.


덧붙이는 글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90여일에 걸쳐 중남미의 혁명가, 여성운동가, 문학가, 예술가, 그리고 소설무대와 생태마을 등을 둘러봤다. 모처럼 환상과 현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넘나드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여행, 중남미 문학의 상징인 마술적 리얼리즘 같은 여행이었다. 글 쓰는 형식이 뭐 그리 대수랴, 내가 배낭 하나 달랑 메고 홀로 90여일에 걸쳐 중남미를 여행했다는 것, 그것만은 허구가 아니라 안데스 산맥이 알고 있듯 사실인데.
#중남미 여행 #코엘료 #연금술사 #리우 데 자네이루 #코파카바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