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제스처? 한적, 북에 50억원 규모 수해지원 제의

등록 2011.08.03 17:00수정 2011.08.03 18:16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정부는 3일 북한 지역의 수해 피해 지원을 위해 50억원 규모의 물품을 전달하겠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로 북측에 보냈다.

 

   정부는 이날 오후 3시30분 보낸 통지문에서 "한적은 수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 주민에게 인도주의와 동포애적 차원에서 구호물자를 지원키로 했다"면서 "지원물자는 생필품 및 의약품 등 50억원 상당의 물품으로 경의선과 동해선 육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고 제의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자체 보도에 따른 판단이지만 북한이 상당한 수해를 입은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긴급 구호를 위해 인도적인 차원에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긴급구호 성격에 맞게 지원 품목은 생필품, 의약품, 영유아를 위한 긴급 구호식품 등이 적절하다고 판단한다"면서 "식량지원이 아니므로 쌀과 밀가루 지원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으로 북측과 수해 지원물품 분배에 대한 모니터링 방법도 협의할 예정이다.

 

   한적의 대북 수해지원은 정부의 남북협력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것으로 정부가 북한에 수해 지원을 제의한 것은 지난해 8월에 이어 1년만이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북한에 수해 지원을 제의했으며 이후 북측과 협의를 통해 같은 해 10월 한적 등을 통해 쌀 5천t과 컵라면 300만개, 시멘트 3천t을 긴급구호 물품으로 지원한 바 있다.

 

   정부가 대북 수해지원을 제의함에 따라 북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또 북측이 수해지원을 수용하면 금강산 문제 등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에 어떻게 작용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1.08.03 17:00 ⓒ 2011 OhmyNews
#대북 지원 #수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