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208억 들여 박정희 찬양한다고?"

[현장] 16일 박정희기념관 앞 '5·16쿠데타 미화·찬양 규탄 기자회견'

등록 2012.05.16 13:35수정 2012.05.16 13:35
0
원고료로 응원
a

ⓒ 이주영



박정희기념·도서관 대책시민회의와 역사정의실천연대는 1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기념·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6군사쿠데타를 미화·찬양하는 박정희기념·도서관을 규탄했다. 40여 명의 참가자들은 세금 208억 원으로 세운 기념관을 공공도서관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박정희 정권의 장기집권과 유신체제의 서막이 되었던 5·16 쿠데타를 정당화시키는 기념관을 향해 날선 비판을 던졌다.

"독일은 히틀러 기념관을 만들지 않는데 우리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참가자들은 "초중고 역사교과서에서는 5·16을 '정변'으로 가르치고 있는데도 박정희기념관은 이를 혁명으로 포장하여 찬양·미화하고 있다"며 "이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역사인식을 심어주려는 사회적 범죄"라고 힐난했다.

정동익 역사정의실천연대 공동대표는 "독일은 전 세계적 비난을 우려해 히틀러기념관을 만들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친일파이자 독재자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기념하는 시설을 세우는 건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참가자들은 기념관이 국고로 세운 공공시설인 만큼 시민과 학생들을 위한 공공도서관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정 대표는 "국고를 들여 서울시 땅에 지었으면 지역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맞다"며 "서울시가 나서 현 명칭을 바꾸고 기념관을 주민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이후 활동과 관련해 이단아 시민회의 사무처장은 "11월에 열릴 도서관에 들어올 책들을 조사해보니 대부분 박정희 대통령과 새마을운동을 찬양하는 도서였다"며 "앞으로 각 지역 주민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민 발의로 이 문제를 해결해 가겠다"고 말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역사와의 화해' 차원에서 제안했던 박정희기념·도서관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 자리한 3층 규모의 건물이다. 지난 2월 문을 연 기념관과 올 11월에 개관할 도서관이 들어서 있다. 기념관 사업에는 국비 208억 원이 지원됐고 서울시는 부지를 무상으로 임대했다.

이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일부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연고도 없는 지역에 박정희 정권을 찬양하는 시설을 둘 수 없다"며 기념관 건립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여왔다.
#박정희기념도서관 #5.16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