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호박꽃 중매쟁이'가 되는 재미

벌이 사라졌다... '인공수분'을 해줘야 하는 호박

등록 2012.06.25 14:51수정 2012.06.25 14:51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요즈음 매일 아침 일어나면 호박꽃을 보는 재미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호박 밭에는 암꽃과 수꽃이 부지기수로 피어나고 있습니다. 잡초밭을 쇠스랑으로 일구어 호박을 심어 놓았는데 매일 아침 호박꽃들이 합창을 부르며 나를 유혹하고 있군요.


a

매일아침 부지기수로 피어나 합창을 하는 호박꽃들 ⓒ 최오균



호박꽃은 암꽃과 수꽃이 한 줄기에 따로 따로 피어납니다. 수꽃의 모양은 꽃 중앙에 하나의 꽃술을 내밀고 있고, 암꽃은 왕관 모양으로 꽃술이 여러 개 달려 있습니다.

벌 하나가 수꽃에 앉아 꿀을 열심히 빨아 먹다가 암꽃으로 옮겨갑니다. 꺼끌꺼끌한 다리에 수꽃의 꽃가루가 묻혀 암꽃에 자연 수분(受粉)을 해주고 있습니다.

a

벌이 암꽃을 꽃가루받이를 하고 있는 모습. ⓒ 최오균


이처럼 자연의 순리에 따라 벌이나 나비가 꽃가루받이를 해주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데, 문제는 벌의 개체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 수분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나는 아침마다 내 손으로 수꽃의 수술을 따서 암꽃에 인공수분을 해주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매일 아침 호박꽃 중매쟁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지요.


a

호박 암꽃술은 크라운왕관 모양을 하고 있다. 이곳에 수꽃술을 가볍게 비벼서 인공수분을 해주면 호박이 잘 큰다. ⓒ 최오균


a

호박 암꽃술은 호박꽃 중앙에 돌기처럼 하나가 돋아나 있다. ⓒ 최오균


호박꽃은 꽂가루받이를 제때에 해주어야 합니다. 수꽃이 오래되면 화분은 있어도 수분 능력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암꽃은 꽃이 핀 후 2~3일까지는 수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아침 일찍 수꽃을 꺾어서 암꽃 꽃대에 가볍게 비벼주고 있습니다. 인공수분을 위해 꺾이는 수꽃이 참 안됐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a

이 여린 호박을 따서 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맛이 그만이다. ⓒ 최오균



어쨌든 타는 가뭄 속에 매일 물을 주었더니 호박 밭에는 암꽃 밑에 수십 개의 호박이 달려 있습니다. 중매쟁이 역할을 톡톡히 해낸 성과라고 할까요? 이런 중매쟁이는 할 만하군요.

호박은 꽃이 핀 지 30~40일이 지나면 수확을 할 수 있는데, 겉이 황록색에 가까워지고 하얀 가루가 나타나면 수확할 시기입니다. 늙은 호박을 수확하려면 가을까지 그대로 두면 됩니다.

그러나 사진처럼 여릴 때 호박을 따서 된장국을 끓이면 맛이 그만이지요. 거기에 인공수분을 하면 호박이 무럭무럭 자라나니 이른 아침에 호박꽃을 중매하는 재미가 쏠쏠하기만 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미디어다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미디어다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호박꽃 #호박암꽃 #호박 수꽃 #인공수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는이야기, 여행, 작은 나눔, 영혼이 따뜻한 이야기 등 살맛나는 기사를 발굴해서 쓰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