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철도 수도권구간 지하화 대선공약 촉구

서울과 경기 7개 자치단체 6일 오전 용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

등록 2012.11.05 16:54수정 2012.11.05 16:54
0
원고료로 응원
a

국철 1호선 지하화 요구 홍보전단 이미지 ⓒ 홍보지


경부선 철도 수도권 구간의 지하화를 촉구하는 7개 자치단체 통합추진위원회(이하 통합추진위원회)는 6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후보들에 지하화 공약 채택을 촉구한다.

안양시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경기 안양시·군포시·서울 금천구·구로구·용산구·동작구·영등포구 등 7개 자치단체 경부선철도지하화추진위원단, 지방자치단체장·국회의원·지역주민 등 4백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통합추진위원회는 이날 발표할 건의문에서 "철도 지하화는 소음·분진 공해로부터 주민들을 해방시키고 도시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이라며 "지하화 상단부가 녹지·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해 주민의 삶이 풍요로워지길 기대한다"고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에 이어 지하화 촉구 서명부를 대통령 각 후보 선거본부에 전달하고 대선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10월 10일부터 각 자치단체별로 실시한 서명에는 안양시 37만 명 등 100만 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경부선 철도 지하화는 극심한 소음과 주거환경 저해 등으로 피해를 초래하고, 철도가 도심을 양분해 생활권 단절과 도시 불균형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장애요소로 지적된 바 있다. 통합추진위는 "대안은 오직 지하화"라며 "서울역에서 군포 당정역까지 32km 구간을 지하로 건설해 지상철로 인한 피해와 지역 단절 등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경기 군포∙안양, 서울 용산∙동작∙영등포∙구로∙금천 등 7개 지자체는 지난 5월 3일 안양시청에서 국철 1호선 지하화를 공동추진 양해각서를 체결한 데 이어 8월 14일 상설협의회 구성에 필요한 규약 제정 및 기본구상 용역 공동시행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경부선 #국철 #지하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