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움직이는 부패의 사슬 '꽌시'

그들의 관심사는 단 세 가지, '나와 현재 그리고 돈'

등록 2012.11.07 11:49수정 2012.11.07 11:49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좌판 과일에 두개 이상 붙은 상표에 주목해보시라 ⓒ 이안수


지난여름 중국 답사에서 저녁 산책길에 처음 보는 과일이 진열된 노점을 보았다. 그중에서 모양이 아름다운 과일을 하나 골랐다. 상표가 7장이나 붙어있었다. 그것이 함정이었다. 호텔에 와서 그 과일을 씻고 보니 상표가 붙은 일곱 군데가 모두 상한 자리였다. 좌판에 놓인 그 과일에 붙은 여러 장의 상표가 무엇을 의미하는 지, 그때야 알 수 있었다. ⓒ 이안수


싸거나 혹은 맛있거나


함께 싱가포르에서 근무했던 요리사 부부가 오셨습니다. 마이클과 위비는 싱가포르의 한 호텔에서 함께 근무한 직장동료였습니다. 특히 두 사람은 우의가 각별해 지금은 각기 다른 직장으로 옮겼지만 그 때의 우정이 계속되어 부인들 간에도 친구가 되었습니다.

위비는 싱가포르의 요리학교에서 교수요원으로 일하고 있고 마이클은 상하이의 한 호텔에서 근무 중입니다.

모티프원에서의 둘째 날, 4명이 한 방에 모여 토론 중이었습니다. 네 사람의 논의는 쉽사리 결론이 나지 않는듯했습니다.

엘리스가 나를 불렀습니다.

-안수씨, 우리의 논쟁에 좀 참여해주셈!
"주제가 뭔가?"


-우리는 저녁식사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 중이다. 그 결과는 한식으로 하자는 것에 합의가 되었다. 이제부터 당신의 도움이 필요하다. 싸고 맛있는 곳을 추천해 달라.
"먼저 당신들의 전제를 수정해야겠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 싼 곳이든지 아니면 맛있는 곳이든지…. 어느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

-하하하, 그럼, 맛있는 곳을 선택하겠다.

저는 요리사인 이들에게 맛있으면서도 그들의 요리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을 추천해주었습니다.

위비는 모티프원의 장독대에 대해 관심을 보였습니다.

-저 항아리에 김치를 담지 않나?
"그렇다."

-그럼 부인의 김치 담는 솜씨가 좋겠다?
"당신의 추측은 완전히 빗나갔다. 나의 아내는 요리에 젬병이다.  김치를 맛있게 담그기는커녕, 담글 줄도 모른다."

-그럼 당신은 김치를 어떻게 먹을 수 있나?
"나는 요리를 잘 할 줄 모르는 아내를 변화시켜 요리를 잘하도록 만드는 스트레스를 주는 대신, 요리를 잘 할 줄 아는, 바로 내가 추천해준 그 식당의 주인을 친구로 만들었다. 그래서 내가 손만 내밀면 언제나 얻어먹을 수 있다. 김치도 마찬가지다."

-좋은 방법이다. 내가 당신 가까이 산다면 당신은 좀 더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을 텐데…….
"말만으로도 고맙다. 오늘 저녁의 선택에 실패가 없기를……."

요리사는 유목민

다음날 아침, 마이클이 제일 먼저 일어나 서재로 왔습니다. 그는 2년째 상하이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 싱가포르보다 중국에서의 근무가 더 좋은가?
"요리사들은 보통 2~3년 단위로 직장을 옮긴다."

- 이유가 뭔가?
"새로운 요리도 배우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고 연봉도 올라갈 수 있다. 애초에 나는 서양요리가 전문이었지만 이제 동서양요리를 모두 다룰 수 있게 되었다."

- 당신은 지금까지 총 몇 번이나 직장을 옮겼나?
"보자~ 총8번이군. 나는 독일 사람이고 독일에서 서양요리를 배운 사람이다. 그리고 영국으로 갔다가 싱가포르로 갔고 지금 중국에 있다. 독일에서 3번, 영국에서 2번, 싱가포르에서 2번, 중국에서 1번, 총8번째 직장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

- 중국에서의 첫 직장으로 상하이를 택한 이유가 있나?
"중국의 작은 도시들은 아직 외국인이 생활하기에 많이 불편하다. 나로서는 국제화된 이 도시가 가장 적합하다고 여겼다."

'꽌시'의 나라 중국

- 중국에서 2년 생활했다. 당신이 본 중국과 중국 사람은 어떤가?
"중국은 '꽌시(关系, 關系)'의 나라이다. 중국에서는 되는 일도 없고, 안 되는 일도 없다. 이 모든 것은 꽌시가 좌우한다."

- 그 거대한 대륙이 꽌시로 좌우된다는 것인가?
"그렇다. 꽌시는 단순한 우정의 관계가 아니다. 그것은 돈과 생존이 얽힌 이해관계이다."

- 사회가 온통 이 꽌시로 움직인다면 법과 원칙, 공권력이 무력해질 수 있지 않나?
"바로 그렇다. 중국에서 생면부지의의 사람에게 무엇을 요구할 때 일단 안 된다고 보아야한다. 하지만 꽌시를 통해 돈을 주면 안 되는 일이 없다."

중국에 만연한 '꽌시'는 공권력을 무력화하는 부패로 작용하는 요소가 많다. ⓒ 이안수


- 어느 나라든 일정한 부분, 특별한 관계의 사람에게 우호적일 수는 있지 않나?
"중국의 꽌시는 그것과는 아주 다르다. 모든 나라에 어느 정도 부패한 구석이 있고 뇌물이 존재하기도 한다. 내가 살았고 내 아내의 나라인, 투명하고 부패 없는 나라로 알려진 싱가포르에서도 개인적으로 일정 부분 그렇다. 하지만 다른 나라들은 인맥과 공적인 영역이 이해할 만한 수준으로 분리되어 있다. 엄연히 도덕적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조심스럽거나 자제하는 자정능력이 발휘된다. 하지만 중국의 꽌시는 뇌물의 상납과 공권력이 마치 씨줄과 날줄로 직조된 직물과 같아서 어디까지가 뇌물의 영역이고 어디까지가 합법적인지조차 구분하기 어렵다. 그리고 그것이 공공연하다. 도덕적 기준으로 보면 거대한 부패덩어리다."

- 꽌시가 부패의 사슬로 작용한다. 중국에서는 사실 짝퉁을 만드는 것에 능하지 않나? 가짜 계란까지…….
"가짜우유파동이 있었다. 우유에 물과 첨가물을 섞어 몇 배로 양을 늘여서 유통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이 가짜우유가 공권력의 결탁과 묵인 없이 그렇게 광범위하게 유통될 수 있다고 보나? 메틸알콜로 만든 가짜 술, 탄산칼슘과 석고가루로 만든 가짜 계란 등……."

사람이 먹는 음식에 가짜가 광범위하게 유통된다는 것은 치명적인 결과에 대해 상관없다는 현실인식의 반영이다. ⓒ 이안수


- 당신은 꽌시가 지배하는 그 중국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나?
"사회가 돌아가는 상황과 구조를 파악하게 되면 그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는 요령이 생기기 마련이다."

-당신은 이미 그 사회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다는 건가?
"컨트롤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다. 단지 피해가거나 적당히 이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당신은 어떻게 상하이에서 직장을 얻을 수 있었나?
"물론 '꽌시'다. 우리 요리사들은 공개채용보다는 자리가 비면 예전의 동료가 전화를 한다. '너 여기 올래?'라고……. 서로의 필요가 맞으면 옮기게 된다."

me, now 그리고 money

-중국에서는 얼마나 더 있을 예정인가?
"알 수 없다. 내 아내의 마음에 달렸다. 아내가 또 다른 나라에서 살고 싶다고 하면 나는 그 나라에서 직장을 구해야 한다."

-아니, 당신 직장을 부인이 결정하나?
"하하. 모두 가정의 평화를 위해서지. 나의 유일한 가정에 대한 원칙은 '아내에게 절대 복종하기'이다."

-당신은 가정에서 어떻게 평화와 고요가 유지되는지에 대해 명백하게 파악한 것 같다. 만약 아내가 달나라에 가고 싶다는 의견을 내면 어떡하나?
"나는 여전히 내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거다. 우선 나사(NASA)에 이력서를 내보야 되지 않겠나. 달나라에서 요리사로 지내는 것이 명백하게 불가능할지라도 나는 적어도 시도는 할 거다."

-당신은 요리에서 득도를 했는지는 모르겠다만 적어도 가정의 화목에 대해서는 분명 득도의 경지에 다다른 것 같다.
"그 정도의 원칙은 대부분의 남편들이 알고 있는 사실 아닌가?"

-맞다. 원칙은 안다. 하지만 다른 남편과 당신이 다른 점은 대부분의 남편들은 그 원칙만을 숙지했을 뿐인 반면 당신은 그 원칙을 실천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 행선지는 어디가 될 가능성이 큰가?
"일본이 될 가능성이 있다. 처가 요즘 일본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니까. 사실 나도 중국에 오래 있을 생각은 없다."

-왜인가? 중국의 그 지역적, 민족적 다양성을 파악하는데 그렇게 호락호락한 것은 아니지 않은가?
"맞다. 그렇지만 올해에 일어난 한 교통사고 건이 중국에 정을 떨어지게 했다."

-당신이 교통사고를 당한 건가?
"아니다. 그 사고는 2살짜리 어린아이가 당한 것이다. 좁은 골목길을 걸어가고 있는 아이를 차가 치었다. 너른 길이 아니었으므로 속도가 높았던 것도 아니기 때문에 치명적인 사고는 아닐 수도 있었다. 그런데 그 차는 잠시 망설인 뒤에 그 아이를 뒷바퀴로 다시 치고 뺑소니쳤다. 길바닥에 쓰러진 아이의 곁을 여러 사람이 지나쳤지만 모른 척했다. 결국 뒤에 온 몇 대의 차에 다시 치여서 사망했다. 그 행인 중의 한 명이 바로 구호조치를 했다면 살릴 수 있는 상황이었다. 중국인의 그 잔인한 외면이 결국 어린아이의 생명을 앗아간 것이다. 이 모든 내용이 CCTV에 녹화된 영상으로 밝혀졌다."

-그 상황을 상상하는 것만으로 치가 떨린다.
"나를 완전히 정떨어지게 한 것은 이 사실만이 아니다. 나는 그 뉴스를 접하고 내 직장동료에게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고 흥분해서 말했다. 그랬더니 내 동료가 '나라도 그 상황을 모른 척하고 지나갔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경악해서 '왜'냐고 물었다. 그는 비슷한 그 전의 교통사고에 대해 말해주었다. 할머니가 교통사고를 당했고 그 할머니를 지나가던 행인이 발견하고 구호조치를 취했다. 그런데 그 할머니의 아들이 할머니를 병원으로 옮긴 그 사람을 범인으로 고발하고 손해배상을 위해 고소했다. 그 할머니를 도왔던 사람은 아들에게 큰 돈을 물어주는 억울함을 겪었다는 것이다. 내 동료가 그 아이를 도우려다가 자신이 그 아이의 아버지에게 고발당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런 의식이 만연한 나라에 어찌 더 살고 싶겠는가?"

-나는 당신의 말이 사실일지가 의문스럽다.
"그 교통사고 영상은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중국인들의 머리에 가득한 것은 단 3가지다. 그것은 'me, now 그리고 money'이다."

중국인들의 배금(拜金)사상은 거의 신앙에 가깝다. 호텔카운터에 놓인 재물을 기원하는 두꺼비 ⓒ 이안수


- 고대 중국에는 수많은 사상가들이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고 삶의 가치에 대해 연구하고 불멸의 기준을 제시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수많은 사람들이 도덕적 기준과 가치로운 삶의 방식을 그 중국의 사상가들이 설파한 내용에서 찾고 있다. 그런 철학가의 나라가 오늘날 왜 이렇게 되었다고 보나?
"아마 오랫동안의 공산주의 생활방식이 그들을 그렇게 만든 것도 있을 것이다. 공산주의는 대외적으로 '만민의 평등'이다. 그러나 사실은 끊임없는 뒷거래로 평등과는 거리가 먼 분배가 이루어졌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야바위 도박꾼들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 이안수


- 이번 여행은 어떻게 오게 되었나?
"우리 직장은 연말에 더욱 바빠진다. 그래서 더 바빠지기 전에 지금처럼 옛 친구를 만나서 미리 휴가를 즐긴다. 싱가포르의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시간이 되냐고 물었고 처가 오고 싶어 하는 한국으로 왔다. 처는 싱가포르에서 피요나라는 배우가 진행한 tv프로그램을 보았다. 바로 이곳, 모티프원을 피요나가 소개하는 내용이었는데 처는 그 내용을 보고 이 모티프원에 오고 싶어 했다. 사실 처가 이틀 먼저 서울에 왔고, 나는 처를 픽업하기위해 온 셈이다.

- 당신은 어제 발가락에 문제가 생겨서 병원에 갔었다. 처를 픽업하는 것이 아니라 처가 당신을 케어하고 픽업해야할 상황이지 않나?
"설혹 처가 나를 픽업하는 상황으로 바뀌었어도 마음속으로는 여전히 내가 아내를 픽업하고 케어하는 것이다."
덧붙이는 글 모티프원의 블로그 www.travelog.co.kr 에도 함께 포스팅됩니다.
#중국 #꽌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의 다양한 풍경에 관심있는 여행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노후 대비 취미로 시작한 모임, 이 정도로 대박일 줄이야
  2. 2 나이 들면 친구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
  3. 3 오스트리아 현지인 집에 갔는데... 엄청난 걸 봤습니다
  4. 4 '아디다스 신발 2700원'?... 이거 사기입니다
  5. 5 최근 사람들이 자꾸만 신안으로 향하는 까닭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