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실패' 사과한 허태열, "전 정부 자료 없어서..."

청와대 인사검증 실패 추궁에 "인계받은 인사자료 없다" 남탓

등록 2013.04.18 18:40수정 2013.04.18 18:40
0
원고료로 응원
a

허태열 대통령 비서실장(자료 사진) ⓒ 권우성


허태열 대통령 비서실장이 잇따라 발생한 청와대의 인사실패에 대해 고개 숙였다. 다만, 사전 검증을 철저히 할 수 있는 자료가 없었다고 '남 탓'을 했다.

허 실장은 18일 국회 운영위원회 업무보고에 나서, "새 정부 출범 이후 국정 운영과 관련해서 심려를 끼쳐드렸다"면서 "인사와 관련해서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인사위원장으로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과 국회의원들이 보기에 안정되고 믿음직한 국정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고 국회의원으로부터 지혜를 얻겠다, 사전에 주요 시책을 국회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면서 낮은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17일) 자질 부족 논란으로 여야 모두 반대하고 나섰던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한 비판이 곧장 제기됐다. 박 대통령은 윤 장관과 함께 국회 청문회 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을 함께 임명했다.

이와 관련, 윤관석 민주통합당 의원은 "박 대통령이 민주당 지도부와 만찬까지 해놓고 어제(17일) 윤진숙 후보자를 비롯해 청문회 보고서 채택이 안 된 분들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4.17 불통 유턴, 심지어 '윤진숙 데이'라고도 부른다"면서 "기껏 야당 불러 소통 정치했는데 (야당이) 반대하는 분들 무더기로 임명한 이유 뭔가"라고 따져 물었다.

허 실장은 이에 "그동안 잘 알다시피 박근혜 정부가 출범은 했지만, 정부조직법 처리가 지연됐다"면서 "해양수산부의 경우, 새 임명자를 지정하면 (시간이) 상당히 걸려서 해수부 업무 기능에 공백이 생길 우려가 있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윤 후보자는) 도덕성 문제가 아닌 자질 부족이 문제가 됐고, 여당의 합의 속에서 보고서는 채택이 안 됐다, 게다가 (야당 상임위 간사단과) 만찬 다음날 임명 강행한 건 불통이다"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강력히 건의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더욱 몰아붙였다.


"지난 정부 5년간 축적한 인사 관련 정부 자료 볼 수 없었다"

그러나 허 실장은 "인사검증 과정을 보면 윤 후보자는 나름 전문성과 능력이 있다고 봤다"고 지지 않았다.

무엇보다 허 실장은 "청와대 참모까지 포함해, 12명의 인사가 정부 출범하면서 낙마했다, 인사시스템 전환을 어떻게 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인사자료인데 지난 정부 5년간 축적한 인사 관련 정부 자료는 대통령기록물로 지정돼 정부 이관될 적에 같이 이관되지 못했다, 존안자료가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즉, 국가정보원이나 기무사, 검찰, 경찰 등 정보기관이 정부 국장급 이상 또는 언론계나 재계,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 주요인물의 활동상을 기록해 놓은 일종의 '인사카드'인 존안자료가 대통령기록물로 묶여 있어서 활용하지 못했다는 얘기였다. 대통령기록물을 보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앞서 박 대통령도 지난 12일 민주당 지도부와 한 만찬에서 "청와대에 와보니 자료가 없어서 각 기관의 자료를 모아 검증했는데 (자료에) 나오지 않는 사안이 나와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한 바 있다.

허 실장은 "(자료를) 인계받은 자체가 없다는 것인가"라고 거듭 물었을 때도 "네"라고 답했다. 윤 의원이 "그렇다면 무엇을 갖고 인사를 했나, 소위 말하는 수첩에 의존한 것인가"라고 되묻자, "아니다, 안전행정부가 갖고 있는 인사데이터로 했다"고 답했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박 대통령의 '존안자료 부재' 발언에 대해 "(존안자료 대신) 행정안전부(현 안전행정부)가 만들었던 20만 명에 대한 자료 가운데 2만 명의 핵심 인사 관련 자료를 통째로 넘겼다"며 불쾌감을 표한 바 있다.
#허태열 #윤진숙 #인사실패 #박근혜 #이명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