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문화재단 직원 9명, 경력 미비... 임용취소 해야"

군포시의회조사특위 "직원채용, 서류전형 문제 있었다" 보고서 채택

등록 2013.07.01 20:59수정 2013.07.02 19:44
0
원고료로 응원
a

군포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유혜준


군포시의회(의장 김판수)가 군포문화재단이 출범하면서 채용한 직원 16명 가운데 9명이 임용취소 대상자라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군포시의회는 1일, 본회의를 열고 '군포문화재단 인력채용 관련 행정사무조사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특위보고서는 1일 열린 군포시의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8명 가운데 7명 찬성, 1명 기권으로 채택되었다.

보고에 나선 송정열 군포시의회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장은 "직원채용과정에서 3명의 본부장을 포함한 9명이 경력이 미비해 서류심사를 통과할 수 없는데도 서류심사를 통과해 채용되었다"며 "이들을 임용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위원장은 이들 9명 외에도 2명이 "해당분야 경력에 부합한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하는 대상"이라며 "사실관계 여부를 확인하고 이들의 소명을 듣고자 했으나 진술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결국, 군포문화재단이 출범하면서 새로 채용한 직원 16명 가운데 11명이 경력이나 자격요건이 미비하거나 경력확인이 되지 않아 임용취소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군포문화재단의 예술진흥본부, 문화교육본부, 청소년활동본부를 책임지는 3명의 본부장 전원이 '경력 미비'로 임용취소 대상자로 지목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청소년활동본부장의 경우 채용경력에는 문제가 없는데 지원 서류를 접수할 때 재직증명서가 첨부되지 않아 논란이 됐다. 조사특위는 청소년활동본부장이 2년6개월의 경력증명서만 제출, 제출 서류 미비로 서류심사를 통과할 수 없는 대상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소년활동본부장은 "지원서류를 제출할 때 경력증명서를 전부 첨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력증명서가 왜 빠졌는지 모르겠다, 확인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조사특위는 문화교육본부장의 경우, 경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기관의 주소가 다르고 전화번호가 결번으로 나와 "경력증명서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며 경력으로 인정할 수 없어 임용취소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문화교육본부장은 "경력증명서는 사실"이라며 "경력은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확실히 했다.

이밖에도 경영기획실의 모 직원의 경우 애초에는 일반직으로 응시했으나, 원서제출 뒤 응시분야가 수정돼 채용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송 위원장은 이 직원에 대해 "채용당시 일반직은 4명을 선발하는데 72명이 지원했고, 인사·노무 분야는 1명을 뽑는데 13명이 지원했다"며 "지원서류를 접수한 뒤 (누군가) 응시인원이 적은 부서로 지원 부서를 수정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직원의 경우 응시부서는 수정했으나, 직무수행계획서는 지원분야 내용을 담고 있지 않아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는 것. 이 직원에 대해 조사특위는 보고서를 통해 "임용취소는 물론 법의 판단에 따른 법적인 책임도 져야 되는 지극히 엄중한 사항으로 반드시 법적 확인이 요구된다"고 명시했다.

지난 3월 1일 출범한 군포문화재단은 경력직원 16명을 공개모집을 통해서 채용했다. 문제는 이들 직원을 채용하기 전부터 김윤주 군포시장이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측근들을 채용하기 위해 군포문화재단을 만들었고, 이들을 대거 채용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는 것. 군포문화재단 직원채용 공고가 나기 전부터 3급 본부장을 포함한 직원들의 실명이 구체적으로 거론됐으며, 이들이 대부분 채용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군포시의회는 군포문화재단 직원 채용과 관련해 공정성 논란이 거듭되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 지난 3월 18일부터 5월 31일까지 조사활동을 벌였다. 그리고 이번에 그 결과보고서를 발표한 것이다. 조사특위에는 송정열(위원장)·이견행(간사)·이문섭·김동별·이석진·이길호·박미숙 의원이 참여했다. 

a

군포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의원들이 '군포문화재단 직원 채용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유혜준


송 위원장은 "군포문화재단의 인력채용은 서류와 면접심사에 있어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었다"며 "최초 채용공고부터 접수방식, 심사 및 발표에 이르기까지 합리적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류전형을 진행하면서 객관성과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해당직무 전문가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야 하는데 군포시청 공무원 3명(5급 사무관)만이 서류심사전형위원으로 참여해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송 위원장은 이번 조사특위활동 결과보고를 하면서 "군포문화재단 직원 채용에 있어서 시장 측근 기용설과 사전 내정설 등 다양했으나, 정치적인 논란을 피하기 위해 '서류전형'에만 초점을 맞춰 조사특위 활동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송 위원장은 "서류심사가 단기간에 이뤄졌고, 심사기준이 객관성을 기대하기 어려웠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군포문화재단 직원 채용 당시 총 응시인원은 272명이며, 이들이 낸 서류는 응시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소, 직무계획서를 포함해 경력증명서, 자격증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서류심사 전형위원이 단 이틀 동안 지원자 272명의 지원 서류를  검토해, 검토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이 조사특위 의원들의 지적이다. 

군포시의회에서는 지난 4월 22일과 23일 이틀 동안 임시회를 열고 군포문화재단 채용자들을 증인으로 채택, 경력미비 사항과 관련해 소명을 듣고자 했으나, 전원 불참했다. 당시 조사특위는 군포문화재단 직원채용 과정에서 서류심사관과 면접심사관으로 참여한 군포시청 공무원들과 군포문화재단 이사 그리고 채용당사자들에게 시의회에 출석할 것을 요구했으나, 아무도 참석하지 않았다.

증인출석 거부와 관련, 군포문화재단 관계자는 "우리는 채용된 입장이기 때문에 증인이 될 수 없어 참석하는 게 맞지 않다고 판단해 불참했다"는 입장을 기자에게 밝힌 바 있다.

군포시의회 조사특위는 '결과보고서'를 채택하면서 상당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의원들이 직접 발로 뛰면서 자료를 확인했다는 것. 특히 이들 의원들은 다른 지역 문화재단을 방문 "서류가 미비하거나 경력증명서 등이 제대로 첨부되지 않는 경우 서류 전형을 절대로 통과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조사특위의 '군포문화재단 직원 임용취소 요구'와 관련, 군포시는 공식적인 입장이나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앞으로 김윤주 군포시장과 군포시가 군포시의회의 '군포문화재단 직원 임용취소 요구'에 어떤 입장을 보일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군포문화재단 #군포시의회 #김윤주 군포시장 #임용취소 #송정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