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의원직 상실은 당연... 성추행 판결 빨리 해야"

포항 시민들 "지역구민인 게 부끄럽다".. 새누리당 "할 말 없다"

등록 2013.07.25 18:41수정 2013.07.25 18:46
0
원고료로 응원
a

제수 성추행 혐의로 물의를 빚은 김형태 의원이 지난해 7월 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9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앉아 있다. ⓒ 남소연


무소속 김형태(60, 포항 남·울릉) 의원이 25일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이 확정돼 국회의원직을 잃게 되자 지역구인 포항시민들은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법원 1부(주심 김창석 대법관)은 25일 지난 19대 총선을 앞두고 전화홍보원들을 모집해 사전선거운동을 하고 선거운동원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기소된 김형태 의원에 대한 상고를 기각하고 원심대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김 의원은 선거법 위반과 함께 제수 성추행 등 의혹이 불거지자 새누리당을 탈당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포항시민들은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이다. 포항시 오천읍에서 식당을 하는 이아무개(54, 여)씨는 "잘못을 했으면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며 "우리 지역 국회의원이 불미스런 내용으로 언론에 나올 때마다 무척 곤혹스러웠다"고 말했다.

포한시 남구 연일읍에 사는 김아무개(48)씨도 "정치에 대해 별로 관심은 없지만 우리 지역 국회의원이 잘못해서 의원직을 잃는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의원직을 잃었지만 제수 성폭행 문제에 대해서도 하루 빨리 법원이 결론을 내주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북본부 황우찬 포항지부장은 "문제 있는 사람이 국회의원으로 출마했다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사람을 후보로 추천한 새누리당은 지역민들에게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김형태 의원이 미리 사퇴하는 게 순리인데도 대법원까지 갔다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현정 포항여성회 사무국장은 "포항 주민들은 김형태 의원을 이미 식물 국회의원이라 불렀다"며 "이미 국회의원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신 국장은 이어 "성폭행 당한 피해자가 김형태 의원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로 인한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서도 하루빨리 판결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경북도당 관계자는 "우리당 소속 국회의원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며 "아직까지 후보군이 정해진 것도 아니고 중앙당에서 공천을 결정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것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경북도당은 김형태 의원의 의원직 상실에 대한 논평을 내고 "김형태 의원의 당선무효형 판결은 사필귀정"이라며 "국회의원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으려는 사람이 부정한 방법으로 포항시민을 속이고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을 훼손한 행위에 대해 이번 판결을 게기로 진심으로 자숙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김형태 의원이 25일 의원직을 상실하자 오는 10월 재보궐선거에 나설 후보자들이 자천타천으로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현재까지 거론되는 인물로는 새누리당 김순견 당협위원장, 박명재 전 행자부장관, 박창달 전 자유총연맹 총재, 조재정 새누리당 수석전문위원, 이휴원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 이성석 동국대 겸임교수, 민주당 허대만 지역위원장 등이다.
#김형태 #의원직 상실 #포항시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