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어보다 더 고소했던 지인 부부의 염장질

[여수 맛집] 뼈 없이 살만 썬 전어회 일품 '광장마차'

등록 2013.10.31 14:17수정 2013.10.31 14:1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전어회입니다. 뼈째 썬 뼈꼬시가 아니라 살만 썰어 여자들이 먹기에 편합니다. ⓒ 임현철


"전어회 괜찮나요?"


서울서 온 지인이 머뭇거리더군요. 그러다 아내에게 물어 본다 하대요. 끝물인 전어, 이때 놓치면 먹기 힘든데…. 그냥 전어회 집으로 방향을 잡았지요. 가던 길에 전화가 왔대요.

"광어 등이 나오는 횟집으로 가면 안 되나요?"
"가는 데도 횟집인데 전어 밖에 없어요. 전어철에는 전어만 팔거든요."

우여곡절 끝에 당도한 곳은 여수시 소호동 '광장마차'였지요.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전어정식 때문입니다. 전어회, 전어회무침, 전어구이가 세트로 나와서요. 게다가 뼈 채 써는 뼈꼬시가 아니라 뼈 없이 회를 치는 곳이라 생선뼈에 대한 거부감이 덜 하거든요.

일단 내키지 않았던지 지인 아내 얼굴이 썩 밝지만은 않대요. 이거 장소 선택을 잘못했을까, 염려스럽대요. 자리에 앉아, 예의상 좋고 싫음을 물어야 했습니다.

"왜, 전어 싫어하세요?"
"그게 아니라…."


사연인 즉, 뼈까지 나오는 뼈꼬시를 꺼려하더군요. 휴~, 난 또 뭐라고. "걱정 마세요. 여기는 뼈 없이 살만 나오는 곳이에요"라고 했지요. 지인 아내 얼굴이 펴졌지요. 저도 뼈꼬시는 썩 내키지 않습니다. 씹는 맛보다 입에서 살살 녹는 그런 맛을 선호하거든요.

행복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전어회 먹여주기

a

전어정식 밑반찬입니다. ⓒ 임현철


a

벌써 끝물인 전어회. ⓒ 임현철


지인 부부와 세 명이라 5만 원짜리 전어정식을 시켰습니다. 말했다시피, 전어회, 전어회무침, 전어구이에 밥까지 나오는 곳이라 이것만으로 충분하거든요. 밑반찬으로 묵, 호박전, 새우, 콩, 밥, 다시마, 호박, 고구마, 야채 등이 나오데요. 식사 전 주전부리로 딱이지요.

"사모님과 같이 오신 걸 보니 사랑이 대단하나 봅니다."
"아내에게 바다 보러 가자하고 여수로 내달렸습니다."

부부 금슬이 부러웠지요. 서울서 여수까지 동행이 쉽지 않은데, 사랑이 방울방울 샘솟나 보대요. 그것도 집에서 입던 옷 그대로 말입니다. 회에는 소주가 제격. 한 잔이 빠질 수 없지요. 지인 아내가 허락하시대요. 본인이 운전하시면 된다고. 허허~, 용도가 '따로' 있었나 봅니다.

먼저 전어회가 나왔습니다. 살만 썬 전어에다 깨까지 솔솔 뿌렸대요. 채로 낸 오이와 깻잎까지 얹어서. 입맛이 팍 살더군요. 야채와 회를 잘 비벼 초고추장 또는 양념 된장에 찍어 먹으면 안성맞춤입니다. 예전에는 투박하게 회를 냈는데, 요즘은 부드럽게 내는 게 대세라나. 여성의 입맛에 맞췄다고 할까.

"부드럽고 맛있네요."

지인 아내, 상추에 회를 싸 한 입 드시더니 얼굴이 무척 밝아졌습니다. 이제야 맛있게 먹을 분위기가 갖춰졌지요. 볼 거 있나요? 아무 말 없이 계속 싸먹는 게 최고. 그렇더라도 손님 대접 한답시고, 지인 부부에게 열심히 싸 드시길 권했지요.

그런데 웬 걸. 지인 아내가 회를 싸더니 남편에게 권하데요. 그걸 받아 먹는 남편 얼굴이 빨개지면서 쑥스러운 표정. 그 표정 속에는 사랑으로 가득 찬 부부의 행복이 고스란히 녹아 있었습니다. 엄청 부러웠습니다. 저희 부부요? 가뭄에 콩 나듯이 퍼포먼스를 하지만 이 정도까진 아니지요. 여보 당신도…. 에구에구, 제가 간이 부었나~^^

전어정식 먹으며 염장질이 끝이 없는 지인 부부

a

전어회무침입니다. ⓒ 임현철


a

전어구이입니다. ⓒ 임현철


전어회무침이 나왔지요. 불그스름한 회무침 색깔이 침 고이게 하더군요. 완전 입맛 땡겼지요. 조금 남은 회를 회무침에 얹었지요. 좀 맵다 싶으면 회를 넣어도 되고, 생으로 먹고 싶으면 그대로, 취향껏 먹으면 그만입죠.

"살살 녹네요. 서울서는 이렇게 푸짐하게 먹기 힘든데…."

누가 아니랍니까. 그러니, 바닷가에서 푸짐하게 생선회를 먹으려는 게지요. 이어 전어구이가 대령했지요. 구이 한 마리 손으로 잡고 뜯었지요. 구이는 뼈째 먹어야 맛있다니, 그렇게 먹었지요. 그러는 사이, 야채와 깨 등이 얹어진 밥이 나왔지요.

"이걸 다 먹을 수 있을까?"

밥에다 콩나물, 나박김치, 열무김치, 파래김치, 파김치 등의 밑반찬, 그리고 국까지 대단했습니다. 아시죠? 우리네는 삼겹살을 아무리 배불리 먹어도 밥 또는 누룽지를 먹어야 먹은 것 같은 거. 전어정식도 회무침을 비벼 먹어야 잘 먹었다고 할 수 있지요.

지인 부부, 전어정식 먹으며 염장질이 끝이 없었지요. 이번에는 남편이 밥을 비벼 아내에게 드리지 뭡니까. 한 수 배웠습니다. 부부지간이더라도 서로에 대한 배려 혹은 기본 예의는 영원하다는 것을…. 사랑이 고소하게 익어가는 행복한 전어 정식 함 드실래요?

a

전어정식 한상차림입니다. ⓒ 임현철


덧붙이는 글 제 블로그에 올립니다.
#전어정식 #전어회 #전어회무침 #전어구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