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노담화 수정 안 해... 검증은 할 것"

일본 정부, 고노담화 수정 추진에서 한발 물러서

등록 2014.03.11 09:13수정 2014.03.11 09:13
0
원고료로 응원
a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의 10일 정례회견 NHK 보도영상 갈무리. ⓒ NHK


일본이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10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최근 한일 간 과거사가 다시 논란이 되고 있어 이를 확실히 검증하려는 것"이라며 "고노 담화 자체의 수정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정부 내 담화 검증팀을 만들어 고노 담화를 다시 검증하고, 만약 국회가 요청하면 검증 결과를 보고하겠다는 방침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담화 검증은 계속 리이어갈 것이라는 뜻이다.

최근 아베 정권은 1993년 고노 요헤이 당시 관방장관이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공식 사죄한 고노 담화를 다시 검증하겠다고 나서면서 사실상 담화를 부정하려는 뜻을 보였다.

하지만 한국이 유엔 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 일본의 고노 담화 재검증 착수를 강하게 비난하고, 중국까지 가세하자 압박에 못 이겨 한발 물러섰다.

일본 정부, 중국 비난에 강한 불쾌감

일본 언론은 이날 스가 장관의 발언이 한국의 입장을 의식한 것이라고 풀이하면서도 고노 담화의 재검증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보수층이 반발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전날 중국의 왕이 외무장관이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특정 세력이 침략의 역사를 덮으려고 한다면 국제사회가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스가 장관은 "일본이 자유,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옹호하고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공헌하고 있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인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중국이 이 같이 비난하는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반박했다.
#고노담화 #위안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