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개특위 구성 합의했지만... 개헌엔 '침묵'

10일 주례회동에서 합의... 세월호특별조사위 원만한 가동 촉구

등록 2015.02.10 17:11수정 2015.02.10 17:11
0
원고료로 응원
여야가 선거구 재획정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정치개혁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10일 오후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2+2' 주례회동에서 이와 같은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개특위는 여야 동수인 20명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야당 몫은 새정치연합 9명, 정의당 1명으로 나뉜다. 다만 선거구 변경 가능성이 있는 지역구 의원은 특위에서 배제하기로 정했다. 정개특위 구성 관련 안건은 다음 달 3일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국회에서는 개헌 논의와 관련해 장밋빛 기류가 흐르는 듯했지만 이번 회동에서는 개헌특위 구성을 두고 의견이 오가지 않았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회동 후 브리핑을 통해 "개헌 문제가 아예 언급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이날 회동에서 현안 문제와 관련된 논의도 진행됐다. 특히 여야는 예산 문제 등을 놓고 파열음이 난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를 두고 "위원회가 원만히 가동되기를 촉구한다"라고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사건은 야당이 특검 실시를 주장했지만 여당이 수용하지 않아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공직자의 비리를 예방한다는 취지로 제정된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법)'은 오는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정무위원회 전체 합동회의에서 논의된 안을 가지고 다음 주례회동 때 구체적으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세월호특위 #정치개혁특위 #개헌특위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