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에 적극 동참할 것"

등록 2015.02.20 12:15수정 2015.02.20 12:15
9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미국을 방문 중인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은 19일(현지시간) "어느 나라도 폭력적 극단주의 문제에서 예외가 될 수 없으므로 우리나라도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에 적극 동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고 외교부가 20일 밝혔다.

조 차관은 이날 미국 국무부 주최로 워싱턴에서 열린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고위급 회의'에 정부 대표로 참석, "한국에서도 최근 극단주의 메시지에 영향을 받은 10대 청소년의 실종사건이 발생하는 등 폭력적 극단주의의 영향이 전 세계 곳곳에 확산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사회내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사회통합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의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다"면서 "문제의 근원적 대처를 위해서는 포용성을 통해 취약 계층의 사회·경제적 통합 노력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언급된 바와 같이 과격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개발원조 추진시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취약지역과 공동체에 대한 교육 및 직업훈련 요소를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극단적 폭력주의 대응 역량강화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우리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기업들이 폭력적 극단주의 메시지 대응에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폭력적 극단주의에 대한 인식 및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우리 글로벌 기업들의 관련 사회공헌을 장려하는 노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고위급 회의에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외에 주요 국제기구 대표 및 60여개국의 장차관급 인사 6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을 위해서는 소외그룹에 대한 지역공동체 차원의 통합노력, 극단주의 메시지에 대한 대응 메시지 개발·확산, 교육 등을 통한 경제적 기회창출 등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했다.


이들은 9월 유엔총회 전까지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관련 후속조치를 취한 뒤 유엔 총회 때 진전사항을 점검하는 정상급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S #조태열 #안보리 #반기문 #오바마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