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 "시행령안 폐기 전까지 입장 변화 없다"

가족협의회, 인양 결정 발표 후 회의…"지금에서야 발표한 것은 시간끌기"

등록 2015.04.22 21:08수정 2015.04.22 21:08
0
원고료로 응원
(안산=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22일 정부가 세월호 선체 인양 계획을 공식 발표하자 유가족들은 "인양 결정과 시행령안 폐기는 별개"라며 "시행령안 폐기 전까지 가족들의 입장 변화는 없다"는 단호한 뜻을 내비쳤다.

뒤늦게나마 인양 계획을 발표한 정부 결정을 환영하지만 전적으로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4·16 가족협의회는 정부 발표 후 이날 오후 경기도 안산시 세월호 희생자 정부합동분향소 옆 경기도 미술관에서 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오후 1시부터 두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전명선 대표, 유경근 집행위원장 등 임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전명선 대표는 "인양 결정은 났지만 시행령안이 폐기되기 전까지 가족들은 광화문 농성을 지속 하는 등 우리의 행동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오늘 발표한 내용과 똑같은 자료를 지난해 5월부터 가지고 있었다. 지금에서야 인양 결정을 발표한 것은 결국 '시간끌기'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발표를 보니 구체적인 인양 방법, 인양 과정 중 유실 방지 등에 대한 내용이 모두 빠졌는데 지난 1년간 정부는 뭘 했는지 의문"이라며 "그동안 정부의 노력 의지가 없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계획에 대해선 "시행령안 폐기를 촉구하며 종전처럼 대규모 집회 등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가족들이 선체 인양을 모니터링하고 감시할 수 있는 내용이 정부 계획에 포함되도록 관련 활동들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족협의회는 이날 오후 5시께 '416 가족협의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부가 발표한 인양 방법은 불안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가 언론에 발표한 93개 구멍(홀)을 뚫는 플러그홀 방식은 세월호 철판 두께를 감안할 때 한번 실패하면 다른 대안을 적용하기 어려운 위험한 방법이다"며 "크레인과 공기부양 등 여러방안을 적절히 조합하고 플로팅도크를 연계하면 안전하게 인양할 수 있는데도 정부가 업체를 선정하기도 전에 인양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가족협의회는 ▲철저한 시신유실방지대책 수립 ▲선체 변형 최소화 방법 사용 ▲인양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환경오염에 대한 대책 수립 ▲인양 계획 효율적으로 조정해 국가와 국민 부담을 줄일 것 ▲실종자 및 유가족의 의견 반영하기 위한 공식적 협의체 설치 및 모든 과정 공개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세월호 인양 #세월호 1주기 #세월호 가족 #세월호 유가족 #세월호 가족협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