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최측근' 2명, 긴급체포-구속 방침

이용기씨 긴급체포- 박준호씨 구속방침... 특별수사팀, 중요자료 존재 확인한 듯

등록 2015.04.23 21:37수정 2015.04.24 12:04
7
원고료로 응원
a

고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아무개 전 상무가 21일 오후 참고인 조사를 위해 서초동 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기사 보강 : 23일 오후 9시 55분]

'성완종 리스트'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경남기업에서 의혹 관련 중요 자료가 빼돌려져 은닉되거나 폐기된 정황을 잡고 이에 관련된 혐의로 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인 이용기 전 비서실장을 긴급체포했고, 박준호 전 경남기업 상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23일 고 성완종 전 회장의 최측근 수행비서인 이용기 전 비서실장을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전날부터 이날 새벽까지 조사를 받은 이씨는 이날 오전 다시 소환돼 조사를 받은 뒤 체포됐다.

수사팀은 지난 21일 참고인으로 소환된 뒤 다음날 새벽 피의자로 전환, 긴급체포된 박준호 전 상무도 계속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체포시한인 24일 오전 2시 이전에 박 전 상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이날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의혹 수사에 대해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수사가 두 갈래로 이뤄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증거인멸 정황을 확보, 이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기존 '성완종 리스트' 속 8인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함께 수사의 양축을 이루게 됐다는 뜻이다.

수사를 시작한 지 12일째인 이날도 특별수사팀은 수사 진전 상황을 상세히 밝히진 않고 있다. 하지만 증거인멸과 관련해 구속수사를 시작했다는 점은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된 중요 자료가 존재했고, 이를 인멸하는 데에 성 회장의 측근들이 관련된 혐의를 파악한 걸로 해석된다.

정치인들 증거인멸은 방관? "인멸 가능성 있는 자료부터 확보"


하지만 성 전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의혹이 제기된 정치인들에 대한 조사가 본격화되려면 좀 더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현재 수사단계는 (상황을) 복원하고 재현하는 것"이라며 "관련자 진술의 진위를 가리고 리스트(56자 쪽지)에 기초한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사팀이 경남기업 측의 증거인멸 의혹에는 빠르고 강력하게 대처하면서 정치인들의 증거인멸 가능성에는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는다는 지적도 제기돼왔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이 점을 의식한 듯 "그냥 둬도 인멸될 가능성이나 변질될 가능성이 없는 자료는 미리 확보할 필요가 없다"라면서 "신속하게 확보하지 않으면 변질되거나 인멸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부터 선제적으로 수집 중"이라고 설명했다.

○ 편집ㅣ최규화 기자

#성완종 #리스트 #경남기업 #증거인멸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