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합격시켜놓고 반 대한민국 교과서?"

고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11일 성명 발표 "제멋대로 사실 왜곡하고 매도"

등록 2015.10.11 21:16수정 2015.10.13 11:34
3
원고료로 응원
a

국사교과서 국정화 '박근혜 효도용?'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저지네트워크 회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정부와 여당의 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집회는 서울을 포함해 전국 10개 시에서 열릴 예정이다. ⓒ 이희훈


정부·여당이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을 정당화하기 위해 현행 검정교과서에 대한 종북몰이에 나선 가운데, 검정교과서 집필진들이 반박에 나섰다.

여기에는 8종의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가운데, 뉴라이트 사관으로 쓰인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한 7종의 교과서 집필진이 참여했다.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 협의회는 11일 성명서에서 "최근 정부 여당이 앞장서서 쏟아내고 있는 교과서에 대한 비난은 도를 넘는 것이다. 자기 멋대로 사실을 왜곡하고 매도하는 수준을 넘어 집필자들이 반대한민국사관으로 교과서를 만들었다고 하기에 이르렀다"면서 "이에 우리 집필자들은 더 이상 비상식적인 왜곡·매도·망언을 보고 있을 수만 없다"고 밝혔다.

집필진은 "현행 한국사 교과서는 2011년 8월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입각해서 만들어졌다. 이 교과서는 2013년 1월부터 교육부의 엄격한 검정절차를 거쳐 그해 8월 30일 최종 합격 판정을 받고 2014년 3월부터 전국 고등학교에서 쓰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북한교과서의 일부를 보는 것 같다', '우리의 역사를 부정하는 반(反) 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 있다'라고 하는 비난은 검정제도를 전혀 모르고 하는 이야기이다. 불합격을 각오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쓸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내용 서술이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어긋난다면, 집필자들 간의 내부 검토 과정에서부터 걸러지게 마련"이라면서 "만약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이 교과서는 검정을 통과할 수 없다. 검정 합격 여부를 가르는 공통검정기준 첫 번째 조항이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왜곡·비방하는 내용이 있는가'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집필진들은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이나 성과를 검토하지도 않은 채, 동일한 정부 하에서 엄격한 검정 절차를 거쳐 합격한 역사 및 한국사 교과서를 잘못되었다고 개정을 추진할 수 있는지, 더구나 기존 검정 교과서를 폐기하고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여 역사교육을 40년 전으로 되돌리려는 저의가 무엇인지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국정화 반대 목소리, 들불처럼 번져

a

유은혜 "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대통령이 결정한 것"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8일 교육부를 상대로 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대통령이 결정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 남소연


12일 교육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 전환 발표를 예고한 가운데, 각계각층의 국정화 반대 선언이 터져 나오고 있다. 11일에만 집필진뿐만 아니라 역사교육 관련 4개 학회, 경상대 교수, 청소년들이 국정화 반대 선언에 나섰다. 현재까지 국정화 반대 목소리를 낸 학자, 교사, 시민 등의 숫자는 5만 명을 넘어섰다.

역사교육연구회·역사교육학회·웅진사학회·한국역사교육학회 등 역사교육 관련 4개 학회는 이날 낸 성명에서 "한국사 및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어떠한 교육적 유익도 없으며 우리의 역사교육만 무력화시킬 뿐"이라며 "국정화는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고 있는 우리의 헌법 정신에도 어긋난다"라고 지적했다.

466개 교육·시민단체들이 힘을 합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는 12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청와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충돌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화가 발표되면 황우여 교육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날 예정에 없던 최고위원회를 열어 국정화 논란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