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달산 케이블카 사업, 백지화하라"

[현장] 목포시 유달산 케이블카 공모 발표, 시민사회단체는 반발 기자회견 열어

등록 2015.11.03 18:06수정 2015.11.03 18:06
1
원고료로 응원
3일 유달산 케이블카 저지 범시민대책위 기자회견

a

전남 목포시가 유달산 케이블카 민간사업자 공모를 강행하자,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이영주


전남 목포 유달산 케이블카 사업을 두고 목포시와 시민사회단체가 충돌하고 있다. 목포시는 지난달 29일 해상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공식 발표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대응에 나섰다.

시민사회단체 22곳으로 구성된 목포 해상케이블카(로프웨이)저지범시민대책위원회는 3일 목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사업자 공모를 당장 철회하고 케이블카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범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임 시장 때도 두 번의 시도가 있었으나 환경파괴와 장담할 수 없는 경제성 그리고 시민의 반대 등의 이유로 무산되었다"며 케이블카 사업 추진 과정의 문제점과 용역 예상 결과의 허구성 등을 비판했다.

우선 범시민대책위는 목포시가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목포시는 여론조사 결과 74.4%의 시민이 찬성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시민들은 해상케이블카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응답하여 신뢰하기 힘든 깜깜이 여론조사였다"고 지적했다.

범시민대책위, 특혜 의혹 제기

이어 목포시의 전근대적인 밀어붙이기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두 번의 공청회와 네 번의 토론회를 거쳤지만, 시민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형식적인 절차를 밟기 위해서 진행했다"는 내용이다.


범시민대책위는 또 "과장된 용역 결과는 큰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목포시는 여수 케이블카가 잘 나가니 우리도 잘 될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 사례로 "경남 밀양의 얼음골 케이블카는 하루 최대 4000명이 이용할 것이라는 용역 (예상)결과를 비웃기라도 하듯 하루 겨우 950명이 이용하는 지역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거론했다.

또한 범시민대책위는 민간사업자에 대한 특혜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목포시는 민간사업자에게 197억 원을 들여 최대의 특혜를 주는 주차장을 건립해주겠다는 고집을 부리고 있다"며 "목포시가 주차장을 지어주겠다고 발 벗고 나서는 이유가 무엇이고, 특혜를 받으면서 민간사업자로 선정될 업체가 과연 누구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다른 지역 케이블카 사업과 다르게 유달산 케이블카 사업에만 설치되는 스카이버드카, 모노레일에 대해서 환경파괴를 우려했다. 범시민대책위는 "모노레일과 스타이버드카는 케이블카와 달리 철제 지주의 수가 많고 안전상 높이도 케이블카처럼 높일 수 없어 유달산과 고하도의 경관과 환경에 치명적"이라며 "해상 케이블카 민간사업자 공모 절차를 즉각 중지하고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유달산 케이블카 #목포시 #박홍률 시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