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도 여행길에 국수를 먹어야 하는 이유

[경남 밀양 여행] 추어탕국수, 영남루, 표충비, 표충사

등록 2015.11.05 11:49수정 2015.11.05 11:49
0
원고료로 응원

경남 밀양 표충사입니다. 파아란 가을 하늘이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종용하는 듯합니다. ⓒ 임현철


가을, 어디론가 훌쩍 떠나기 좋은 때입니다. 또한 가을은 나를 다스리기 쉬운 계절입니다.

"어디로~ 갈 꺼나~, 어디로~ 갈 꺼나~~~"


영업이 10시부터? '의령소바' 먹지 않은 이유

시월의 마지막 날 새벽, 아내와 길을 나섰습니다. 일정은 '경남 의령소바 ~ 밀양 영남루 ~ 표충비각 ~ 표충사 ~ 경북 청도 운문사'였습니다. 첫 번째부터 일정이 어그러졌습니다. 8시, 의령 맛집에서 아침 먹으려했던 '의령소바' 집이 손님을 받지 않은 겁니다. 이유가 어처구니없었습니다.

"고객님 죄송합니다. 영업시간은 10시부터입니다."

아! 뿔! 싸! 2년 전, 맛있게 먹었던 기억 때문에 아내에게 맛 보여주려 했는데 안타까웠지요. 여행에서 두 시간이면 충분히 '나를 다스릴 수 있는 인내의 시간'입니다. 그러나 단호하게 돌아섰습니다. 아침 먹어도 그만, 안 먹어도 그만이니. 또한 가다가 인연 닿은 집에서 먹어도 되니까. 다만, 아내에게 "다음에 꼭 모시고 오겠다" 약속했지요. 아쉬움은 의령 망개떡 두어 개 먹는 것으로 대신했습니다.

경상도 여행길에서 비교적 쉽게 접하는 풍경이 있지요. 전라도와 달리 도로변에 국수집이 많다는 점입니다. 국수도 촌수, 잔치국수, 막국수국 등 다양합니다. 바로 이 점이 의령 소바를 먹지 않고 그냥 온 이유였지요. 그런데 의령에서 밀양으로 국도로 이동하는 중에 웬일인지 국수집이 안 보여 배를 쫄쫄 골았다는....


"저기 국수 입간판이 있네. 저 집서 국수 먹을까?"

처음 대했던 추어탕국수입니다. ⓒ 임현철


"저기 국수 입간판이 있네. 저 집서 국수 먹을까?"

두 말하면 잔소리. 두 시간 만에 드디어 국수집 간판이 보였습니다. 경남 창녕 도로변 가마골 식당. 여기서 처음으로 추어탕국수를 보았습니다. 이런 건 먹어봐야 직성이 풀리지요. 추어탕국수는 경상도 특유의 맛이데요. 추어탕은 대개 전라도가 진하고 걸쭉한데 반해, 경상도는 하얗게 맑습니다. 추어탕국수도 경상도식 추어탕에 밥 대신 국수를 넣었습디다. 색다른 국수 먹는 맛이 재미지대요.

경남 밀양 영남루는 보물 제 147호로 진주 촉석루, 평양의 부벽루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누각입니다. 영남루에서 인상적이었던 건 계단이었습니다. 계단 오르기 불편한 분들을 위한 길을 중간에 만들었더군요. 계단 이렇게 만들어도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하필 영남루는 공사 중. 주위에 무봉사 석조여래좌상, 천진궁, 아랑각, 박시춘 옛집, 밀양 아리랑 노래비 등의 문화유적지가 있습니다. 여행 중에 밀양 아리랑 흥얼거리는 것도 좋지요.

우리나라 3대 누각 중 하나인 경남 밀양 영남루 오르는 길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임현철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나를 버리고 가시는 님은/ 십리도 못 가서 발병난다."

표충비는 임진왜란 때 국난을 극복한 사명대사의 뜻을 새긴 비입니다. '땀 흘리는 비석'이라고 하는데, "나라에 큰 사건이 있을 때를 전후해 비면에 땀방울이 맺혀 구슬처럼 흐르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나라를 근심하는 사명대사의 영험이라 하여 신성시" 한답니다. 높이 1.5m, 둘레 1.1m 크기의 300여년 된 향나무(노송나무)도 아주 볼만 합니다.

사명대사의 영험함, 땀 흘리는 비석 '표충비'입니다. ⓒ 임현철


표충사, 부처님 사리 6과 전시 중

천황산 표충사로 이동했습니다. 입구에 할머니 한 분이 홀로 좌판을 펼치고  손님을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석류에 눈이 쏠렸습니다. 벌써 입에 침이 고입니다. 요즘은 단맛의 수입 석류가 대부분인데, 시큼 달콤한 토종 석류를 보니 반갑더군요. 어릴 적 껍질을 톡톡 털고 나온 석류를 보고 자란지라 추억이 새롭대요. 석류는 시어 터져야 제 맛입니다. 그렇게 먹어야 사천왕상처럼 눈이 튀어나올 것 같이 커지지요.

표충사(表忠寺)는 사명대사의 호국성지입니다. 원효대사가 654년에 이곳에 절을 세웠답니다. 829년(신라 흥덕왕 4)을 전후해 흥덕왕의 셋째 왕자가 악성 피부병에 걸려 전국을 돌던 중 이곳 약수를 마시고 치유했답니다. 그때 왕자가 마셨던 약수는 영험한 우물 약수라는 뜻의 '영정약수'라 불립니다. 피부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네요. 약수 세 모금 마시니 정신이 번쩍 듭니다.

신맛이 강렬한 토종 '석류'는 제 추억와의 만남을 재촉한 반가움이었습니다. ⓒ 임현철


경남 밀양 표충사 대광전에는 부처님 진신 사리 6과를 직접 볼 수 있도록 전시중이었습니다. ⓒ 임현철


표충사는 신라시대 때 적멸보궁이었답니다. 이후 임진왜란 때 외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부처님 사리를 말사로 옮겼다대요. 최근에 다시 부처님 사리 6과를 재 봉안 한다더군요. 그래 삼층 진신 사리탑 불사 중이더라고요. 이를 위해 중생들이 눈으로 직접 부처님 사리를 볼 수 있도록 대광전(대웅전)에 전시하대요. 보시를 통해 복 받기를 원하는 불자님들은 표충사 삼층 진신 사리탑 불사에 동참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대광전이 특이하게 옆에 섰네. 전체적으로 강한 남성적 지세가 절집이 앉아 중성적 기운으로 온화하게 만드는 것 같다."

표충사를 둘러 본 아내의 소감입니다. 표충사는 가람을 다닥다닥 이어 붙여 지은 다른 절집과는 달리 배치를 양쪽으로 지어 절 마당이 넓게 보이고, 텅 빈 듯합니다. 이는 다른 절집보다 더 여유롭게 느껴지는 효과로 나타납니다. 여유로움이 마음에 달렸지 건물 배치에 있을까마는. 표충사에서 바라보는 하늘이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을 권유하는 듯 더욱 파랗습니다.

경남 밀양 표충사는 가람을 양쪽으로 배치해 공간의 여유로움이 넘쳤습니다. 나를 찾으라는 배려지요. ⓒ 임현철


덧붙이는 글 제 SNS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밀양 여행 #표충사 #의령소바 #추어탕국수 #영남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