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독재자의 딸' 보도한 외신에 항의?

해당 기자 "뉴욕 총영사관, 언성 높이며 항의했다고 해... 언론사 겁주려는 조잡한 시도"

등록 2015.12.06 15:13수정 2015.12.07 10:29
24
원고료로 응원
a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최초의 기록물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넘어 넘어') 영문판 저자 중 한 명인 팀 샤록(Tim shorrock)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넘어 넘어' 영문판 재출판을 위한 국회의원 공동성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팀 샤록은 5·18민주화운동 당시 미국 행정부 고위 관리들과 전두환 신군부 사이에 오간 비밀 전문(이른바 '체로키 파일')을 공개해, 당시 미국의 5·18민주화운동 개입 전략을 밝혀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남소연


정부가 미 주간지 <더 네이션>지에 "독재자의 딸, 노동자를 탄압하다("In South Korea, a Dictator's Daughter Cracks Down on Labor)"는 제목의 기사를 쓴 외신기자에 대해 사실상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2일 <더 네이션> 지에 실린 해당 기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독재자였던 부친의 발자국을 따라가면서 새누리당의 권위적인 정책에 반대하는 노동자와 시민들을 탄압하고 있다"라며 박 대통령의 '시위대 IS 비유 발언', 경찰의 집회·시위 강경대처 등을 실었다. 또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과 관련해서도 "많은 한국인들이 친일행각을 벌인 박정희의 독재적 유산을 희석시키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a

팀 샤록이 <더 네이션>에 기고한 글 '독재자의 딸, 노동자를 탄압하다'. ⓒ 더 네이션


5일 외신번역 전문매체 <뉴스프로> 보도에 따르면, 이 기사를 쓴 팀 샤록(Tim Shorrock)기자는 자신의 SNS를 통해 "<더 네이션>지의 편집장이 이번 기사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언성을 높이며 항의했다는 소식을 알려줬다"라고 밝혔다.

또 "나는 한 통이 아니라 여러 통의 전화를 받은 후, 우리 잡지사 사무실에서 만나 해당 기사에 대해 논의하자는 뉴욕 총영사관의 이메일을 받았다"라며 "나와 통화한 사람은 자세한 이야기도 없었고 사실관계의 오류가 있다는 지적 혹은 주장 같은 것은 하지 않았다, 그저 막연하게 '한국이 지난 40년간 이룬 굉장한 발전' 어쩌고 하는 말만 늘어놓았다"라고도 덧붙였다.

정리하자면, 미국 뉴욕 총영사관 관계자가 해당 기사의 사실관계와 관계없이 팀 샤록 기자뿐 아니라 언론사에도 항의를 했다는 얘기다. 특히 '해당 기사에 대해 논의하자'는 대목은 해당 기자나 언론사 입장에서 볼 때 한국 정부 차원의 '외압'으로 해석될 소지도 있다.

이와 관련, 팀 샤록 기자는 <뉴스프로>와 한 인터뷰에서 "만일 내가 한국에서 조그만 잡지에 기사를 썼는데 미국 정부가 편집장에 전화를 걸어 불평하는 것을 상상이나 하겠나, 외교관이 하는 일이 이런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또 "그들은 내 기사의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묻지 않았다"라면서 "언론사를 겁주려는 조잡한 시도였던 듯하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팀 샤록 기자는 5.18민주화운동 당시 카터 미 대통령의 한국 담당 비밀대책팀과 전두환 신군부 사이에 오간 비밀 전문, 이른바 '체로키 파일(Cherokee file)'을 공개해 미국의 5·18민주화운동 개입 전략을 최초로 알린 미국 탐사보도 전문 언론인이다.(관련 기사 : '5.18 비밀문서 폭로' 미국인 "수치스럽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박근혜 #외신 #독재자의 딸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