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사가 팽팽 놀아야 잘 돌아가는 라인이지!

[나는 고졸사원이다 35] 다시 QC가 되었다

등록 2015.12.24 11:01수정 2016.07.26 09:1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이 서른넷 어느덧 벌써 30대 중반 나에겐 절대로 오지 않을 것 같았던 30대 중반 미친 듯이 일만 하며 살아온 10년이 넘는 시간 남은 것 고작 500만 원 가치의 중고차 한 대 사자마자 폭락 중인 주식계좌에 500 아니 휴짓조각 될지도 모르지 대박 or 쪽박


2년 전 남들따라 가입한 비과세 통장 하나 넘쳐나서 별 의미도 없다는 1순위 청약통장 복리 좋대서 주워듣고 복리적금통장 몇% 더 벌려고 다 넣어둬 CMA통장 손가락 빨고 한 달 냅둬도 고작 담배 한 갑 살까 말까 한 CMA통장 이자 외국에 이민 가서 살고 있는 고등학교 동창 친구놈 가끔 연락이 와 자기는 노가다 한대 노가다해도 한국 대기업 댕기는 나보다 낫대 이런 우라질레이션 평생 일해도 못 사 내 집 한 채" - 자작곡 <응답하라! 30대여~> 노랫말 중에서

a

수리사 친구가 새로 발생되는 불량품을 처리하는 동안 나는 묵은 '꼴통' 불량품들을 처리해 나갔다. ⓒ pixabay


친구와 함께 수리사 업무를 한 지 몇 개월이 지났다. 이제 친구도 어엿한 수리사가 돼 왠만한 불량품은 혼자서도 수리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됐다. 생산 라인에서는 '수리사가 팽팽 놀아야 그 라인은 잘 돌아가는 라인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불량이 나오지 않고 원활하게 생산활동이 이뤄진다는 뜻이다.

처음 친구를 수리사로 차출하기전에는 나 혼자 하루종일 눈코뜰새 없이 바빴다. 현장 곳곳에는 여러 가지 불량품들이 팔레트(물건을 한번에 여러 대 올려 옮길 수 있도록 나무나 플라스틱을 이용해 만든 판)위에 가득 쌓여 있었고 그 불량품들을 열심히 수리해서 라인으로 재투입했지만 또 다른 불량품이 나오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였다.

친구가 수리사가 되고 함께 일을 하면서 생산 라인은 점점 안정이 돼갔다. 새로 발생되는 불량품들 중 간단한 불량품은 친구가 혼자 수리를 해서 재투입시켰다. 그동안 나는 현장 여기저기 쌓여있던 묵은 불량품들을 처리해 나갔다. 어쩌다 친구가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는 '꼴통' 불량이 나오면 추가로 한두 대씩 쌓이기도 했지만 쌓여가는 속도보다 수리해서 재투입하는 속도가 빨라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았다.

그렇게 묵은 불량품들을 모두 정리하고 이제는 계속 동일 불량을 발생시키는 공정을 찾아 개선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제품 기능불량의 경우 PCB 문제로 발생될 확률이 9할 이상이었으므로 불량이 발생되면 불량 원인을 찾아낸 뒤 우리 회사에 함께 있는 PCB 수삽공정으로 가서 현황을 실시간으로 피드백해 추가로 동일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일이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이었다.


TV 메인보드에 조그만 부품들을 삽입하는 '자삽' 공정을 거친 뒤 우리 회사로 납품되면 수삽 공정에서는 덩치가 큰 부품들을 작업자들이 직접 손으로 삽입하고 자동 납땜기로 납땜 작업을 한다. 조립이 완료된 PCB는 검사용 JIG(지그-PCB의 기능검사를 하기 위해 만든 장비)에 실장하여 동작 검사를 한뒤 완제품 조립 라인으로 보내진다. 그런데도 간혹 납땜 불량이나 간헐적 동작 불량의 경우엔 검출이 되지 않은 채로 넘어오기도 한다.

우리 회사는 TV 임가공 업체다. 그렇기 때문에 TV 생산 댓수로 단가를 곱하면 회사의 매출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더 많은 TV를 생산하면 원가가 줄어들기 때문에 손익은 증가한다.

생산 도중에 불량품 1대가 빠지게 되면 최소 3대 이상의 손실이 발생되는 격이다. 불량품이 빠져서 바로 완성이 안 되기 때문에 추가로 1대를 더 투입해야 하고 수리가 완료되면 뒤에 생산되던 제품들을 대기 시킨 상태로 재투입을 해야 한다. 그로 인해 발생되는 생산 라인의 로스(Loss)는 3대 이상인 셈이다. 그런 불량품이 수십 대씩 발생해서 현장 곳곳에 가득 쌓일 정도였으니 회사로써는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는 상태였다.

불량이 몇 대가 발생이 되든 출하되는 제품의 양은 납기일 내 맞춰야 했으므로 회사는 불필요한 인건비를 1.5배로 들여가면서 작업자들에게 특근과 야근을 시켜야 했다. 그만큼 생산 라인의 연속성은 중요한것이고 불량품 1대가 덜 발생되도록 하는 활동은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한 활동이었다.

처음 수리사가 된 친구에게 그런 논리를 머릿속에 심어주고 '마인드셋'을 시키는 것이 불량난 제품을 수리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어려웠다. 처음부터 시간만 가기를 기다리는 현장 작업자로 이 일을 시작해서 그런지 '주인 의식'이 조금은 떨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속해서 교육을 시켰고 그 친구도 이내 '진짜' 수리사가 되어갔다.

수리사로 탄탄한 내공을 쌓은 뒤 다시 QC가 됐다

a

출하검사실 수입검사원에서 수리사를 거쳐 출하검사원으로. 다시 QC로 돌아왔다. ⓒ 강상오


친구와 함께 수리사로 일한 지 1년이 다 돼갈 무렵, 나는 다시 생산팀 수장인 대리님을 찾아갔다. 친구가 이제 진짜 수리사가 돼 혼자서도 잘 해나갈수 있으니 나를 다시 다른 부서로 보내줄것을 요청했다. 그 부서는 바로 'QC(Quality Control)'였다. 출하검사실에서 근무하던 2명의 산업기능요원 중에 1명이 복무 만료가 되었고 그 형이 새로 생긴 유통사업부로 자리를 옮겨 출하검사실에 1명 자리가 났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다.

이전 직장에서 나는 내 인생의 첫번째 멘토인 신 과장님을 만나 'QC'라는 직무를 처음으로 갖게 됐다. 당시 아무것도 모르던 나를 단지 '고등학교 후배'라는 사실만으로, 현장 작업자로 일하던 나를 수입검사실로 차출해서 역량을 키워주신 분이다. 그때부터 거의 1년간을 QC로써 정말 열심히 역량을 키워 왔는데 회사가 어려워 이직을 하면서 직무를 더 이상 할수 없게 됬었다.

그러다 다시 TV 공장에서 QC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그 기회를 그냥 놓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일반 사원도 아닌 '산업기능요원'이라는 신분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용기를 내 내가 원하는 부서로 자리를 옮겨달라고 요청을 했다.

지난번 유통사업부가 생기면서 나를 빼가겠다는 말이 있었을 때 대리님은 절대 안 된다며 반대를 했던 분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쿨하게 나를 보내주겠다고 했다. 왜냐하면 지금은 그때와 달리 든든한 수리사가 또 한 명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내가 그 친구를 몇달만에 그만큼의 역량 있는 친구로 키워낸 것을 인정해주면서 새로운 내 길을 열어주었다. 그렇게 나는 회사를 옮긴지 1년 6개월여 만에 다시 QC라는 직무로 돌아갈 수 있었다.

처음 QC를 하던 이전 직장에서는 '수입검사원'이었지만 이번에는 출하검사실에서 완제품 검사를 하는 '출하검사원'이 됐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현장 수리사로써의 탄탄한 내공이 길러진 상태였다.
덧붙이는 글 자작곡 '응답하라! 30대여~' 듣는 곳
http://www.bainil.com/album/365
#수리사 #PCB #불량 #QC #출하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레드콘텐츠 대표 문화기획과 콘텐츠 제작을 주로 하고 있는 롯데자이언츠의 팬이자 히어로 영화 매니아, 자유로운 여행자입니다. <언제나 너일께> <보태준거 있어?> '힙합' 싱글앨범 발매 <오늘 창업했습니다> <나는 고졸사원이다> <갑상선암 투병일기> 저서 출간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