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요리 하면 이 집이 제일이지 말입니다

닭고기 코스요리 해남장수통닭, 통마리 치킨 화순 닭집

등록 2016.03.22 12:23수정 2016.03.22 12:2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오랫동안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으며 장수한 맛집 해남장수통닭의 닭불고기다. ⓒ 조찬현


사위자식 아니어도 늘 백숙과 통닭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곳이 있다. 닭고기 코스요리로 이름난 전남 해남의 해남장수통닭과 장날(3, 8일)이면 통마리 치킨을 사려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화순의 화순 닭집이다. 이 두 집의 닭고기 요리는 음식의 고장 남도에서도 알아주는 맛집이다.


해남장수통닭, 사위자식 아니어도 언제나 대환영

오랫동안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으며 장수한 맛집이다. 닭고기 애호가들로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이곳은 '해남장수통닭'이다. 이곳에서 음식을 배워 광주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해남장수 촌닭집 또한 늘 문전성시다.

a

해남 대흥사 가는 길목에 자리하고 있는 해남장수통닭집 풍경이다. ⓒ 조찬현


닭 코스요리 하면 제일 먼저 이 집이 연상되곤 한다. 언제 찾아가도 한결같은 맛에 늘 손님들로 붐빈다. 36년이라는 세월 동안 그 명성을 지키고 있다. 이렇듯 늘 붐비는 집이라야 음식 회전이 빨라 식재료가 신선하고 좋다.

마당에서 만난 음식 수레에 실린 닭백숙이 미각을 자극한다. 이 집은 사위자식이 아니어도 늘 이렇게 맛있는 백숙을 삶아준다. 사람 가리지 않는 게 이 집을 자주 찾는 묘미다. 기다림도 잠시, 우리 일행도 드디어 방으로 안내를 받았다.

a

닭코스요리 기본 상차림이다. ⓒ 조찬현


예스러운 시골 분위기가 정겹다. 기본상이 차려진다. 닭 육수를 이용해 지었다는 조밥에 시선이 머문다. 차지고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보랏빛 토종 갓김치와 음식 궁합이 썩 잘 어울린다.


이어 닭 불고기다. 붉은 선홍색의 닭고기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입맛을 다시게 한다. 다들 기대에 잔뜩 부풀어 있다. 닭 불고기가 익어갈 즈음 술잔이 오간다. 이 좋은 음식에 술이 빠지면 서운할 터. 안주가 참 좋으니 술이 달달하게 느껴진다.

a

닭 불고기는 쌈을 하면 또 다른 별미다. ⓒ 조찬현


a

이집은 사위자식이 아니어도 늘 이렇게 맛있는 백숙을 삶아준다. ⓒ 조찬현


a

녹두로 쑨 닭죽의 맛도 역시 명불허전이다. ⓒ 조찬현


닭불고기로 살코기를 일부 발라낸 후 삶아낸 닭 백숙도 제법 실하다. 한참을 발라 먹었다. 쫄깃쫄깃한 식감이 닭 불고기와 사뭇 다르다. 녹두로 쑨 닭죽의 맛도 역시 명불허전이다. 녹두 맛이 살아 있어 녹두의 독특한 맛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다. 몇 번을 찾았건만 이 집은 올 때마다 그 느낌이 좋다. 만족도가 높은 진짜배기 맛집이다.

화순장날에만 맛볼 수 있어, 화순 닭집의 통마리 치킨

a

전남 화순의 화순 닭집이다. ⓒ 조찬현


장날(3,8일)이면 유독 붐비는 곳이 있다. 전남 화순의 화순 닭집이다. 이 집의 통닭은 기름에 튀겨내기가 바쁘게 날개 돋힌 듯이 팔려나간다.

옛날 통닭인데 맛이 유난히 빼어나다. 염지 후 숙성한 신선육에 제법 큼지막한 닭을 튀겨준다. 한번 맛본 손님들은 이후 꼭 이 집을 다시 찾는다.

a

신선육에 합리적인 가격이 이집의 매력이다. ⓒ 조찬현


조각 내어 튀겨낸 치킨 한 마리에 8천 원, 통째로 튀겨주는 통마리는 한 마리에 1만 원이다. 추억이 묻어나는 노란 봉지에 담아낸 치킨은 언제 먹어도 맛있다.

조각치킨은 품절이다. 통마리를 예약 주문했다. 1시간 후에 찾아갔는데 통닭을 사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시장 구경 후 집으로 돌아왔다. 가족과 지인이 오붓하게 모여앉아 모처럼 통닭파티를 열었다. 다들 맛있게 먹는다.

이 집의 통닭은 튀김옷이 두껍지 않고 바삭한 게 특징이다. 튀겨낸 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맛있다. 화순 장날이면 생각나는 통마리 치킨, 그 맛을 오랫동안 잊지 못할 거 같다.

a

이집의 통닭은 튀김옷이 두껍지 않고 바삭한 게 특징이다. ⓒ 조찬현


a

가족과 지인이 오붓하게 모여앉아 모처럼 통닭파티를 열었다. ⓒ 조찬현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다음 블로그 '맛돌이의 오지고 푸진 맛'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해남장수통닭 #화순 닭집 #닭 #맛돌이 #닭백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