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북, 핵무기 개발 중단해야"
이산가족 상봉 빠진 '앵무새 경축사'

대북 강경 발언 나열, 사드 문제에도 "대안 제시해" 되풀이... '건국' 언급까지

등록 2016.08.15 12:28수정 2016.08.15 12:28
19
원고료로 응원
a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한 뒤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대남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라며 "대한민국을 위협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 폐쇄와 강도 높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등 강경 일변도의 대북기조에 변화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다.

당초 일각에서는 이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박 대통령이 추석을 앞두고 전격적인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제안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경축사에서는 북한을 압박하는 발언이 주를 이뤘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3년에는 'DMZ평화공원'을, 2014년에는 이산가족 상봉과 '소통일론' 등을 제안하는 등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주요한 대북메시지를 전달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6만여 명 이산가족 명단을 북측에 일괄 전달하겠으니 북한도 이에 동조해 연내 수용하길 바란다"라며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하면서도 "북한은 도발·위협으로 체제를 유지할 수 있다는 미몽에서 깨어나야 한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이러한 정부의 기조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위협 시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

a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우리 국민을 위협하고, 대한민국을 위협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국제적 고립은 심화되고, 경제난만 가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당국은 더 이상 주민들의 기본적 인권과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할 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라며 "북한 당국이 올바른 선택을 하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나온다면, 우리는 언제라도 평화와 공동번영으로 나아가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당국의 간부들과 모든 북한 주민 여러분! 통일은 여러분 모두가 어떠한 차별과 불이익 없이 동등하게 대우받고 각자의 역량을 마음껏 펼치며 행복을 추구할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핵과 전쟁의 공포가 사라지고 인간의 존엄이 존중되는 새로운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가는 데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최근 논란이 계속 되고 있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도 "북한의 무모한 도발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한 자위권적 조치"라며 "생명이 걸린 이런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라고 기존 발언을 되풀이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만약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사드 배치에 중국 등이 반발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전략적 사고"를 강조했다. 그는 "그 어느 때 보다도 우리의 전략적 사고와 국가적 역량 결집이 절실하다"라며 "우리의 운명이 강대국들의 역학관계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피해의식과 비관적 사고를 떨쳐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의원 6명이 사드 문제로 중국을 방문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또다시 '건국' 언급... 논란 예상

a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번영의 주역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능동적이고 호혜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라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냉철한 현실 인식에 바탕을 둔 선제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건국을 위해 헌신하신 애국지사들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라고 말했다. 이는 1945년 8월 15일 광복절과, 1948년 8월 15일 정부 수립일을 동시에 언급한 것으로 다시 한 번 '건국절' 논란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은 세계가 따르고 배우고자 하는 길이 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저력이자 자랑스러운 현주소"라며 "그러나 언제부터인지 우리 내부에서는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잘못된 풍조가 퍼져가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우리의 위대한 현대사를 부정하고,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나라를 살기 힘든 곳으로 비하하는 신조어들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자기비하와 비관, 불신과 증오는 결코 변화와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우리 스스로를 묶어버리고, 우리 사회를 무너뜨리게 할 뿐"이라며 "이제 다시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었던 도전과 진취, 긍정의 정신을 되살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근혜 #광복절 #북핵 #사드 #경축사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