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아베에 '돌직구'... "러시아에 영토 갈등 없다"

러·일 정상회담 앞두고 쿠릴 4개 섬 반환 요구 '일축'

등록 2016.12.15 13:41수정 2016.12.15 13:41
0
원고료로 응원
a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일본이 반환을 요구하는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이 러시아의 영토라고 못 박았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푸틴 대통령은 일본 방문을 앞두고 "러시아에는 영토 갈등이 없으며, 일본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오는 15~16일 일본에서 열리는 러·일 정상회담에서 영토 반환을 요구할 아베 신조 총리의 계획에 찬물을 끼얹었다.

러시아는 일본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쿠릴 4개 섬에 대해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로 러시아 영토가 되었다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일본은 이에 강력히 반발하며 영토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북방 영토 (일본 출신) 주민들의 절실한 마음을 가슴에 새기고 일본 대표로서 협상할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을 산속 온천으로 초대해 여유롭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하겠다"라고 밝혔다.

구소련과 일본은 지난 1956년 소·일 공동선언에서 쿠릴 4개 섬 중 시코탄, 하보마이 등 2개 섬을 반환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나 러시아 측은 반환이 가능하다는 표현일뿐이며, 구체적인 시기나 대상 등은 (선언에서) 언급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1월 기자회견에서 "일본이 영토 반환 협상을 하려면 전쟁에서 일본이 러시아에 패한 뒤 쿠릴 4개 섬이 구소련 영토가 됐다는 것을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해야 한다"라고 압박하기도 했다.

푸틴, 트럼프 등에 업고 일본 압박?


푸틴 대통령은 오히려 "일본은 미국이 주도하는 대러 경제제재에 동참하고 있다"라며 "러시아를 제재하면서 어떻게 양국 경제 관계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겠느냐"라고 미·일 동맹을 걸고넘어졌다.

이어 "일본은 미국과의 동맹에 따른 의무가 있는데, 러시아와의 합의를 어느 정도 실현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라며 "일본은 독자적으로 무엇을 결정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일본 언론은 푸틴 대통령이 일본에 대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면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방 영토 반환을 위한 정치적 결단을 시도하려는 아베 총리의 계획에 미리 쐐기를 박았다고 보도했다.

또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달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최근 친러 성향의 인물을 국무장관으로 임명하면서 러시아와의 우호적 관계를 예고한 것도 푸틴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분석이다.

미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강행하며 영토 반환에 공을 들이고 있는 아베 총리로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경우 심각한 역풍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아베 신조 #쿠릴 영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