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세월호 추모행사 대폭 축소 '논란'

시민단체 “교육감 구속 후 진보정책 축소 우려 현실로”…시교육청, “아직 확정 아니다”

등록 2017.03.27 22:03수정 2017.03.27 22:03
0
원고료로 응원
인천시교육청이 올해 세월호 추모행사를 대폭 축소하고 '국민안전의 날 행사'만 진행하려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시교육청은 '국민안전의 날(4월 16일)'을 맞아 오는 17일 시교육청에서 '3회 국민안전의 날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참가 대상은 시교육청 본청 직원만이다.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함이라며 4월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지정했다. 시교육청은 오는 17일 '국민안전의 날 행사'에서 세월호 희생자 추모 동영상을 시청하고, 행사 후에는 간부공무원들이 세월호 희생자 합동 분향소를 참배할 계획이다.

이 계획을 두고 '시교육청이 세월호 추모행사를 예년에 비해 대폭 축소하려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월호 참사 2주기 희생자 추념행사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4월 1일부터 30일까지를 '4.16 세월호 참사 추념의 달'로 정해 시교육청 소속 모든 기관(학교 포함)이 참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지난해 4월 15일에는 '국민안전의 날 행사'가 아닌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념식'을 학생ㆍ학부모ㆍ교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4월 한 달간 ▲생명ㆍ안전ㆍ인권을 위한 인천교육선언 ▲세월호 참사 희생자 기억공간 운영 ▲사이버 추모관 운영 ▲추념 행사와 수업계획안 자료 공유 등을 진행했다.

하지만 올해는 시교육청 본청에서 '세월호 추모'라는 명칭이 아예 들어가지 않은 '국민안전의 날 행사'와 학교에서 재난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계기교육을 실시하는 정도로만 진행할 계획이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진보 성향의 이청연 교육감의 구속으로 인해 진보적인 교육정책이 사리지는 것 아닌가' 하고 우려해왔다. 교육감 권한대행을 맡은 박융수 부교육감이 "그동안 펼쳐온 교육행정을 흔들림 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나, 세월호 추모행사 대폭 축소 계획을 두고, 시민단체들은 진보적인 교육정책 축소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청연 교육감이 있던 지난해에는 각 학교에 세월호 추모 현수막 게시와 추모 행사를 안내해 추모 분위기를 만들었는데 올해는 대폭 축소한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박 부교육감이 그동안 펼쳐온 교육행정을 흔들림 없이 이행하겠다고 한 것은 거짓말인지,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총무과 관계자는 "올해 '국민안전의 날 행사'를 그렇게 추진하는 것은 맞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지난해 세월호 추모행사를 담당했던 부서와 협의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인천시교육청 #세월호 추모 #세월호 참사 #대폭 축소 #국민안전의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