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멱살'·'성소수자 면담' 모두 허위사실

사건 직후 급속 전파... "왜곡보도 말라" 항의로 이어져

등록 2017.04.27 18:53수정 2017.04.27 19:14
5
원고료로 응원
[기사보강 : 27일 오후 7시 15분]

"기사 제목 똑바로 쓰시오. 일정 미루고 의견 들었답니다." (아이디 antigl****) 

"동성애자들이 문재인 후보님 멱살 잡고 폭력 휘두르다 제지 당하는 동영상 보니깐..." (아이디 제갈**) 

<오마이뉴스>가 지난 26일 보도한 '"우리도 사람, 차별금지법 제정!" 성소수자 외침 뒤로한 채 떠난 문재인' 기사에 달린 댓글이다.

지난 26일 오후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기자회견장에 성소수자 단체 회원들이 난입해 문 후보의 '동성애 반대' 발언에 항의한 현장상황은 기사로 보도된 그대로다. 난입 당시 문 후보는 미소를 띤 채 이들을 주시하면서 피하지 않았지만, 행사 뒤 경호원 등에  떠밀린 이들을 남기고 현장을 떠났다.

댓글로 항의한 독자들 주장처럼 문 후보가 이들을 따로 만나 얘길 들은 사실은 없다. 지난 26일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관계자도 "기습시위 뒤 성소수자들과 면담한 일이 없다"고 확인했다.

단순히 '문 후보가 나중에 성소수자들 이야기를 다 들어줬다'고 믿고 있는 수준을 넘어 '문 후보가 일정을 뒤로 하고 40여분 이상 문답을 했다고 이미 기사가 다 떴다'고 쓴 댓글도 있었다. 이미 기성언론을 통해 확인됐는데 왜 의도적으로 왜곡보도를 하고 있느냐고 구체적인 정황까지 제시하며 항의한 것이다. 이같은 댓글을 단 이에게 27일 오전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정보 출처를 문의했지만 답은 오지 않았다.


a

지난 26일 성소수자들의 기습시위를 당한 문재인 더민주 대선후보가 성소수자들과 대화했다는 내용의 '루리뤱' 게시물. 게시 시각이 사건 1시간 여 뒤인 오후 1시 14분이다. ⓒ 안홍기


주요 언론들의 보도에서도 이 같은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문재인과 성소수자들의 대화'는 어디서 근거한 것일까. <오마이뉴스>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물 중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게시물을 찾아 확인한 것 중에 가장 먼저 올라온 게시물은 비디오게임 커뮤니티 '루리웹'에 올라온 글이다.

이 글 제목은 "문재인 결국 일정 미루고 시위한 사람하고 대화했네"이고 내용은 "겁나 빡침" 단 네 글자다. 이 글이 게시된 시각은 26일 오후 1시 14분 7초. 이 글을 캡처한 사진이 '오늘의 유머' 사이트 시사게시판에 올라온 시각은 오후 1시 24분 14초다.

27일 오전 루리웹에 해당 글을 게시한 이에게 해당 정보의 출처를 문의하는 쪽지를 보냈고, 이 네티즌은 "확인 없이 글을 올렸다"고 답했다. 이 네티즌은 "그 내용은 친구랑 대화 끝에 제가 게시판에 올린 것"이라며 "그게 그렇게 심각한 내용이 아닌 것 같아서 확인 없이 글을 올렸다"고 밝혔다. "친구한테 물어보니 본인도 들은 내용이라 그런다"고 전한 이 네티즌은 기자의 쪽지를 받고 해당 글을 삭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멱살 잡혀'도 허위... 인터넷 선점한 가짜뉴스

문 후보가 성소수자 단체 기습시위 과정에서 멱살을 잡혔다는 허위사실도 언론사 뉴스가 아닌 인터넷 커뮤니티가 진원지인 걸로 추정된다.

중앙일보 페이스북 계정은 기습시위 기사를 포스팅하면서 "文(문), 기자회견장에 성소수자 단체 난입해 멱살"이라고 제목을 달았다. 이 내용이 페이스북에 포스팅 된 시각은 해당 기사가 게시된 오후 2시 47분 이후다.

a

지난 26일 문재인 더민주 대선후보에 대한 성소수자들의 기습시위 당시, 문 후보가 멱살잡이를 당했다는 내용의 '오늘의 유머' 게시물. 제목에 '멱살'이 들어간 중앙일보 기사보다 1시간여 앞선 시점에 게시됐다. ⓒ 안홍기


이보다 1시간 여 앞선 시각부터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문재인 후보가 멱살을 잡혔다'는 내용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오늘의 유머'에는 "성소수자 단체 기습, 멱살 잡히고 밀쳐지는 문 후보..gif"라는 글이 오후 1시 26분에 게시됐다.

기습시위 상황이 나오는 <문재인TV>(문 후보 공식 유튜브 채널) 영상을 연속사진 GIF로 만들어 동영상처럼 만든 것인데, 여기서도 문 후보가 멱살을 잡힌 장면은 없다. 하지만 이 글을 쓴 이는 "아니 홍준표한테는 찍소리 안 하고 맨날 문 후보님만 물어뜯네요. 난입해서 멱살잡고 밀치고 저게 뭡니까 정말 ㅠㅠ"라고 썼다.

이후 '문 후보가 멱살을 잡혔다'는 글은 '오늘의 유머'뿐 아니라 수많은 커뮤니티로 퍼져나갔고, 문 후보 지지자들을 격앙시켰다. '문재인 멱살 잡혀'는 문 후보 지지자들이 기습시위자들과 성적소수자들에게 혐오와 폭력적인 언사를 쏟아내게 한 동기가 됐다.

하지만 문 후보는 당시 멱살을 잡히지 않았다. 이는 더민주 중앙선대위와 같은 당 김광진 전 의원이 확인한 내용이다.

결국 문 후보 지지자들 사이에서 사실로 굳어져 언론보도 항의 댓글의 근거가 되고 있는 '문재인 멱살잡이'와 '문재인 성소수자 면담' 내용의 허위사실은 진원지가 언론보도가 아니라 인터넷 커뮤니티인 것으로 보인다.

26일 성소수자들의 기습시위가 있었던 시각은 낮 12시 2분경이다. 상황이 벌어진 약 1시간 여 뒤부터 '문재인이 성소수자들과 면담했다' '문재인이 멱살 잡혔다'는 글이 인터넷에 퍼졌다. 사실확인을 거친 언론사 보도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전, 문 후보 지지자들이 믿고 싶어하는 가짜뉴스가 발빠르게 인터넷을 선점한 셈이다.
#문재인 #가짜뉴스 #멱살 #성소수자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오마이뉴스 장지혜 기자 입니다. 세상의 바람에 흔들리기보다는 세상으로 바람을 날려보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