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백남기 농민 사인 변경에 홀로 "유감"

공식 논평 내며 반긴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과 대조... 바른정당은 침묵

등록 2017.06.15 17:35수정 2017.06.15 17:35
8
원고료로 응원
a

의료적폐 청산 요구하는 서울대병원 노동자들 지난 2015년 11월 경찰 물대포에 맞아 사망한 고 백남기 농민 사인과 관련 서울대병원측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강의실에서 언론설명회를 열어 사인을 ‘병사’에서 ‘외인사’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기자간담회가 열린 어린이병원 임상강의실앞에서 서울대병원분회 소속 노동자들이 의료적폐 철폐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 권우성


고 백남기 농민 사망 진단서에 사망의 종류가 '병사'에서 '외인사'로 변경된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홀로 유감을 표명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측은 공식 성명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바른정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15일 오후 자유한국당은 '백남기 농민 사망진단서 사인 변경, 유감이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정권이 바뀌었다고 사망 사유가 변경되는 상황을 상식적으로 납득할 국민은 거의 없다"며 "대한민국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대학병원이 스스로의 권위를 무너뜨린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측은 또 "생명을 다루는 의과대학마저 정치권력의 눈치를 본다면 국민이 의사에게 안심하고 건강과 생명을 맡길 수 없다"면서 "서울대병원의 발표는 또 다른 논란의 시작"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측 유감 표명은 백남기 농민 사망이 단순 '병사'가 아니라 '외인사'라며 반발해왔던 유족 측과는 대조적이다.

고 백남기 농민은 지난 2015년 11월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직사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10여 개월 후인 2016년 9월 25일 사망했다. 사인을 '외인사'가 아니라 '병사'로 고집해 사회적 논란을 낳은 서울대병원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결국 백남기 농민의 사망이 '외인사'라고 인정했다(관련 기사 : 백남기 사인 '병사→외인사' 수정, 주치의 백선하 '수용불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 진상규명 촉구도

반면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은 자유한국당과 달리 대체로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서울대병원 발표를 반기는 모습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식 성명을 통해 "만시지탄이지만 고인의 억울함이 풀어진 한 계기로 다행스런 일"이라며 "불의에 맞서 끝까지 진상규명을 위한 촛불민심과 유가족들의 노력의 결실이자 승리의 결과로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민주당 측은 "이제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원인을 조작하고 은폐를 지시한 세력이 누구인지 철저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 더 이상 국가공권력에 의해 억울한 일을 당하는 국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민의당도 "한 달 넘게 장례도 못 치르고 노심초사했던 유가족들께 다시 한 번 깊은 위로를 드리며, 뒤늦게나마 억울한 죽음의 진실이 밝혀진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면서 "곡학아세한 서울대병원은 마땅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지극히 당연한 상식을 바로잡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렸다. 엉터리 사망진단서로 인해 유족은 사망신고도 하지 못했다. 국가폭력에 의해 가족을 잃고도 긴 투쟁을 멈출 수 없었던 유족에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은 특별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백남기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물대포 #경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