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북한 핵공격 대비 매뉴얼 발표... 불안감 조장?

매월 비상 대피 훈련도 실시하기로... 주민들 '의견 분분'

등록 2017.07.23 08:55수정 2017.07.23 08:55
0
원고료로 응원
a

미국 하와이 주의 북한 핵미사일 공격 대비 매뉴얼 발표를 보도하는 AP 뉴스 갈무리. ⓒ AP


미국 하와이 주가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주민 대피와 비상 훈련 매뉴얼을 발표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각) 하와이 주 비상관리청은 북한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비한 주민과 방문객의 대피 요령을 발표하고 이를 숙지하기 위한 비상 훈련 프로그램을 정례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하와이 주는 최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발표하자 북한의 공격이 발생할 경우 가장 가까운 하와이가 목표가 될 것을 우려해 이러한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하와이 주가 가상의 공격에 대비해 비상 훈련에 나선 것은 1980년대 냉전 시대 이후 처음이다. 만약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하와이에 도달하는 시간은 20여 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와이 주 비상관리청은 만약 핵미사일이 상공에서 폭발했을 경우 실외에 있는 사람은 즉시 가장 가까운 건물 안으로 대피하고, 최소 14일 동안 밖으로 나오지 말아야 방사성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상의 공격을 알리는 사이렌을 울려 주민과 방문객 들이 일제히 대피하는 비상 훈련을 오는 11월부터 매월 실시할 예정이다. 하와이 주는 이러한 지침을 담은 매뉴얼을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오히려 불안감 조장" vs. "안심 된다" 의견 분분


번 미야기 비상관리청장은 "북한의 핵 공격 위협은 현재로서는 낮은 편이지만 미사일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더 이상 (대책 마련을) 미룰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정확한 미사일 개발 의도와 능력을 알 수 없으나 언젠가 하와이에 도달할 수 있는 미사일을 완성하리라는 것은 확실하다"라며 "주 정부가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주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하와이 주의 이 같은 대응이 북한의 핵 공격 가능성을 과장하며 오히려 주민들의 불안을 고조시킨다는 지적과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옳다는 지지 여론이 엇갈리면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하와이 주의 한 주민은 "위험에 미리 대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북한의 핵 공격 위협은 그리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라며 "주 정부가 과장된 조치를 취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또 다른 주민은 "미래의 일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주 정부가 나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는 것을 보니 안심된다"라고 밝혔다.
#하와이 #북한 #미사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