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공백 사태 벌어진 북부산 "공공병원 설립해야"

종합병원 폐원에 따른 주민 불안 커져...공공병원 설립까지는 걸림돌 산적

등록 2017.08.22 15:28수정 2017.08.22 15:28
0
원고료로 응원
a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는 22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정부에 파산한 침례병원을 대신해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이 설립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정민규


부산 북부지역의 최대 종합병원인 침례병원이 경영난을 견디지 못하고 파산한 가운데 공공병원으로 재개원 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1천억 원이 넘는 부채부터 넘어야 할 산은 만만치 않다.

608병상으로 대학병원을 제외하고는 부산 최대 규모로 손꼽혀 온 침례병원이 법원으로부터 최종 파산 선고를 받은 건 지난 7월의 일이었다. 올해 초부터 휴원에 들어가 사실상 폐업 절차를 밟고 있던 병원에 남은 건 967억 원이 넘는 빚과 300억 원에 달하는 미지급 임금이었다. 법원은 차라리 병원을 청산하는 게 유지할 때보다 가치가 높다고 판단했다.

이렇게 병원이 문을 닫은 지 40일이 흐른 지금, 북부산 지역의 의료 공백 사태는 현실화가 되고 있다. 부산 금정구 주민 이수정(35)씨는 "가뜩이나 주변에 대형 병원이 없었는데 그나마 있던 병원까지 문을 닫으면서 밤에 갑자기 아이가 아프기라도 하면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면서 "주변에서도 병원이 사라져 걱정스럽다는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고 전했다.

병원을 되살리기 위해 지역 보건의료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꾸린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아래 대책위)는 "공공병원 설립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부와 부산시 당국, 그리고 정치권은 여전히 무관심과 방치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22일 오전 부산시청을 찾은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나서서 공공병원으로 침례병원을 탈바꿈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침례병원을 대신할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사라진 지역 유일 응급의료센터, 멀어진 골든타임

특히 대책위는 지역 응급의료체계의 붕괴를 걱정하고 있다. 인구 25만 금정구에서 유일하게 지역응급의료센터를 갖춘 침례병원이 문을 닫게 되면서 주민들은 응급치료를 위해 자동차로 20분가량 걸리는 경남 양산이나 해운대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실정이다. 


대책위는 "병원은 파산했지만 응급의료와 지역거점병원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우수한 시설과 장비, 인력은 그대로 남아 있다"면서 "응급의료센터 부재로 인해 골든타임을 놓치고 생명을 잃는 사태가 벌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우선 지난주부터 시작한 10만인 서명운동을 통해 병원의 필요성을 알려 나가고, 중앙 정부에도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에는 의료 공백 사태를 해결할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부산시도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아직 뾰족한 해결책은 없는 상황. 부산시 보건위생과 관계자는 "국비를 반영할 기회를 찾고 있지만 부채가 막대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공공병원 설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게 기본 방침이지만 불가할 경우 지역의 건실한 병원 재단이 인수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 측은 "현재는 응급의료 문제가 되고 있어 비교적 가까운 동래 대동병원이 의료진과 병상 충원 등 지역응급의료센터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침례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