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배치 강행과 폭력진압은 '촛불배신', 사죄하라"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기자회견... "사드배치 즉각 철회하라"

등록 2017.09.08 14:25수정 2017.09.08 14:25
8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겨울 촛불집회를 이끌었던 '박근혜퇴진 대전운동본부'가 전환되어 조직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8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의 사드배치 강행을 규탄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대전지역 단체들이 문재인 정부의 사드 배치 강행을 '국민촛불 배신'으로 간주하며 규탄에 나섰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8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촛불 배신하고 사드배치를 졸속으로 강행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사드 잔여발사대 4기 추가배치를 강행한 것은 촛불민심을 배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군다나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성주주민들을 경찰 8000명을 동원하여 폭력적으로 진압한 것은 국가폭력의 야만성을 보여주었던 과거정권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국가폭력에 대해 사죄하고, 사드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적폐청산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외쳤던 '국민의 명령'에 따르라고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이영복 (사)우리겨레하나되기 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박근혜의 알박기에 이은 문재인의 못박기를 강력 규탄한다"며 "사드배치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미국의 전쟁책동에 놀아나는 것으로,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는 "사람이 먼저인 줄 알았더니 사드가 먼저였다. 촛불대통령이라는 명예로운 이름을 붙였더니 '촛불배신', '미국먼저' 대통령이었다"며 "백번 양보해서 사드가 효용성이라도 있으면 말을 안 하겠다, 사드가 북핵 미사일 방어에는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이미 온 세상이 다 알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드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사드배치에 대해 민주적·절차적 정당성을 강조하며 '환경영향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하며, 국회비준 동의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며 "하지만 미국의 압력이 노골화 되자 환경영향평가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로 졸속 진행하고, 국회비준 동의 절차는커녕 주민동의와 공론화 과정도 없이 국가폭력을 앞세워 밀어붙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성주 주민들이 군홧발에 짓밟히며, 사드배치가 강행되는 날 대통령이 해외순방 중에 있었다는 것은 그동안 촛불을 들고 싸웠던 국민들로써는 치욕의 날로 기억될 것"이라며 "우리는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자 싸우고 있는 성주·김천주민들과 더욱 굳게 연대할 것이며, 사드배치 전면철회를 위해 중단 없이 싸워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 한반도는 북미간 군사적 대격돌이 최고조에 이른 상황으로, 일촉즉발의 전쟁위기에 놓여있다. 이런 민감한 시기에 사드배치를 강행하는 것은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과 대결을 더욱 부추길 뿐이며, 국익도 실익도 없다"며 "우리는 문재인정부가 전쟁을 위한 한미동맹이 아닌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대화와 협력의 길에 선제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드배치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 #촛불민심 #촛불배신 #문재인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