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빵은?

등록 2017.09.18 09:48수정 2017.09.18 09:48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밥이냐, 빵이냐? 사람은 먹어야 삽니다. 밥을 먹든 빵을 먹든 먹는 사람의 자유입니다. 최근 일본은 밥보다 빵을 먹는 사람이 늘었다고 합니다. 소비액을 기준으로 쌀을 파는 데는 2만3522엔을 사용하고, 빵을 사는데는 3만294엔을 쓴다고 합니다. 그밖에 면을 먹는데는 1만7606엔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2인 가족 기준)


가정용 빵 기계로 만든 소프트 식빵입니다. 무게는 400그램이 조금 넘습니다. ⓒ 박현국


사람이 먹는 것을 단순히 돈만으로 따질 수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먹고 싶은 것을 먹는 것은 개인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먹는 것은 하루아침에 정해진 것이 아니고, 먹는 것을 통해서 여러 가지 것들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하지 않습니다.

빵은 빵과 쨈만 있으면 먹을 수 있지만, 밥을 먹기 위해서는 된장국이나 다른 반찬을 만들거나 준비해야 합니다. 일본 사람들의 빵 소비 증가 지역을 말할 때 도시 지역, 젊은 층이 많은 곳을 들곤 합니다. 이것 역시 밥과 빵의 먹는 방법이 다르고 준비하는 시간과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나 일본 사람은 쌀로 지은 밥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농사를 짓는 기술이나 농사에 관련된 문화 역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쌀 소비가 급격히 줄고, 빵 소비가 늘면서 여러 가지 것들이 바뀌고 있습니다.

가정용 빵 기계로 만든 소프트 식빵입니다. 코코아 가루(20그램)를 넣어서 만든 초코렛빵입니다. 안에 하얗게 보이는 것은 호두입니다. ⓒ 박현국


일본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빵은 식빵입니다. 식빵을 기준으로 일본사람들은 한 해 동안 평균 식빵 400g 덩어리를 18.7개 먹는다고 합니다. 식빵을 가장 많이 먹은 곳은 나라현으로 한 사람당 38.6개를 먹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 파는 빵 종류는 백 가지가 넘습니다. 어떤 빵을 좋아하는지는 남녀별, 개인별, 나이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그렇지만 식빵은 나이나 남녀를 넘어서 가장 많이 먹습니다.


식빵은 싼값에 팔기도 하고,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빵을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서 반죽은 만들고, 다시 구워야 합니다. 일본에는 오래전부터 가정용 빵 만드는 기계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굳이 반죽을 만들지 않고, 기본적인 재료나 취향에 따라서 여러 가지 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정용 빵 기계로 만든 소프트 식빵입니다. 말차 가루(20그램)를 넣어서 만든 말차 빵입니다. ⓒ 박현국


빵을 만드는 재료는 빵에 따라서 다릅니다. 다만 가정용 식빵 기계로 빵을 만드는 재료는 밀가루(250g), 말린우유가루(6g), 설탕(17g), 소금(3g), 버터(15g), 물(180ml), 이스트(3g) 등을 기계에 담아놓고 시작 단추를 누르면 네 시간 뒤에 빵이 구워집니다. 개인 취향에 따라서 코코아 가루나 여러 가지 마른 과일 가운에 한 가지를 50g 정도 넣어도 됩니다.

세계적으로 빵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터어키입니다. 한 사람이 한 해 동안 104kg을 먹는다고 합니다. 다음은, 칠레,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호주, 핀란드, 영국, 미국 순이고, 일본은 그다음 열 번째라고 합니다. 일본 사람들의 빵 소비량은 16.8kg입니다.

밥이든, 빵이든, 멋있게 먹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먹는 것은 사람이 자신이 있는 환경 속에서 가꾸어 온 것으로 여러 가지 문화적인 현상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번 바뀐 입맛을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먹는 것의 깊은 뜻을 먹는 것 자체가 아닌 역사와 문화 현상 속에서 되새겨볼 필요는 있습니다. 

빵 기계에 재료를 넣은 모습(왼쪽 사진)과 다 구워진 빵입니다. ⓒ 박현국


참고 누리집 - AIBI(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lant Bakers), http://www.aibi.eu/, 2017.9.17, 일본총무성, 통계국, http://www.stat.go.jp/data/kakei/5.htm
일본농림수산성, 통계국, http://www.maff.go.jp/j/seisan/kikaku/pdf/1.pdf#search=%27%E6%97%A5%E6%9C%AC%E4%BA%BA%E3%81%AE%E3%83%91%E3%83%B3%E6%B6%88%E8%B2%BB%E9%87%8F%3F%27


덧붙이는 글 박현국 기자는 일본 류코쿠(Ryukoku, 龍谷)대학 국제학부에서 일본 학생들에게 주로 우리말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빵 #밥 #쌀 #먹거리 #일본 식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제가 일본에서 생활한지 20년이 되어갑니다. 이제 서서히 일본인의 문화와 삶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한국과 일본의 문화 이해와 상호 교류를 위해 뭔가를 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발달되 인터넷망과 일본의 보존된 자연을 조화시켜 서로 보듬어 안을 수 있는 교류를 기대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