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에 걸린 홍준표 "횟수가 중요한 것 아냐"

'수행비서 통신조회=정치사찰' 주장했다 자충수 빠져, 민주당 측은 '역공' 나서

등록 2017.10.10 10:20수정 2017.10.10 10:39
30
원고료로 응원
a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마친 뒤 목을 축이고 있다. ⓒ 연합뉴스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통신조회를 했는지가 중요합니다."

자신의 수행비서에 대한 군·검찰·경찰 등의 통신조회 사실을 밝히며 문재인 정부의 '정치사찰'을 주장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9일 밤 페이스북에 남긴 글 중 일부다. 자신의 주장과 달리 "전체 6건의 조회 가운데 4건은 박근혜 정부 때 이뤄졌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자 나름 항변을 하고 나선 셈이다(관련기사 : [팩트체크] 홍준표 "통신조회 당해, 정치 사찰" 사실일까? ).

그는 "무슨 이유로 내가 주로 사용하는 수행비서의 통신조회를 했는지 해당 기관에서 밝혀야 하겠지만 6번 중 네 번은 이미 탄핵으로 박근혜 정부가 기능을 상실했을 때이고, 나머지 두 번은 문(재인) 정권 들어와서 군과 검찰에서 통신조회를 한 것"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회한 자세한 내용을 해당 기관에서 국민의 오해가 없도록 밝혀주기 바란다"라며 "해명 내용을 들어보고 향후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체 6건의 조회 가운데 4건은 박근혜 정부 때 이뤄진 것"이라는 언론보도 자체가 한국당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른 것임을 감안하면 홍 대표가 제기한 '정치사찰' 의혹은 자충수로 연결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심지어, 홍 대표가 전날(9일) '정치사찰' 의혹을 제기하면서 했던 발언들도 사실이 아니었다. 그는 "통보를 받아보니 심지어 군에서도 했다. 군에서 했다면 기무사일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자료에 따르면 기무사가 아닌 육군본부가 2017년 8월 21일 홍 대표의 수행비서에 대한 통신조회를 했다.

"결국은 내가 누구와 통화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통신조회를 한 것 같다"는 홍 대표의 발언 역시 마찬가지다. 전체 6건의 조회 가운데 새 정부 출범 이후 이뤄진 통신조회 2건은 앞서의 육군본부와 서울중앙지검(2017년 8월 7일)이 한 것이다. 그 내용은 홍 대표 수행비서의 고객명과 주민번호, 이동전화번호, 주소, 가입일, 해지일로 인적사항조회에 불과해 그 당사자가 누구와 통화했는지 알 수 있는 조회 내용이 아니었다.


박범계 "오히려 궁금한 것은 그 수행비서의 범죄연관성"

역공도 이어지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홍 대표의 정치사찰 주장은 터무니 없는 뻥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라며 "일단, 지금 밝혀진 6건의 홍 대표 비서 통신자료 확인은 감청과 같이 통신내용을 확인하는 통신제한조치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특히 박 의원은 "가입자, 주소, 개설시기 등 휴대전화번호의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알아보려는 인적사항조회로 보인다. 이는 통상 범죄혐의가 있는 피의자와 수차례 통화한 전화번호가 드러나 도대체 이 사람이 누군지 알아보려는 수사기법 중 하나"라며 '정치사찰'이 아니라 범죄 가능성에 따른 통신조회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그는 "문제는 (이러한 통신조회가) 문재인 정부 이전 황교안 대행시절에 주로 이뤄졌고 경남에서 주로 벌어진 일이라는 점"이라며 "오히려 궁금한 것은 그 수행비서의 범죄연관성이거나 수사대상이 된 피의자와의 관련성이다. 수사기관이 알고 싶어하는 범죄 관련 인적확인 대상자가 왜 하필 홍 대표의 수행비서였는가"라고 되물었다.

같은 당 표창원 의원은 홍 대표가 연루된 '성완종 리스트' 수사에 따른 인적사항조회일 가능성도 직접적으로 제기했다.

그는 9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 대표는 자신이 자살한 고 성완종 회장의 유서 격인 메모에 뇌물 수수자로 이름이 적혀 있었기 때문에 박근혜 정권 검찰의 수사를 받아 혐의가 확인되어 기소된 후, 1심 유죄 2심 무죄를 거쳐 대법원 판결을 앞둔 형사피고인임을 잊은 듯합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누리당 시절 개인정보를 마구 침해할 수 있는 테러방지법을 무리하게 직권상정, 통과시킨 새누리당 출신으로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꼬집었다.

아예 '무시'를 택한 이도 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10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13가지 실정을 주장한 홍 대표의 발언을 조목조목 반박한 뒤, "홍 대표가 제기한 정치사찰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미 팩트가 밝혀져 언급할 필요가 없어서 생략하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정치사찰 #성완종 리스트 #통신조회 #박범계
댓글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