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한미 연합훈련은 핵전쟁 준비... 안보리서 논의해야"

자성남 북한 유엔대사 "안보리 긴급 의제로 논의" 요구

등록 2017.10.26 13:15수정 2017.10.26 13:15
0
원고료로 응원
북한이 지난 16∼20일 한반도 해상에서 열린 한미 연합훈련을 비난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긴급 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각) 자성남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서한을 통해 "한미 연합훈련은 북한을 선제 타격하고 핵전쟁(nuclear war)을 벌이려는 준비"라며 "안보리가 이를 긴급 의제로 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자 대사는 "이번 훈련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며 가장 격렬한 전쟁을 벌일 것이라고 선포한 이후 미국의 전략 핵자산을 총동원한 사상 최대 규모였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번 훈련에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핵추진 잠수함, 이지스 구축함 등을 비롯해 40여 척이 넘는 전투함들이 참가하면서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켰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이 한반도 군사훈련에 만족하지 않고 전 세계에서 북한에 대한 군사적 압력을 높이고,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다른 추종국 군대를 한반도에 들여오려는 시도를 숨기지 않는다는 것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북한보다 더 오랫동안 미국의 극단적이고 직접적인 핵 위협을 받았으며, 문 앞에서 가장 흉악하고 악랄한 핵전쟁 훈련을 목격해온 나라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자 재사는 이 서한을 안보리 의장을 맡은 프랑수아 드라트르 유엔주재 프랑스 대사에 보냈다.

그는 "안보리가 이번 훈련을 긴급 의제로 논의해야 한다는 북한의 요구를 또다시 무시한다면 안보리가 미국의 정치적 도구(political tool)에 불과하다는 것이 분명해진다"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자 대사는 북한의 위성 발사를 금지하는 것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을 비롯한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며, 유엔 핵무기금지조약이 아직 발효되지 않았는데도 북한의 핵실험을 금지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다음 달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본격적인 견제 메시지를 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북한 #핵전쟁 #한미연합훈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2. 2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