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국정원 돈 40억이 박근혜 전 대통령 쌈짓돈?"

"대통령 지시였다" 이재만 검찰 진술에 "진실규명, 철저 수사해야" 논평

등록 2017.11.02 14:32수정 2017.11.02 14:37
0
원고료로 응원
a

박근혜 정부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수십억원 상납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만 전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 (왼쪽)과 안봉근 전 대통령비서실 제2부속비서관 (오른쪽)이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뇌물) 등의 혐의로 청구된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를 받기 위해 2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도착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1.02 ⓒ 최윤석


국민의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월 1억 원씩 현금으로 받아 '쌈짓돈'으로 사용했다"라며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2일 논평을 내고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장 특수활동비를 수수했다는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진술이 나왔다"라며 "국가 안전 보장에 관련된 정보, 보안 사무를 위한 특수활동비 40여억 원이 박 전 대통령의 사적 안위를 위해 쓰였고, 그게 대통령 지시였다니 너무나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이재만 전 비서관은 검찰에서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정원에서 돈을 받았고 그 돈을 직접 금고에 관리해 왔다", "그렇게 받은 돈을 따로 관리하며 박 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사용했다고 한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수석대변인은 또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경선 여론조사 비용을 국정원에서 조달한 정황도 포착됐다"라며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의 손길이 어디까지 뻗쳐 있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작년에 국민이 촛불을 들고 어둠을 밝힌 이유는 국정농단을 향한 분노, 마음대로 나라를 흔들고 국민 혈세를 사유화했던 박 전 대통령과 측근들의 부도덕함에 대한 절망이었다"라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진실규명,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된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해 검찰은 국정원으로부터 매월 1억 원, 총 40억 원 가량의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예정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따라 결정된다.

#박근혜 #이재만 #안봉근 #국정원 #국민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